"설마 내 사진도?"…권은비→덱스도 당한 딥페이크 범죄 공포 확산일로 [이슈in]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딥페이크를 이용한 불특정 시민 대상 범죄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유명 연예인들도 피해를 호소하며 엄벌을 촉구했다.
최근 중·고등학교를 비롯해 대학가 텔레그램 단체 대화방을 중심으로, 특정인의 얼굴과 나체 사진을 합성하는 '딥페이크' 성범죄가 잇따라 수면 위로 드러나고 있다.
남성 연예인도 딥페이크로 인한 피해를 호소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딥페이크를 이용한 불특정 시민 대상 범죄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유명 연예인들도 피해를 호소하며 엄벌을 촉구했다.
최근 중·고등학교를 비롯해 대학가 텔레그램 단체 대화방을 중심으로, 특정인의 얼굴과 나체 사진을 합성하는 '딥페이크' 성범죄가 잇따라 수면 위로 드러나고 있다. '나도 모르게 범죄 표적이 될 수도 있다'는 공포가 시민들 사이 확산되는 상황. 이와 함께 연예인들이 겪은 피해도 재조명을 받았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4월 K팝 아이돌 등 연예인의 얼굴을 성적으로 허위 합성한 '딥페이크' 영상물은 총 4,691건으로, 시정 요구는 전년 동기 대비 약 400% 급증했다.
가수 권은비도 딥페이크 피해를 알리며 법적 대응에 나섰다. 권은비 소속사 울림엔터테인먼트 측은 최근 "아티스트의 초상을 합성해 허구의 음란성 사진을 유포하는 행위를 한 자들의 범죄 행위에 대해 다수 게시물을 취합해 1차 고소장을 제출했으며 경찰에서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알린 바 있다.
그룹 브브걸 유정 역시 한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해 "내 사진을 딥페이크에 이용한다는 사실을 지인 제보로 알게 됐다"고 피해 사실을 고백해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남성 연예인도 딥페이크로 인한 피해를 호소했다. '솔로지옥2', '태계일주' 등에 출연하며 이름을 알린 크리에이터 덱스는 소속사를 통해 "덱스를 사칭해 딥페이크, 인공지능(AI) 등의 기술이 접목된 불법 도박 게임 광고가 온라인 커뮤니티, 유튜브, SNS 등을 통해 무분별하게 유포되고 있다"며 "해당 광고는 덱스가 출연했던 영상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짜 영상"이라고 알렸다.
이로 인해 발생할 2차 피해에 대한 주의도 당부했다. 소속사는 "불법 가짜 광고 영상을 발견 즉시 신고해 주시길 바라며, 불법 광고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연예인을 사칭한 딥페이크는 사기 범죄로도 이어졌다. 코미디언 황현희, 송은이 등이 참여한 '유명인 사칭 온라인 피싱범죄 해결을 위한 모임'은 지난 3월 기자회견을 열고 "딥페이크 피싱 광고로 명예가 훼손됐다"며 플랫폼 및 정부에 재발 방지 시스템을 촉구했다. 이들을 사칭한 투자 권유 광고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에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있기 때문.
iMBC 백승훈 | 사진 iMBC연예 DB
Copyright © MBC연예.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금지.
- 음주운전 슈가 향해 '하트'…싸이→'파친코' 작가 입길 [종합]
- 문가영, 1억 기부…이화의료원 "최선 다할 것" [공식입장]
- "여친의 베드신?" 이수경 공개연애男 "키스도 아니고"(여배우의사생활)
- 김수현, 세계 짝퉁 시장의 제왕역할 '넉오프'로 디즈니+ 신작 컴백
- "母 용서 못할 듯" 가족 의미 사라진 子…양보 없는 교육관 '결혼 지옥'
- '복면가왕' 박현호, 반전 매력 뒤엎은 '멀티 플레이어' 주인공
- 송재림, 생전 인터뷰 "장례식 축제 같길…부모보다 먼저 갈 수 없어" [이슈in]
- "성범죄자는 좀 빠져"…고영욱, 지드래곤 명성에 숟가락 얹다 뭇매
- '흑백요리사' 트리플스타 논란…전처에 다른 남자와 잠자리 요구했나
- "더러운 인간" 이상아, 전 남편 김한석 맹비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