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하 기대감↑ 사옥 이전, 지금이 최적기, 성수동이 최적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성수동과 같이 핫한 입지에 사옥을 마련하는 것은 고객과 파트너사에도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할 뿐 아니라 기업의 명성과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현재 성수동은 기업성장에 따른 사옥 이전이나 증평이 필요한 경우 가격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에 속한다.
하지만 향후 대기업 사옥이 갖춰진 이후에 성수동의 사무실 품귀현상은 불가피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8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기준금리가 3.5%로 동결된 데 이어, 연방준비제도(Fed)의 9월 인하 확률이 높은 만큼 올해 안으로 금리인하가 시작된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금리 인하에 따른 유동성 확대는 부동산에 영향을 미친다. 금리인하 싸이클이 시작되면 실수요자의 매수 수요가 살아나고 투자 수요까지 유입돼 부동산의 상승으로 이어진다. 스타트업 등 첨단 기업의 성장에도 좋은 기회가 된다.
전문가들은 지금같은 때가 기업들의 사무실 확장 및 사옥 이전의 최적기라고 진단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스타트업, IT 기업, 창조 산업 등이 밀집해 있는 성수동이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서울시는 성수동 일대 준공업지역을 정보기술(IT)·연구개발(R&D)·디자인·미디어 기업이 들어선 업무지구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성수동에는 IT(정보기술)·로봇·디자인·대중문화·F&B(식음료) 등 트렌디한 기업이 앞다투어 몰려들고 있다. 오피스 빌딩 '팩토리얼 성수', 지식산업센터 '서울숲 더스페이스' 등 업무시설과 상업시설도 대거 확충되고 있다.
또한 성수동은 기업의 이미지를 현대적이고 혁신적으로 구축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성수동에는 팝업 스토어 및 플레그십 스토어 등이 들어서면서 2030세대들의 발길을 끌어당겼고, 다양한 리테일 시설이 들어오며 단숨에 MZ들의 성지로 떠올랐다. 성수동과 같이 핫한 입지에 사옥을 마련하는 것은 고객과 파트너사에도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할 뿐 아니라 기업의 명성과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교통환경도 탁월하다. 성수동은 강북과 강남 모두 접근성이 편리한 교통 요지로, 강남과는 직선 거리 불과 2km 내에 위치해 있으며,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와의 접근성이 우수하다. 게다가 서울 주요 업무지구인 서울 시청, 강남, 여의도 권역과 분당o판교 업무지구 전역으로 30분 내에 이동할 수 있다. 지하철 2호선과 분당선, 다양한 버스 노선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가 가까워 차량으로 이동하기에 좋은 도로교통망도 갖췄다.
성수동은 대기업, 유니콘 기업, 스타트업, 창업기획자, 벤처투자사 등의 이전이 계속되며 서울 주요 업무지구인 서울 시청(CBD), 강남(GBD), 여의도(YBD)를 잇는 신흥 업무지구로 성장하고 있다. 다양한 개발로 인해 성수동의 가치도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현재 성수동은 기업성장에 따른 사옥 이전이나 증평이 필요한 경우 가격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에 속한다. 하지만 향후 대기업 사옥이 갖춰진 이후에 성수동의 사무실 품귀현상은 불가피하다. 시공비용과 토지가격의 상승으로 사옥을 짓기는 더더욱 힘들어질 예정이다. 대기업 협력업체라면 사무실 구하기는 점점 더 어려워 질 수 있으므로 빠른 판단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연소연기자 dtyso@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햄·고기도 당뇨 위험도 증가?…슬라이스햄 매일 두쪽 먹으면 15% 증가
- 김남국 "돼지 발정제 드셨나"...`미국산 먹느니 청산가리 먹겠다`는 연예인 겨냥한 홍준표 직격
- 인천 강화도서 전기차 텐트로 돌진, 2명 부상…"급발진 주장"
- 가슴골 드러내고 장사하던 슈퍼마켓 여사장, 3개월 만에 문 닫았다…왜?
- "남자들 땀 냄새 너무 불쾌해" 유명 여성 아나운서 해고되자…뜻밖의 반응
- [트럼프 2기 시동]트럼프 파격 인사… 뉴스앵커 국방장관, 머스크 정부효율위 수장
- 거세지는 ‘얼죽신’ 돌풍… 서울 신축 품귀현상 심화
- 흘러내리는 은행 예·적금 금리… `리딩뱅크`도 가세
- 미국서 자리 굳힌 SK바이오팜, `뇌전증약` 아시아 공략 채비 마쳤다
- 한화, 군함 앞세워 세계 최대 `美 방산시장`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