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어 사전] 활자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활자로 된 아이돌'의 줄임말로 글자로 존재하는 아이돌을 뜻하는 신조어다.
웹툰이나 웹소설 속 인물을 단순히 좋아하는 것을 넘어 마치 영상 매체에 나오는 아이돌처럼 대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생겨난 말이다.
웹툰·웹소설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산업이 호황을 맞으면서 활자돌의 인기도 치솟고 있다.
이에 IP 기업들도 활자돌을 활용해 적잖은 수입을 올리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활자로 된 아이돌’의 줄임말로 글자로 존재하는 아이돌을 뜻하는 신조어다. 웹툰이나 웹소설 속 인물을 단순히 좋아하는 것을 넘어 마치 영상 매체에 나오는 아이돌처럼 대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생겨난 말이다.
웹툰·웹소설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산업이 호황을 맞으면서 활자돌의 인기도 치솟고 있다. 이에 IP 기업들도 활자돌을 활용해 적잖은 수입을 올리고 있다. 5월에는 더현대 서울 지하에서 웹소설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 팝업스토어가 열렸다. 1만 5000여 명이 다녀간 이 팝업스토어에서는 오픈 첫날 2000여 명이 오픈런 대기를 하기도 했다. 앞서 4월에는 네이버웹툰이 작품의 IP를 광고 모델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을 선보이기도 했다.
김정욱 기자 mykj@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라지는 1세대 커피…'빽컴메' 저가 공세에 백기
- 결국 女골프 ‘상금 10억 돌파’ 아무도 없었다…최고 상금 대회 끝나자 상금랭킹 요동
- 기안84, 드디어 가수 꿈 이룬다…데뷔곡 '민들레' 음원 발매
- 칼 뺀 나나 '구제역? 저를 아시나? 잘못 건드렸다'…허위사실 유포 고소
- 손흥민, 멀티골 '쾅·쾅'…토트넘, 에버턴 잡고 시즌 첫 승
- '신서유기'·'삼시세끼' 이주형 PD, 야근 후 퇴근길 교통사고로 숨져
- 한동훈·이재명 언제 만나나…타이밍 놓고 여야 '기싸움'
- 올해 출생아 수, 전년 대비 증가세…반등 기대감
- 배드민턴협회, 5년간 기부금 0원…파리 항공권은 협회비 사용
- 문신男, 부천 화재현장서 사람 죽는데 박수치고 웃고 춤까지…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