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조 배양소 된 낙동강, 식수도 위험" 경남도 '국가 차원 통합관리' 재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도가 '여름 불청객' 녹조를 국가적으로 대응하고 관리하고자 제안한 '국가 녹조대응센터' 설립에 재도전한다.
이 개정안은 매년 여름철 낙동강에서 발생하는 녹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문적인 녹조 관리 업무를 전담할 국가녹조대응센터를 설립하는 법적 근거 조항 마련이 핵심이다.
국가녹조대응센터 설립은 국가 차원 녹조 대응 통합관리 체계를 구축해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목적으로 경남도가 환경부에 제안해 추진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류분석·연구동·배양시설 갖춘
국가녹조대응센터 설립 적극 피력
경남도가 '여름 불청객' 녹조를 국가적으로 대응하고 관리하고자 제안한 '국가 녹조대응센터' 설립에 재도전한다.
연일 지속되는 폭염에 지난 22일 오후 3시를 기해 낙동강 하류인 칠서 지점과 물금·매리 지점에 조류경보 경계 단계가 발령됐다. 낙동강 칠서, 본포, 물금·매리 지점은 경남·부산의 취수장이 있는 곳으로, 유해 남조류 제거 등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지역이다. 박완수 경남지사도 최근 해마다 반복되는 녹조에 도민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서는 기술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한다. 특히 녹조 저감에 해마다 막대한 예산을 쏟아붓지만, 녹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데에는 역부족이어서 국가적으로 대응할 녹조대응 종합센터 건립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지난 21대 국회 때 상임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한 녹조대응센터 설립에 재도전한다. 앞서 5일 박상웅(국민의힘·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국회의원은 물환경보전법 일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개정안은 매년 여름철 낙동강에서 발생하는 녹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문적인 녹조 관리 업무를 전담할 국가녹조대응센터를 설립하는 법적 근거 조항 마련이 핵심이다.
국가녹조대응센터 설립은 국가 차원 녹조 대응 통합관리 체계를 구축해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목적으로 경남도가 환경부에 제안해 추진됐다. 환경부도 센터 설립 필요성에 공감해 국책사업으로 선정하고 기획재정부에 예산을 신청했으나 근거 법령이 없어 추진하지 못했다. 21대 국회 당시 야권 일부 의원들은 낙동강 보 개방 없는 센터 설립에 부정적인 견해를 밝히면서 안건 상정이 불발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다 임기 만료로 폐기됐다.
도는 법안이 조속히 개정될 수 있도록 국회는 물론 낙동강 유역 지방자치단체 등과 공조해 대정부 소통에 나서겠다는 각오다.
도는 법 개정이 이뤄지면 녹조 발생이 잦은 창녕군 남지읍 일원에 전액 국비 사업으로 2027년까지 조류 분석·배양시설, 연구동 등을 갖춘 국가녹조대응종합센터가 설치되길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녹조대응센터는 녹조 발생 전부터 사전에 대응하고 기초 연구 조사는 물론 환경단체와 협조할 협의체를 구성해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창원=박종완 기자 wan@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안84, 드디어 가수 꿈 이룬다…데뷔곡 '민들레' 음원 발매
- 칼 뺀 나나 '구제역? 저를 아시나? 잘못 건드렸다'…허위사실 유포 고소
- 손흥민, 멀티골 '쾅·쾅'…토트넘, 에버턴 잡고 시즌 첫 승
- '신서유기'·'삼시세끼' 이주형 PD, 야근 후 퇴근길 교통사고로 숨져
- 한동훈·이재명 언제 만나나…타이밍 놓고 여야 '기싸움'
- 올해 출생아 수, 전년 대비 증가세…반등 기대감
- 배드민턴협회, 5년간 기부금 0원…파리 항공권은 협회비 사용
- 문신男, 부천 화재현장서 사람 죽는데 박수치고 웃고 춤까지… '충격'
- 男초등생들, 언어장애 여학생 '집단 성추행'…가해 부모 '장난인데 왜 크게 만드냐' 불만 드러내
- 日서 당한 성추행 사건 AV로 출시 예고에…DJ 소다가 남긴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