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친문·친노 품고 ‘대권 광폭행보’
올들어 문 전 대통령 예방... 노 전 대통령 추도식 참석
전남 신안 DJ 생가도 방문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민주당을 아우르는 ‘포스트 이재명’으로서의 대권 행보를 위한 잰걸음에 들어갔다.
비명(비이재명)계, 친문(친문재인)·친노(친노무현) 인사들을 적극 영입하고,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롯한 범야권적 활동을 적극 펼쳐나가며 대권주자로서 경쟁력 확보와 세 결집을 시도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25일 경기도에 따르면 김 지사는 26일 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전 국회의원을 도 정책자문기구인 도정자문위원장으로 위촉하고 환담을 나눌 예정이다.
옛 친문계 출신으로 비명계 인사인 전해철 전 의원은 안산 상록갑 지역구에서 19~21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22대 총선에서는 친명(친이재명)계인 양문석 의원에게 경선에서 밀려 탈락했다.
이와 함께 도는 산하 공공기관인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장에 김민철 전 국회의원을 내정했다. 노무현 정부 청와대 행정관, 문재인 대통령 후보 정무특보, 민주당 원내부대표 등을 지냈으며, 지난 4·10 총선에서 의정부을 지역구 재선을 노렸으나 공천에서 배제됐다.
이런 가운데 도는 민선 8기 후반기를 앞두고 지난 5월 비명계로 분류되는 신봉훈 전 인천시 소통협력관과 안정곤 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상임이사를 정책수석과 비서실장에 각각 임명하고, 지난달에는 강민석 전 문재인 정부 청와대 대변인을 경기도 대변인으로 영입했다.
이에 앞서 노무현 정부 청와대 비서관을 역임한 김남수 도 정무수석, 친노 핵심인사로 법무부 장관을 지낸 강금실 도 기후대사가 영입돼 김 지사와 호흡을 맞추고 있다. 아울러 강권찬 도 기회경기수석, 강성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장, 주형철 경기연구원장 등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이다.
이처럼 김 지사는 현재 민주당 대표 연임에 성공한 이재명 체제에서 벗어난 비명계 친문·친노 인사를 지속 영입하는 것은 물론 최근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과 관련된 행보를 비롯해 문재인 전 대통령과 직접 만나는 등 활동영역을 넓히고 있다.
올해 초인 지난 3월 김 지사는 양산에서 문 전 대통령을 만난 뒤 “(문 전 대통령이) 제게 더 큰 역할을 해달라고 하는 당부의 말씀도 있었고, 저도 그와 같은 당부에 부응해서 제가 맡은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나눴다”고 전했다.
이어 5월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 전 대통령 15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김 지사는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와 조우했으며, 지난 13일 김경수 지사의 복권에 대해서는 “더 단단해진 역할 기대한다”며 환영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한 행보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김 지사는 지난달 12일 전남 신안에 있는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생가를 방문하고 “역사와 국민을 믿고 민주주의 민생 평화의 길을 여는 데 앞장서겠습니다”라는 글을 방명록에 남겼다.
이어 지난 22일 김대중 탄생 100주년 기념 포럼에 참석한 김 지사는 SNS를 통해 김 전 대통령에 대해 “역사를 짧은 시계로 쪼개보면 순간적으로 퇴행할 때도 있지만 결국 역사는 발전한다는 뜻으로 해석했다. 역사의 발전을 믿으며 퇴보하는 역사를 온몸으로 막아서신 분, ‘행동하는 양심’이셨기 때문에 대통령님께서는 역사는 진보한다고 단언하실 수 있던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지난 23일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경기도청을 방문해 일일 도지사로 근무, 김 지사의 민주당 내 운신의 폭이 조금씩 넓어지고 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경기일보와의 통화에서 “김동연 지사의 최근 행보는 대선 행보로 보이는데, 구심점은 비명계의 핵심 의원들을 주변에 두면서 앞으로 당내 경선이나 이재명 대표가 사법 리스크로 아웃됐을 시 플랜B가 작동되면 이에 대비할 겸 대선 행보를 본격화하고 있다. 경기도 주변에 핵심 인사를 포진시키고 세력화의 구심체로 삼겠다는 의지로 보인다”며 “비명계를 끌어안아야 이 대표와 구도가 형성된다. 당내 친명과 비명의 구도에서 비명을 기반으로 삼겠다는 의지이며, 대권주자 반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행보로 읽힌다”고 설명했다.
최현호 기자 wti@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 “열아홉 청년들의 꿈과 미래를 응원해요”
- 보드게임에서 AI기술까지… 모든 콘텐츠가 한곳에 ‘경기콘텐츠페스티벌’ [현장르포]
- 수원 현대건설, “우리도 6연승, 흥국 기다려”
- [영상] 김동연, “윤 대통령 스스로 물러나야”…차기 대선 주자 발돋움 목적?
- 부천시, 찬밥신세 ‘택시쉼터’… ‘복지센터’로 업그레이드 [경기일보 보도, 그 후]
- 수험생들 ‘긴장 가득’… “좋은 결과 있기를” [2025 수능]
- 수능 ‘D-1’ 예비소집·출정식…“선배, 수능 대박 나세요” [현장, 그곳&]
- ‘2024 민주당 경기도당 기초의원 워크숍’ 진행
- 국정원 "러 파병 북한군 이미 전투 참여중"...미국 블링컨 장관 "단호 대응"
- 인천 백령‧대청 가을꽃게 ‘풍어’…남북 긴장 속 어민들 모처럼 '함박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