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 3기 신도시 철도역사 진통… 입지타당성 공개 반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하남시가 교산 및 왕숙 등 3기 신도시 관련 지하철 3·9호선 연장을 놓고 역사위치 변경을 요구하는 감일·미사 주민 민원으로 홍역을 앓고 있다.
앞서 감일·미사 주민들은 장래입지 타당성 등을 들어 기본계획안에 잠정된 역사위치 변경 등을 요구하며 반발(경기일보 14·20일자 인터넷)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남시가 교산 및 왕숙 등 3기 신도시 관련 지하철 3·9호선 연장을 놓고 역사위치 변경을 요구하는 감일·미사 주민 민원으로 홍역을 앓고 있다.
해당 주민들은 도와 시 등이 역사선정 관련 입지 타당성 조사 등을 담은 서류 공개조차 불응하고 있다며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앞서 감일·미사 주민들은 장래입지 타당성 등을 들어 기본계획안에 잠정된 역사위치 변경 등을 요구하며 반발(경기일보 14·20일자 인터넷)하고 있다.
하남시 3호선 감일 중심상권 감일역 유치위(유치위)는 윤태길 도의원에게 도의회 차원의 대응을 촉구했다고 25일 밝혔다.
유치위는 이날 윤 의원과의 면담을 통해 기본계획안에 감일역사 위치를 단샘초 삼거리 앞으로 잠정하기까지 도가 수행한 입지 타당성 용역안 공개를 촉구했다.
앞서 도는 주민 설명회 등을 통해 중앙로 사거리가 단샘초 삼거리보다 심도가 6m 가량 깊어 공사비가 70억원 정도 추가 발생한데도 수요는 떨어져 단샘초 삼거리로 잠정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과정에서 도는 주민설명회 전에 시와 협의과정을 거친 사실까지 확인해 준 것으로 파악됐다.
한경희 위원장은 “당국이 정거장 위치 선정에 있어 감일지구 특성, 이용수요, 교통량 및 대중교통 연계성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결과가 단샘초 삼거리인지 의문”이라며 “다음달 도의회 의견 청취에 앞서 관련 자료 공개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의혹이 해소될 수 있도록 도와 도의회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미사지역에 위치한 9호선 구산성지 추진연합회(연합회)도 최근 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도와 시 등이 9호선 연장 강동하남남양주선 사업 추진 관련 자료 제출 요구에 불응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그러면서 현재 미사 4·7·8사거리로 잠정돼 있는 9호선 신미사역을 구산성지 인근으로 변경해 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연합회는 성명서를 통해 그간 시를 상대로 도에 제출한 ‘하남시 의견서’ 공개를 요구하고 있는데도 응하지 않아 구산성지 인근의 합리적 경제성 분석 여부를 의심케 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시가 특정 시민단체와 연계, 조기 개통과 시 비용 분담의 일반열차 설치를 위한 서명운동을 전개시키면서 대안1(478사거리) 확정을 유도하고 있다고도 주장하며 도에 제출한 하남시 의견서 공개, 미사지구 균형발전과 미래발전 차원 대안 강구, 구산성지 타당성 재조사 등을 요구했다.
이병식 회장은 “정확한 정보 습득을 위해 시를 상대로 도에 제출한 ‘하남시 의견서’ 공개를 요구한데도 거부하고 있고 특정 시민 단체와 연계, 조기개통 및 일반열차 설치 등의 서명운동으로 4·7·8사거리 확정을 유도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강조했다.
김동수 기자 dskim@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승격 좌절’ K리그2 수원 삼성, 선수단 재편 등 변화 필요
- 위례신도시 주민 위신선 좌초에 집단행동…기자회견
- “수능 고생했어요”…이제는 최적의 대입 전략 준비할 때 [2025 수능]
- 검찰, “직무대리 검사 퇴정” 명령한 재판부 기피신청서 제출
- [영상] "흑염소가 돌아다녀요" 용인서 활보하던 염소, 드론으로 포획
- 인천사서원, 가족돌봄청년 멘토링 프로그램 ‘우리 지금 만나’ 시작
- 산업경제위, 경제·환경 분야 정책 점검…인천경제청·환경국 등 행정사무감사 [인천시의회 의정
- “미디어아트와 인형극의 만남”… 꼭두각시놀음 ‘환상덜미’
- 소비자원 “캠핑바베큐용 소시지, 포화지방·나트륨 과다”
- 경기도 광주, 은행나무 악취없는 가을 즐긴다...낙과 수집기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