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움바이오, `자궁내막증 신약` 임상 2상 최종 결과 수령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희귀난치성질환 치료제 연구개발 전문기업 티움바이오가 지난 23일 메리골릭스의 자궁내막증 유럽 임상 2a상에 대한 임상결과보고서(CSR)를 수령했다고 밝혔다.
티움바이오는 지난 5월 발표된 임상 2a상의 탑라인 결과에서 주평가지표를 달성하는 등 임상시험을 통해 메리골릭스의 효능을 확인한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희귀난치성질환 치료제 연구개발 전문기업 티움바이오가 지난 23일 메리골릭스의 자궁내막증 유럽 임상 2a상에 대한 임상결과보고서(CSR)를 수령했다고 밝혔다.
티움바이오는 지난 5월 발표된 임상 2a상의 탑라인 결과에서 주평가지표를 달성하는 등 임상시험을 통해 메리골릭스의 효능을 확인한 바 있다. 지난 23일 전체 임상에 대한 세부 데이터가 포함된 임상결과보고서를 임상수탁기관인 아이큐비아로부터 수령하며 임상을 마무리했다.
임상결과보고서에서 메리골릭스는 위약 대비 모든 투약용량(120mg, 240mg, 320mg) 그룹에서 주평가지표인 월경통 감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추후 진행될 임상 3상의 주평가지표로 사용되는 반응률 지표 또한 월경통에 대해 모든 용량에서 위약 대비 통계적 유의치를 달성했다.
해당 임상의 부평가지표이자 자궁내막증의 주요 증상 중 하나인 비월경기간 골반통의 반응률은 저용량 120mg과 고용량 320mg 투약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했다.
이 외 성교통, 환자개선평가 등의 부평가지표에서도 임상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위약과 비교해 240mg과 320mg 투약그룹에서 통계적인 차이를 보였다. 또한 임상참여 환자들에게 시험약과 함께 지급된 진통제인 이부프로펜의 평균적인 사용도 부평가지표 중 하나였으며, 투약 그룹에서 89.5% 이상의 환자에게서 이부프로펜의 사용이 감소한 것을 볼 때 메리골릭스의 높은 자궁내막증 관련 통증완화 효과를 유추할 수 있었다고 티움바이오는 설명했다.
메리골릭스는 효능뿐만 아니라 높은 안전성과 내약성도 나타냈다. 임상 2a상에 참여한 총 86명의 자궁내막증 환자 모두 약물과 관련된 심각한 부작용은 한 건도 없었다. 가장 빈번하게 나타난 부작용은 동일계열 치료제에서 호르몬 조절에 따라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안면홍조인데, 경쟁 약물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빈도가 낮았다.
또 메리골릭스와 유사한 메커니즘을 가진 치료제들은 골밀도 감소가 가장 우려되는 부작용인데, 이번 임상시험에서 메리골릭스 투약그룹과 위약 그룹간의 골밀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며 우수한 안전성 결과를 확인했다.
김훈택 티움바이오 대표는 "임상시험의 결과를 바탕으로 메리골릭스의 후기 임상개발과 상업화를 위해 기술수출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선기자 already@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시체 뇌 샘플 분석해보니..."0.5%가 미세 플라스틱"
- "여성들 감금하고 약물 투약"…동두천 성병관리소 철거놓고 논란
- 젊은 부모 신세 한탄 “이렇게 사는 게 맞나 싶어, 아이 하나 기르는데…”
- "사람이 물에 떠 있다"…저수지서 60대 여성 숨진 채 발견
- “구제역? 사람 잘못 건드렸다”…나나, 허위사실 유포 고소
- [트럼프 2기 시동]트럼프 파격 인사… 뉴스앵커 국방장관, 머스크 정부효율위 수장
- 거세지는 ‘얼죽신’ 돌풍… 서울 신축 품귀현상 심화
- 흘러내리는 은행 예·적금 금리… `리딩뱅크`도 가세
- 미국서 자리 굳힌 SK바이오팜, `뇌전증약` 아시아 공략 채비 마쳤다
- 한화, 군함 앞세워 세계 최대 `美 방산시장`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