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IFEZ 추가지정 ‘빨간불’… 용지 확보 비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옛 송도유원지 일대와 수도권매립지 등을 경제자유구역(IFEZ)으로 추가 지정하겠다는 계획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24일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미래투자 수요에 대비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인천내항, 옛 송도유원지, 수도권매립지 등을 추가로 IFEZ로 지정을 추진 중이다.
이에 대해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현재 매립 중인 송도 11공구까지 모두 사용하면 사실상 투자유치 용지가 없는 셈이라 추가 IFEZ 지정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도권매립지도 특성상 용도 제한 “투자유치 용지 확보 지체시, 市 전체 성장 정체 우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옛 송도유원지 일대와 수도권매립지 등을 경제자유구역(IFEZ)으로 추가 지정하겠다는 계획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IFEZ 지정에 따른 실질적인 효과가 낮거나 당장 부지를 활용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지역 안팎에선 IFEZ의 투자유치 용지가 부족한 만큼, 영종 등 대체 용지 검토 등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24일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미래투자 수요에 대비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인천내항, 옛 송도유원지, 수도권매립지 등을 추가로 IFEZ로 지정을 추진 중이다. 현재 인천경제청이 송도국제도시에서 투자유치를 할 수 있는 산업단지용지는 6%정도에 그친다.
그러나 옛 송도유원지 및 수도권매립지 부지의 IFEZ 지정이 불투명하다.
옛 송도유원지의 경우 땅값이 비싼 점이 문제로 꼽힌다. 지난 2015년 부영이 매입할 당시 3.3㎡(1평) 당 100만원 규모지만, 현재는 전체적으로 3배 이상 올라 300만원대에 육박한다. 인천경제청은 이 가격에는 기업 유치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동안 인천경제청은 송도국제도시의 땅을 3.3㎡ 당 150만원대의 싼 가격에 토지를 공급하며 기업을 유치해왔다.
이 때문에 인천경제청은 지난해 8월부터 추진한 인천송도국제도시 일원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용역을 최근 중단했다. 이곳을 IFEZ로 지정했을 때의 사업성을 다시 살펴 봐야 한다는 이유다.
이와 함께 수도권매립지 일대 16.85㎢의 IFEZ 추가 지정 여부도 불확실하다. 매립지라는 특성으로 인해 용도 제한이 있기 때문이다. 현행 폐기물관리법상 수도권매립지는 폐기물의 매립이 끝난 날부터 30년 간은 공원, 체육시설 등만 조성이 가능하다.
현재 1매립장은 2000년에 매립이 끝났지만 지반 침하 등의 사후 관리를 받아야 해 오는 2039년 이후에나 친환경 고부가가치 산업단지와 관광 테마파크로 등으로 개발이 가능하다. 2매립장은 2018년에 매립이 끝나 개발까지는 20년이 넘게 걸리고, 3매립장은 아직도 사용 중이다. 결국 산업부에게 IFEZ로 지정 받아도 정작 쓰지 못하는 땅인 셈이다.
이로 인해 당초 인천경제청은 연내 산업통상자원부에 이 2곳의 IFEZ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지만, 현재로서는 기약 없이 늦어질 전망이다.
이강구 인천시의원(국민의힘·연수5)은 “IFEZ 확대가 늦어져 투자유치 용지를 확보하지 못해 기업 유치에 제동이 걸리면, 인천이라는 도시 전체의 성장이 정체할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영종 미개발지 등 대체 용지 검토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현재 매립 중인 송도 11공구까지 모두 사용하면 사실상 투자유치 용지가 없는 셈이라 추가 IFEZ 지정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IFEZ 추가 지정 등 투자유치 용지를 확보하기 위한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샛별 기자 imfine@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러 쿠르스크에 북한통제센터 설치…장군 7명 포함
- 북한 병력 일부, 우크라이나 국경 넘어
- 한미일 정상, 3국 협력사무국 설립키로...北 파병 강력 규탄
- 북한, 접경지 전역서 GPS 전파 교란 도발...무인기 훈련 추정
- ‘직무대리 검사 퇴정’ 재판장 기피 신청, 성남지원 형사3부 심리
- 한국, ‘숙적’ 日에 통한의 역전패…4강행 ‘가물가물’
- 민주당 경기도당 "이재명 판결, 사법살인"
- 이재명 대표,1심 선고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 [포토뉴스]
- 인천 흥국생명, 道公 잡고 개막 7연승 ‘무패가도’
- 법원, 야탑역 흉기난동글 작성한 커뮤니티 직원 구속영장 ‘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