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 "성장 시즌 벗어나 중천으로 향한다"
■ DDC 총괄 디렉터 편 스페셜 기프트
진각성 아바타 풀세트, 고대의 황금 증폭서 2개, 19주년 기념품 3종 세트
"대극신종민"
넥슨이 '던전앤파이터'의 지긋지긋한 장비 성장과 커스텀 에픽을 즉시 삭제하고 '중천'으로 환골탈태를 다짐했다. 신규 시즌 외에도 다양한 개선 패치를 예고해 박종민 네오플 던파 총괄 디렉터 체제를 향한 기대감이 쏟아졌다.
넥슨이 24일 공식 채널에서 '던전앤파이터' 라이브 방송 '던파 개발자 컨퍼런스(DDC)'를 진행했다. 성승헌 게임 캐스터와 박 디렉터가 향후 업데이트와 유저들의 피드백 관련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때 방송 도중 자막으로 유저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새로운 진행 방식은 유저들의 웃음과 칭찬을 받았다.
박 디렉터는 컨퍼런스라는 명칭에 대해 "앞으로 던파 방향성과 관련된 큰 결단, 던파의 미래를 위해 준비한 것들을 유저들에게 말씀드리기 위한 자리가 필요했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곧장 최근 이슈가 되는 각인 시스템과 극 입장권 시세, 안개신 레이드와 하드 아스라한 등에 대해 설명했다.
각인 시스템에 대해서는 "정말 죄송하다. 잘못된 시스템이었다. 향후 안전 장치 없이 하락 체감을 강제하는 시스템은 투입하지 않겠다"고 사과했다. 앞으로 기댓값을 높이고 하락 체감을 느끼지 않는 '안전 각인 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이다. 기댓값 이상의 재료를 소모한 선발대 유저에게는 재료를 다시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깨어난 숲 입장 시 입장권도 소모되지 않는다. 3단과 동일 보상을 입장권 없이 받을 수 있다. 극에서 나오는 보상을 오픈할 때에만 입장권이 사용되며, 이와 함께 무용담 입장권 제한도 2배로 상향 조정됐다.
또한 하드 아스라한 대비 안개신 레이드 메리트를 높이기 위해 패턴 변경으로 클리어 타임을 좀 더 빠르게 조정하고 전반적인 보상을 상향한다. 또한 안개신 장비의 키다운을 수정하며, 추가 대미지도 2% 증가한다.
- 던전앤파이터 DDC 총괄 디렉터 편
유저들이 고대하는 던파 신규 시즌 중천은 2025년 1월로 앞당겨 오픈될 예정이다. 장비 옵션 성장 시스템은 9월 5일 삭제된다. 커스텀 에픽도 중천 시즌에서 완전히 교체된다. 이미 장비 옵션을 모두 성장시킨 풀 60작 유저에게는 명예 보상과 중천 시즌 종결급 보주가 보상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박 디렉터는 "인공신 레이드를 포함해 앞으로 사도 중심으로 콘텐츠를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준비 중인 베누스 레기온 역시 중천에서 등장할 또 다른 사도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그는 안개신 레이드 기준 실전딜 지표를 공개해 현재 밸런스 현황 및 방향성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다.
앞으로 자유로운 스킬 변경을 위해 탈리스만과 룬, TP 시스템이 삭제될 예정이다. 칭호와 무기 아바타에 달린 스킬 역시 무료로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이외에도 높아진 API 의존도를 언급하며 아이템 및 스펙 직관성을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박 디렉터는 "그동안 힘들었던 거 다 날려버리고, 던파를 즐겁게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만들겠다. 긴 시간 기다려주셔서 감사드린다. 앞으로의 던파가 미래를 위해 제대로 달릴 수 있도록 잘 준비하겠다"며 라이브 방송을 마무리했다.
■ 던전앤파이터 개발자 컨퍼런스 주요 내용 요약
◎ 9월 5일 변경점
장비 성장 시스템과 장비 옵션 레벨을 제거한다. 선 장비 기준 최대 레벨 60으로 일괄 조정하며, 이미 전 부위 60작을 완료한 유저에게는 명예 보상인 아바타와 칭호, 2차 각성 스킬 컷신과 함께 중천 시즌 종결급 보주 1종을 지급한다.
성장 수준에 따라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숍을 마련했다. 60작을 완료한 유저들은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업데이트 일정
9월: 성장 시스템 삭제(5일), 안개신 레이드 개선, 중천 준비 이벤트
10월: 안개신 하드(17일), 여 격투가 도트 리뉴얼(17일), 중천 설명회
25년 1월: 신규 시즌 '중천'
25년 1분기: 베누스 레기온
25년 2분기: 인공신 레이드
25년 하반기: 디레지에 레이드
◎ 성장 시스템
9월 5일 성장 시스템과 장비 옵션 레벨은 인 게임 내에서 완전히 사라진다. 선 장비 기준 최대 레벨 60으로 일괄 조정되며, 60작 유저에게 명예 보상을, 전 유저에게 성장 수준에 따른 보상을 지급할 예정이다.
불가침 성장한 유저는 중천에서 나오는 주요 재화로 바꾸거나 더 높은 콘텐츠에서 활용하는 방식으로 선택할 수 있다.
◎ 골드 생산량
성장 시스템 사라지면 골드 소모처가 감소한다. 카지노 노말과 익스, 일반 던전, 낮은 단계 레기온에서 비정상적인 골드가 생산되고 있다. 카지노 익스를 제외하고 하향 조치를 취하겠다. 카지노 익스의 경우 일주일 정도 상황을 지켜보고 조정 여부를 결정하겠다.
◎ 사도 위주 콘텐츠 개발
인공신 레이드, 안개신 레이드가 비슷하다 생각하실 수 있다. 인공신 나벨 레이드는 구조와 리소스, 스토리 모두 기존 안개신과 다른 별개 레이드다.
인공신 레이드에서는 과거 테라 행성 이야기, 테라 출신 사도의 중요한 과거가 등장한다. 앞으로도 사도 중심으로 콘텐츠를 진행하겠다. 베누스 레기온 또한 중천 시즌 등장할 또 다른 사도와 연관이 있다.
◎ 선계 스토리 관련
이번 선계 시즌 스토리 텔링에 대한 아쉬운 목소리, 질타가 많았다. 선계의 조화와 부조화 사이에서의 방황, 인물을 통해 스토리를 전달하려는 의도와 달리 전달이 잘 안됐다. 내년 하반기 선계 시즌 스토리를 완전히 리뉴얼하겠다.
◎ 캐릭터 밸런스, 내부 지표
버퍼 제외 전 딜러 직업 실전딜을 집계했다. 실제 성능 비교할 수 있도록 장착 장비도 동일한 수준으로 가져왔다. 좌측에 가까울수록 파티 내에 높은 대미지를 기록한 것이다.
6월과 7월 밸런스 패치 이후, 보시다시피 안개신 레이드 기준 헌터와 비질란테는 그렇게 높은 지표를 기록하고 있지 않다. 생각보다 격차가 크지 않다.
실전딜 1위는 섀도우댄서고 소환사 역시 10위권 내에 존재한다. 마지막 순위는 쿠노이치로 여러 지표를 봤을 때 성능 보완이 필요하다. 차주 테스트 서버에서 빠르게 진행하겠다.
◎ 캐릭터 API 의존도
명성 지표의 직관성이 손실됐기 때문이다. 세팅에 따라 같은 레어리티 장비인데 어떤 장비는 딜에 영향이 없고 어떤 장비는 20% 이상 상승시키기도 한다. 강화 옵션까지 있다 보니 더 복잡했다. 직관적인 대미지를 명성에 반영하지 못했다.
이번 시즌 장비 체계 자체의 문제라고 본다. 중천에서는 커스텀 장비를 삭제하고 장비 직관성도 높일 예정이다. 캐릭터 정보창으로도 종합적인 강함을 알 수 있도록, API는 선택과 참고의 영역으로 남길 수 있도록 만들겠다.
◎ 스킬 선택 자유도
스킬 선택 자유도를 위해 교불 칭호와 교불 무기 아바타 스킬 레벨 자유 변경 시스템을 9월 5일 적용한다. 또한 내년 상반기 탈리스만, 룬, TP 시스템을 삭제한다. 해당 시스템은 과금 상품과는 전혀 연관 없도록 만들 것이다.
◎ 여 격투가 도트 리뉴얼
10월 17일 업데이트 예정이다. 던파TV, 홈페이지에도 정리해서 업로드하겠다.
◎ 아바타
이달의 아바타 방식으로 매물 없는 아바타를 제공했었는데, 교불로 제공하다보니 시즌 끝나면 결국 못 사서 매한가지가 됐다. 아바타를 세라로 구매할 수 있고 교환 가능 옵션으로 바꾸겠다.
기존 갖고 있었던 정수는 상점에서 다시 쓸 수 있도록 하겠다. 다양한 아바타가 시장에 좀 더 풀릴 수 있도록 하겠다. 또한 유저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아바타를 구상 중이다.
단종 아바타는 가격대가 너무 높아서 가치 훼손을 조심할 필요가 있다. 수요 대비 공급이 마른 상태라 확정은 아니지만 재봉틀 등 수단을 고민해보겠다.
◎ 하드 안개신 레이드
10월 17일 업데이트 예정이다. 디톡스에서 하드 안개신 레이드를 발표했을 때 "저게 저사람 입에 나올 소리냐"라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그만큼 불만족하는 유저들이 많았다. 하드 안개신 레이드의 3페이즈에서 모든 공대가 무와 조우해서 싸울 수 있는 형태로 준비 중이다.
◎ 소통 주기
소통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매일 소통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도 많이 했었다. 여러 차원에서 소통 장치를 마련하고, 업데이트 의도 더 설명해드리는 것은 당연하다. 짧게라도 설명드리고, 저 혼자 소통 방송도 해야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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