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모바일 "던전 피로도 소모량 2에서 4로 바꾼다"

문원빈 기자 2024. 8. 24. 20:5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유발 요소 개선…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
- 옥성태 네오플 던파모바일 총괄 디렉터

■ 8월 24일 던파모바일 D'live 선물



다차원 큐브 조각 500개, 촉매제 5개, 피로도 60 회복 물약



넥슨이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최대 레벨 상향 업데이트 이후 발생한 문제를 초고속으로 개선해 유저들의 플레이 피로감을 대폭 줄일 계획이다.

넥슨은 24일 던파모바일 라이브 방송 'D'live'를 진행했다. 해당 방송에서는 옥성태 네오플 던파모바일 총괄 디렉터가 출연해 최대 레벨 확장 업데이트 관련 의도와 상세 내용을 공유했다.

옥 디렉터는 "아케이드 행사 이후 이렇게 빠르게 라이브 방송을 할 줄은 예상 못 했다. 업데이트에 대해 재밌다는 평가, 애매하다는 평가, 좋지 않다는 평가가 모두 들려오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해하고 죄송하다"며 말문을 열었다.

먼저 그는 일반 던전 피로도 소모량 관련 피드백에 "내부 테스트를 진행할 때 인지하지 못했다"며 사과했다. 폐기물 처리장에 입장하면 맵마다 피로도를 2씩 소모한다. 지난 시즌 안톤 업데이트 당시 상급 던전 난도 조절을 포함한 완화 정책이 적용됐다. 그 상태에서 신규 업데이트를 선보이니까 일반 던전 관련 역체감이 컸다고 분석했다.

옥 디렉터는 차주 목요일 패치로 일반 던전 맵 당 피로도 소모량을 2에서 4로 증가시킬 예정이다. 피로도 소모가 커지는 만큼 맵을 잘못 들어갔을 때의 리스크도 비례해서 커진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패스 게이트 위치도 조정할 계획이다.

그는 "당연히 아이템 드롭률도 상향된다. 일반 던전 피로도를 4로 올리면 분명 캐릭터 육성 난도가 완화될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힘들다. 이에 따라 스페셜 던전의 캐릭터 주간 2회 제한을 없앨 것이다. 주간 모험단 20회는 유지한다"며 해결책을 내놨다.

스페셜 던전은 일반 던전 대비 난도가 높다. 옥 디렉터도 스페셜 던전을 너무 과도하게 입장 허들을 요구한다고 인정해 일반 던전과 동일한 느낌으로 바꿀 계획이다. 변동 후 스페셜 던전은 적정 항마력 기준 1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경험치에도 변화가 생긴다. 업데이트 후 신규 지역 던전은 난도에 따라 경험치가 차등 지급됐다. 이는 상위권 항마력 유저들에게 메리트를 주기 위한 방책이었다.

그는 "잘못 판단했다. 파밍과 육성은 다른 부분이다. 중위권 이하 유저들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했다. 난도에 따른 파밍만 차등을 주겠지만 경험치는 거의 동일하게 조정하겠다. 캐릭터를 육성할 땐 항마력에 맞춰 던전 난도를 선택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신규, 복귀 유저의 성장을 돕기 위해 기존 던전(비밀 작전, 지옥 파티, 유령 열차)의 성장 경험치도 상향한다. 해당 변화로 레벨 육성 관련 스트레스가 줄 것으로 예상한다.

긴급 질문! 이전 시즌 장비가 나오지 않도록 변경할 순 없는가?



공감한다. 이번 시즌이 티어 성장만으로 강해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그래서 기존 에픽들을 일부 조절했다. 하지만 유저들은 성장뿐만 아니라 파밍 관련 욕구도 중요시 여긴다. 이를 간과했다. 죄송하다.



다음 주 신규 지역에서는 기존 장비를 나오지 않도록 변경하겠다. 기존 장비는 비밀 작전, 유령 열차, 70레벨 정예 던전, 헬오디얼에서만 제공할 것이다.



10월에 추가되는 장비의 경우 수량이 많지 않다. 이는 전 지역에서 등장할 것이다. 여기서 전 지역은 신규 업데이트 지역을 의미한다. 



긴급 질문! 마스터 난도 몬스터의 HP를 줄일 수 없는가?



가능은 하다. 하지만 HP를 줄이면 입장 항마력의 허들을 걸어야 한다. 항마력이 굉장히 낮은 유저들이 상위 난도를 계속 공략할 것이다. 상위권 항마력 유저들의 메리트가 사라지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고 있다. 2티어만 올리면 상당히 강해져서 수월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긴급 질문! 티어 계승은 언제 되는가?



10월 신규 장비 추가될 때 티어 계승, 이관은 아니지만 동일 티어 내에서 다른 장비로 변환하는 시스템이 등장한다. 지금은 새로운 파밍에 주력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해당 시스템의 출시일을 10월 업데이트로 결정했다.



긴급 질문! 방어구 고유 효과를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변경할 순 없는가?



공감한다. 혼합할 수 있는 세트 효과를 준비하면서 미처 챙기지 못했다. 다음주 업데이트에서 드롭할 때부터 규율, 음율, 맹공 등을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개선할 것이다. 그리고 세트에는 '메탈라인', '별자리' 등을 검색하면 그 라인업이 전부 등장하는 방식을 적용할 것이다. 



장비 세트 관련 솔직한 이야기도 전했다. 옥 디렉터는 "아케이드에서 공개할까 고민했지만 업데이트 때 깜짝 발표하면 좋겠다고 판단했다. 오판이었다. 9월 정예 던전 하드 모드를 추가할 것이다. 해당 모드에서는 엘리트 장비라는 신규 코어 아이템이 드롭된다"고 전했다.

엘리트 장비는 상의 하나만 장착하면 된다. 엘리트 장비 착용 시 모든 부위 아이템이 엘리트 장비로 전환되는 방식이다. 엘리트 장비의 경우 5티어 장비가 먼저 나온다. 하지만 5티어 장비보다 훨씬 높은 스펙을 가지고 있다. 합성은 불가능하다. 

옥 디렉터는 엘리트 장비를 획득하지 못했다면 합성으로 6티어를 사용했다가 엘리트 장비로 전환하는 것을 추천했다. 5티어 이후에는 8티어 엘리트 장비가 추가될 예정이며 이는 레이드에서 획득할 수 있다.

이어 그는 "티어가 올라가면서 장비 차이를 완화했다. 이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지 말고 티어 성장만 하길 바랐다. 정예 던전까지 빠르게 성장하고 엘리트 장비를 얻어 장비의 성장도 노리는 구도를 노렸다. 그렇기에 허리, 신발, 하의에 엘리트 장비와 효과가 겹치지 않도록 설정했다"고 첨언했다.

원정의 경우 플레이 대비 100% 보장을 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다만 원정 허들이 높은 것은 문제라고 인정했다. 이에 따라 옥 디렉터는 등록 캐릭터만 이용 가능한 조건 등을 완화해 70레벨 이상 캐릭터는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보상도 사용 가치가 높은 아이템 위주로 개편한다.

최대 레벨 업데이트 관련 각종 피드백을 전한 옥 디렉터는 "업데이트 후 플레이 피로감이 커졌다. 부족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최대한 빠르게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총괄 디렉터로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해 죄송하다. 어찌 됐던 저는 유저들과 함께 게임을 만들어 간다고 생각한다. 던파모바일이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거나 재미 없는 게임이 아니길 바라고 있다. 개인적으로 디렉터가 아니라 친한 형처럼 지낼 수 있길 바라고 있는데 계속 부족한 모습을 보여 죄송하다. 더 잘해보겠다"는 굳은 의지를 보여주며 방송을 마쳤다.

긴급 질문! 연마석 수급을 올려주길 바란다.



연마석 수급을 늘릴 계획은 없다. 연마를 모든 유저가 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플레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연마석이 쌓이고 가끔 눌러보는 형태를 원한다. 연마를 풀면 모두가 하게 되는 상황이 온다. 



향후 연마석은 거래 가능으로 조금씩 풀릴 것이다. 골드가 필요한 유저들은 팔고, 스펙 성장을 원하는 유저들은 구매하는 구도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한다.



긴급 질문! 파티 플레이 시 난입 보스 나왔을 때 한 명만 보상을 얻는 것은 의도한 것이가? 파티를 하지 않게 된다.



난입의 경우 어뷰징 요소 때문에 개별 확률로 설정했다. 난입이 나를 통한 것인지, 파티원을 통한 것인지 공지도 안 되고 있다. 난입이 결정되면 누구의 난입 몬스터인지 알려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긴급 질문! 사형사제 이벤트 다시 해달라.



개인적으로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존 유저들은 신규 유저들을 도와주고 파티도 활발하게 돌아갔다. 현재 신규 유저들이 성장 완화를 거듭 요구하고 있다.



최대 레벨을 확장하면서 돌파 완화가 이뤄졌다. 에픽 소울이 티어 업그레이드에 사용될 것이라고 예상했기에 에픽 소울을 다차원 큐브 조각으로 교체할 수 있도록 조정하고 골드도 완화했다. 



하지만 막상 적용되고 플레이하니까 너무 힘들었다. 특히 저항마 캐릭터의 경우 프랙티컬 에너지 코어를 계속 획득하고 있는데 이것을 분해해서 에픽 소울로 사용하려니 너무 아깝다. 그래서 돌파는 다음 주에 다시 한 번 완화할 것이다.



10돌파까진 에픽 소울과 다차원 큐브 조각을 소모하지 않도록 바꿀 것이다. 골드 소모량도 완화된다. 프랙티컬 에너지 코어의 경우 모든 던전에서 드롭률을 상향할 것이다. 



긴급 질문! 이미 10돌파를 진행한 유저들은?



최대 레벨 확장 업데이트 8월 22일 이후 사용한 에픽 소울과 다차원 큐브 조각을 전수 조사 후 환급하겠다.  



긴급 질문! 2차 각성 관련 이야기도 해달라.



추후 자리를 마련하겠다.



긴급 질문! 서버 렉 현상이 심하다.



최대 레벨 확장 이후 많은 유저가 몰렸다. 임시로 서버 장비를 추가하고 최적화 작업도 진행했다. 조금 좋아졌지만 기술 최적화를 더 신경 쓰겠다. 



긴급 질문! 티어 천장 이상하다.



지옥 파티 게이지 보정 체감이 이전과 다르다는 의견을 확인했다. 다음 주에 바뀔 것이다.



긴급 질문! 직업 변경권이 절실하다.



잊지 않고 이벤트로 빠르게 제공하겠다. 



긴급 질문! 마이룸 가구가 추가되길 원한다.



가구 등은 추가될 것이다. 포인트 획득 관련 불편을 확인했는데 어떤 방식으로 개선할 수 있을지 고민 중이다. 마이룸은 강림 로터스, 강림 오즈마 등을 지금의 항마력으로 플레이하고 명예 보상을 얻어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다. 다만 저번 발표에서 그 부분을 너무 길게 했다. 죄송하다.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