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전체가 최면에 빠진 줄”…일본 침략전쟁 뒤엔 ‘이것’ 있었다는데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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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 전 일본 제국은 숱한 전쟁을 일으켰다.
신간 '제국 일본의 프로파간다'의 저자 기시 도시히코는 이에 대해 "정부, 군부, 언론계가 전쟁열을 부추긴 결과"라고 답한다.
청일전쟁 당시 일본의 프로파간다 정책의 요체는 '니시키에(錦絵)'였다.
제국 일본이 일으킨 전쟁은 그렇게 성전(聖戰)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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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제국 일본의 프로파간다’의 저자 기시 도시히코는 이에 대해 “정부, 군부, 언론계가 전쟁열을 부추긴 결과”라고 답한다. 20년간 동아시아의 도화상(圖畫像) 연구에 매진했던 학자인 저자는 제국 일본의 프로파간다를 학술적으로 들여다본다.
프로파간다(propaganda)란 이념과 사고를 대상에게 주입하는 전략을 말한다. 청일전쟁 당시 일본의 프로파간다 정책의 요체는 ‘니시키에(錦絵)’였다. 니시키에는 에도 시대에 확립된 일본식 판화로 일본은 ‘화보대’를 현장에 파견했다. 화보대가 세밀하게 그린 전쟁 니시키에는 대량 발행됐고 용암처럼 거침없이 팔려나갔다. 펄럭이는 깃발 아래 아군의 대승리를 보여준 니시키에로, 판매상들은 돈방석에 앉았다.
러일전쟁에 들어서면서는 판화가 아닌 사진이 활용됐다. 1904년 9월 30일자 신문 ‘도쿄 아사히’엔 종군기자의 사진이 인쇄됐다. 때로 패배를 ‘전승’으로 둔갑시킨 사진을 보며 일본인은 전쟁에 열광했다. 프로파간다의 절정기는 중일전쟁 시기였는데, 이때는 영화가 동원됐다. 전쟁은 일본인에게 “화려한 볼거리”였다. 제작사는 군사영화에 골몰했고 루거우차오 사건 후 일본 전역에 군사영화가 넘쳐났다.
그 무렵, 전쟁사진 박람회까지 열리며 전쟁열은 커져만 갔다. 1937년 5회, 1938년 26회, 1939년 21회 등 박람회는 거의 매달 열리다시피 했다. 참가자가 전쟁을 똑같이 느끼도록 하기 위한 ‘체험형 파빌리온’이 인기를 끌 정도였다. 제국 일본이 일으킨 전쟁은 그렇게 성전(聖戰)이 됐다.
책은 단지 100년 전의 제국 일본만을 겨냥하지 않는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중동 정세 변화를 언급하면서 ‘전승(戰勝) 신화’라는 시민들의 집단적 기억이 전쟁을 만들어냈다고 경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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