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별·이]김용하 용아기념사업회 이사장 "용아, 업적 대비 현장사업 빈약"(1편)
조직 활성화·사업 내실화 힘쓸 것
메세나 운동 등 전개..재정 안정 역점
올해 용아학술상 시상, 심포지엄 등 개최
[남·별·이]김용하 용아기념사업회 이사장 "용아, 업적 대비 현장사업 빈약"(1편)
'남도인 별난 이야기(남·별·이)'는 남도 땅에 뿌리 내린 한 떨기 들꽃처럼 소박하지만 향기로운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여기에는 남다른 끼와 열정으로, 이웃과 사회에 선한 기운을 불어넣는 광주·전남 사람들의 황톳빛 이야기가 채워질 것입니다. <편집자 주>
1930년대 일제 암흑기에 시문학파를 결성해 민족혼을 일깨운 박용철 시인을 기리는 용아기념사업회 제4대 이사장에 김용하 시인이 취임했습니다.
전임 이사장 임기가 지난해 연말 만료돼 새 이사장을 물색했으나 적임자가 없어 선임하지 못하고 4개월여 공석이었다가, 부이사장인 김용하 시인이 지난 5월 20일 이사장을 맡게 됐습니다.
현재 용아기념사업회는 열악한 재정 상황으로 인해 자체 사무실과 전담 사무인력을 확보하지 못한 채 근근이 명맥을 잇고 있습니다.
특히 광주광역시 광산구 소촌동에 위치한 용아 생가(지방문화재 13호)의 국가지정문화재 승격과 용아기념관 건립이라는 두 가지 커다란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용아기념관은 한 독지가가 부지가 마련되면 건물을 지어 기부하기로 약속한 상태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들 현안을 김 이사장이 어떻게 풀어나갈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김 이사장으로부터 용아기념사업회 운영과 활동 방향 등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 용아기념사업회 이사장 취임 계기
◇ 친교 등 내부조직 강화에 힘쓸 것
"사실 그동안 팬데믹 등을 거치면서 열악한 재정 상황 때문에 조직을 관리할 실무진도 구성하지 못하여 업무의 단절과 회원관리나 유대가 원활치 못하는 등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우선 큰 사업추진보다는 조직 활성화를 위해 회원확충과 참여의식 고취, 회원간의 친교 등 내부조직 강화에 힘쓸 계획입니다. 또한 용아선생 현창사업을 위해 행정기관 보조금 사업과 자체 제안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하는 한편, 용아사업의 대외홍보와 공감을 통해 메세나 운동 등을 전개해 안정적 재원을 확보하고, 용아기념사업회 지원조례 제정, 기념관 설립과 생가 국가지정문화재 승격을 적극 추진하고자 합니다."
- 올해 기념사업회 추진 사업
◇ 용아, 근대문학사에서 커다란 공적
"용아 선생은 일제 치하의 척박한 현실에서 사비를 들여가며 문예지를 간행하여 우수한 문인들을 발굴 지원했습니다. 또한 릴케, 하이네, 괴테 등 360여 편의 서구 문학작품을 번역해 소개한 점은 한국 근대문학사에서 커다란 공적이라 할 것입니다. 시, 출판, 평론, 번역, 연극 등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서정성과 문학적 감성으로 문학지 출판 등 문화발전을 도모하고, 우리 말과 글을 통해 민족의 얼을 선양한 민족주의적 선구적인 활동을 전개한 용아 박용철 선생을 기리고 본받기 위한 우리의 노력이 더욱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사업회는 인건비 부담능력 부족으로 상근 사무국장을 선임하지 못하고 있으며, 자체 사무실도 없어 독지가의 공간을 빌려 임시사무실에서 업무를 추진하고 있는 열악한 상황입니다."
- 기념사업회 회원들에게 전하는 말
◇ "용아 선생 통해 광주문화 우수성 널리 알려야"
- 마무리하며
"광주광역시 지방문화재 13호로 지정된 용아박용철 생가의 국가지정문화재 승격이나 기념관 설립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어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역설적으로 용아 선생의 주도와 재정지원으로 활성화된 시문학 기념관이 오히려 전남에 설치되어 있거나, 시문학파로 같이 활동했던 정지용, 신석정, 이하윤, 김영랑 등은 이미 그 지역에 기념관이나 문학관 등이 설치되어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문화적 자부심을 드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관련 관광상품과 상표 등을 개발하고 브랜드로 활용하여 일자리와 소득 창출에 활용하고 있음을 볼 때 아쉬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예술의 본향에 걸맞게 문화의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선구자인 용아 박용철 선생을 현창하고, 그를 통해 광주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여 관광 자원화해서 이 지역 경제발전에 일조하도록 행정기관과 시민 모두가 함께 노력하기를 청원드립니다."
#용아 #박용철 #기념사업회 #김용하 #광주 #남별이 #전남
Copyright © kbc광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국 흐리고 소나기 5~40mm..낮 최고 35도 폭염 계속
- "처벌 다 치렀는데"..'30만 뷰' 고영욱 유튜브 채널, 18일만 삭제
- 제주도서 다이빙하던 30대 머리 다쳐.."성인 가슴 깊이"
- 교토국제고 日고시엔 우승에 혐한 글…교토부 지사 "자제 촉구"
- '블루투스'는 알고 있었다...차량 절도 무면허 10대 '덜미'
- [남·별·이]'日 출신 문화해설사' 다케다 지에미 "한국 역사 해설하니 이상한가요?"
- [남·별·이]시낭송가 이여울 "시는 고통, 시련을 위로해 주는 촛불"
- [남·별·이]'작은 거위' 오카리나의 부드럽고 맑은 소리..'마음의 위안'
- [남·별·이]'시를 찾는 남자' 김충남 감정평가사 "감정평가 업무와 시낭송, 세심함 닮아"(2편)
- [남·별·이]'시를 찾는 남자' 김충남 감정평가사 "시를 낭송하니 세상 보는 눈이 따뜻해져요"(1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