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VX, 비만치료제 개발 속도… '연구개발·특허' 강화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디엑스앤브이엑스(DXVX)가 비만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내면서 연구개발(R&D)에 이어 특허 부문에도 힘을 주고 있다.
DXVX는 경구용 비만 치료제 개발에 이어 항비만 균주 등 대사질환으로 파이프라인을 확대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체지방 감소 항비만 균주 시너지 효과
비만·대사질환 신약 파이프라인 확대
24일 업계에 따르면 DXVX의 마이크로바이옴 연구소는 체지방 감소 항비만 균주를 발굴해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최근 가장 앞선 단계 물질 중 우수한 후보물질들의 합성을 완료한 것에 이어 비만치료제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는 것이다.
DXVX가 개발중인 저분자 개발중인 저분자 글루카곤 유사 펩티드-1 수용체 작용제(GLP-1RA)는 펩타이드와 달리 위장관에서 분해되지 않고 더 효율적으로 흡수된다. 이는 약물의 효과를 높이고 추가 흡수 증진제가 필요 없음을 의미한다.
저분자 화합물을 더 간단하고 저렴하게 제조할 수 있으며 언정성 프로파일이 우수해 대규모 사용에 적합하다. 식사와 관련된 엄격한 시간 조건을 필요로 하지 않아 편리성이 높여 전체적인 치료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DXVX는 경구용 비만 치료제 개발에 이어 항비만 균주 등 대사질환으로 파이프라인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체 유래물질 등에서 발굴한 프로바이오틱스(DX2034)의 연구 성과를 특허 출원했다. 해당 균주 DX2034는 체지방을 감소시켜 초기 비만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항비만 균주다.
균주(프로바이오틱스)는 섭취를 통해 장 내로 이동해 우리 몸 건강의 기본이 되는 장 건강을 비롯해 면역과 대사체계와 정신 건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을 발휘한다.
GLP-1경구용 비만치료제의 경우 복수의 물질특허 조기 출원을 준비중이며 동물시험 등 추가 연구를 통해 조기 상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항비만 균주는 추후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기능성을 인정받는 원료 확보를 통해 대량생산 체제도 구축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비만치료제 관련 시장 규모는 전 세계적으로 올해 약 7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DXVX 관계자는 "경구용 비만 치료제(GLP-1RA)에 이어 항비만 균주 개발 등 비만과 대사질환에 특화된 라인업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신약 개발과 더불어 이를 실생활에서 접근 가능할 수 있도록 조기 상업화에 매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DXVX 는 R&D를 주도하는 글로벌 인재의 영입도 활발하다. 최근 전염병과 바이오 재료 의학 분야의 글로벌 석학인 조남준 교수를 미주사업본부 고문으로 초빙했으며 글로벌 빅파마 출신의 심성녀 부사장을 제품개발본부장으로 영입했다.
김선 기자 sun24@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세 연상연하 커플"… 박소영♥문경찬, 3개월째 열애 - 머니S
-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차가 안전할까... 배터리만 작을 뿐 - 머니S
- "과거 이미 말한 내용"… BJ 세야, 김강패 구속→ 논란 재점화 - 머니S
- 점심 먹으라고 사장이 준 카드… '한우 37만원' 결제한 직원들 - 머니S
- "20억 로또 꽝" 래미안 원펜타스 '계약포기' 속출 - 머니S
- "티몬 정상화? 시간 끌기일 뿐"… 냉랭한 소비자·셀러 - 머니S
- 용산 신혼집?… 김준호♥김지민 측 "전혀 사실무근" - 머니S
- [오!머니] 카드사 직원 사칭해 돈 슬쩍… 보이스피싱 막으려면 - 머니S
- "에어매트 잡아주는 사람 없어"… 호텔서 뛰어내린 2명, 안타까운 사망 - 머니S
- '난기류' 위험한데, 비즈니스석은 왜 줘… 커지는 라면 갈등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