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든어택 시즌4 "허벅지 관통 문제 해결된다"

문원빈 기자 2024. 8. 24. 02:3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든의 꾸준한 성장… 면도기 브랜드 '도르코'와의 독특한 컬래버 예고

넥슨이 '서든어택' 시즌4에서 면도기 브랜드 '도르코'와의 컬래버레이션으로 그동안 맛볼 수 없었던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털밀어택'이라는 컬래버 한정 면도기는 유저들에게 열렬한 호응을 얻었다.

넥슨은 19주년 생일 파티 '써대 페스티벌' 오프라인 행사에서 서든어택 라이브 쇼케이스를 23일 진행했다. 쇼케이스 무대에 오른 김태현 넥슨게임즈 서든어택 디렉터는 유저들에게 시즌4 업데이트 내용을 상세하게 공유했다.

김 디렉터는 본격적인 업데이트 소식에 앞서 시즌3를 평가했다. 

"패스의 보상이 하향됐다는 의견이 많았다.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할까 고민을 많이 했다. 그 결과로 7가지 정도의 버프를 제공했다. 19년 만에 크로스헤어도 추가됐다. 신규 크로스헤어의 경우 약 64% 이상 유저들이 사용했다. 5, 8, 12번의 인기가 많았다"

"고스트 팀채팅 매크로는 하루 평균 사용 횟수가 40만 회를 넘어섰다. 1인 기준 평균 17회다. 결과적으로 시즌3에서 선보인 새로운 패스 보상들이 좋은 결과를 얻었다"

"태디 개선 패치로는 클라이언트 패키징과 마우스 폴링레이트 개선이 이뤄졌다. 클라이언트 패키징으로 약 20만 개의 파일이 400개로 축소됐다. 그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지만 로딩 속도 개선, 첫 판 렉 현상 등 기존 문제들이 정말 많이 좋아졌다. 스킨도 공식적으로 막혔다. 마우스 폴링레이트는 전반적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불편하다는 의견도 있어서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피드백을 받고 있다"

"3차 무기 개편 이후 급격하게 줄었던 특수 무기의 이용률이 조금 개선됐다. 만족스러운 결과다. 3차 무기 개편에서는 DRT-6를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다. DRT-6는 패스 전용 총기였다. 피격됐을 때 느려지는 효과를 강력하게 만드는 총기다. 굉장히 강력한 효과를 보유했다면 사용 난도가 어려워야 하니까 내부에서 어느 정도 조정했는데 예상보다 사용감이 너무 좋았다"

"이에 따라 대미지를 낮추고 반동을 올리는 형태로 하향했다. 그 결과 이용률이 30% 정도 줄었다. DRT-6와 ANR을 적정 비율로 사용 중이다. 다만 앞으로 어떻게 양상이 변할 것인지 모른다. 향후 추이를 면밀하게 바라보고 OP로 판단되는 것들은 빠르게 조정할 계획이다" 

"실력 기반으로 방을 자동으로 유도하는 모드다. 모의 랭크전 개념이다. 이용률 추이를 보면 의도대로 흘러가고 있다"

"온보딩 프로그램은 신규, 복귀 유저들이 볼 수 있는 모드다. 기존에는 AK-47, M4, TRG 정도만 지급했던 반면 온보딩 프로그램은 약 일주일 정도 미션들을 완료하면 보상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기존 유저들은 볼 수 없는 모드인데 많이 알려지면 좋겠다"

"무려 5년 만에 서든어택 오프라인 챔피언스 리그 시즌1이 열렸다. 반응이 좋아서 시즌2도 진행한다. 9월 5일 시작될 예정이다. 6월 15일 시즌1 결승전에는 정말 많은 관람객이 왔다. 경기 수준도 굉장히 높았다. 너무 감사하다. 시즌2에서는 현장 관람객을 위한 특전을 제공할 테니 많은 관심 부탁한다"

시즌3 리뷰를 마친 김 디렉터는 본격적으로 시즌4를 소개했다. 시즌4는 9월 12일 오픈된다. 시즌4는 '사막 끝에서 얽힌 운명의 실 노마드'다. 주인공 '카야'는 사막 유목민 출신 전사다.

그녀는 시즌3 주인공이자 무기상 '안나'에게 고용됐다. 시즌4에서는 사막에 온 시즌2 주인공 '로즈'를 찾아나선다는 그녀의 스토리가 펼쳐질 예정이다. 카야의 총기는 MP-X3다.

김 디렉터는 "SMG인데 3점사 전용이다. 기존 3점사 총기와 비슷한 구조다. 강력한 밸런스를 가진 총기는 아니다. 에임 컨트롤이 뛰어난 유저들이 재미를 느낄 만한 총기다. 이동 속도 메리트는 당연히 있다. 3점사 대미지는 적절하게 조정 중이다"고 설명했다.

시즌4 랭크전은 공정성 강화를 목표로 킬을 당했을 때의 자유 시점이 제외된다. 대회의 경우 사망 시 카메라가 암전되는데 그 수준까진 아니지만 비슷한 구조로 진행될 전망이다.

김 디렉터는 "이는 서비스 이후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받고 추후 적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추가로 클랜 랭크전, 토너먼트에서는 화덕, 텔포, 버닝을 사용할 수 없다. 

시즌4에서는 멘토, 멘티 서비스가 추가된다. 신규, 복귀 유저들이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멘토를 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기존 유저들이 멘토를 적극적으로 참여할 만한 보상을 준비하고 있다. 

본래 개조는 전술 이동 기능을 내포한 시스템으로 선보일 계획이었다. 하지만 유저들 사이에서 반발이 굉장히 심해서 철회했다. 전술 이동 기능이 제외되면서 개조를 해도 뚜렷한 메리트를 얻을 수 없었다. 

하지만 유저들 사이에서의 개조 이용률은 점점 높아졌다. 김 디렉터는 "노블은 첫 번째로 출시된 마이건 총기다. 그래서 지금은 다른 총기에 비해 가치가 감소했다. 지나간 총기에 가치를 부여하고자 선보인 기능인데 오랜 시간 동안 잘 작동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김 디렉터는 밸런스에 영향을 미치는 기능을 모두 제외하고 비주얼적으로 돋보이는 형태로 마이건2 개조를 선보이겠다고 약속했다. 상세 내용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도 진행한다. 컬래버 대상은 면도기 브랜드 '도르코'다. 컬래버가 시작되면 '털밀어택'이라는 한정판 면도기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김 디렉터는 "게임 내에서는 정말 독특한 콘텐츠가 제공될 것이다"며 기대감을 끌어올렸다. 

김 디렉터는 시즌4 태디의 개선 패치를 공개했다. 시즌4에서는 웨어하우스 밸런스를 재조정하고 레드 진영 화덕을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한다. 또한 옵션 조정 기능을 추가해 어디에서든 자신의 세팅 그대로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후 김 디렉터는 신규 5대5 폭파 미션을 예고했다. 그는 "2022년 5월 팰리스를 마지막으로 5대5 폭파 미션을 선보이지 않았다. 랭크전 맵 다양화를 위해 재밌게 만들고 있으니 많은 기대 바란다"고 전했다.

드디어 유저들이 기다렸던 허벅지 관통 문제가 해결된다. 지난 라이브 방송에서 언급됐던 이지 안티 치트 개발도 착실하게 진행 중이다. 보다 체계적으로 외부 프로그램을 차단하는 이지 안티 치트가 적용되면 서든어택 내에서 즐비하는 마이너 핵 프로그램들은 사용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즌4 소식을 전한 김 디렉터는 "지금도 서든어택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너무 감사하다. 디렉터 입장에서 그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어떤 것이 불편하고 어떻게 개선해야 할 것인지 늘 고민한다. 하나씩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소감을 남겼다.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