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서 열린 첫 사회적경제 축제…“세상을 더 이롭게”

조현경 기자 2024. 8. 23. 22: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상을 더 이롭게, 경제 패러다임을 바꿀 큰 걸음".

이 슬로건 아래 '2024 경기사회적경제박람회'가 열렸다.

이 행사는 경기도와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이 민간 사회적경제 단체들과 협력해 마련한 경기도의 첫번째 사회적경제 축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3~24일 ‘2024 경기사회적경제박람회' 현장
23일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4 경기사회적경제박람회’의 사회적경제 체험 및 판매 전시장에 방문한 이학영 국회부의장, 용혜인 기본소득당 국회의원, 정윤경 경기도의회 부의장, 고은정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위원장, 김성중 경기도 행정1부지사 등이 사회적기업 (주)씨토크의 제품 설명을 듣고 있다. (주)씨토크는 전기화재 소화에 특화된 친환경 액체 소화기 엔클레아(ENCLEA)를 개발·보급하고 있다.

“세상을 더 이롭게, 경제 패러다임을 바꿀 큰 걸음”. 이 슬로건 아래 ‘2024 경기사회적경제박람회'가 열렸다. 23일 시작해 24일까지 이틀에 걸쳐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다. 이 행사는 경기도와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이 민간 사회적경제 단체들과 협력해 마련한 경기도의 첫번째 사회적경제 축제다.

이번 박람회에선 기념행사를 비롯해 인공지능(AI), 탄소중립, 교육·돌봄을 주제로 한 ‘모두의 사회적경제 콘퍼런스’, 사회적경제 생태계 확산을 위한 ‘임팩트 프랜차이즈 쇼케이스’와 ‘공공구매 상담회’, 미래 세대가 사회혁신 확산에 참여하는 ‘청년 데모데이’와 ‘청소년 사회혁신 아이디어 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선보였다. 또한, 사회적경제 조직의 제품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삼일샵(031#, 사회적경제 제품 매장)’ 팝업스토어와 110여 개 사회적경제기업 판매 및 체험 부스, 공연 등 도민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했다.

앞서 사회적경제 예산을 대폭 축소한 기획재정부는 올해 6번째 사회적경제박람회 개최 예정지인 인천광역시에 지원 중단과 함께 박람회 폐지를 통보했다. 전국 단위의 유일한 사회적경제 축제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상황에서, 경기도와 민간 사회적경제 단체들이 명맥을 잇고자 나선 것이다. 이날 박람회 현장에서 사회적경제 관계자들은 “지방정부 주도로 박람회의 명맥을 이어가며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견인한다는 의지가 보인다”며 반가움을 드러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사회적경제는 이념이 아닌, 더불어 사는 공동체 사회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라며 “경기도의 첫 번째 사회적경제 박람회를 통해 경기도에서 ‘사람 중심 경제'와 ‘사회적 경제'의 가치를 확산시키고 그 성과를 입증해내겠다”고 밝혔다.

‘2024 경기사회적경제박람회’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23일 오후,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4 경기사회적경제박람회’ 개막식에 400여명의 사회적경제 관계자들이 참석해 자리를 가득 메웠다.
23~24일 경기도 수원컨벤션에서 열린 ‘2024 경기사회적경제박람회’에서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이 ‘경기 소셜 임팩트 챌린지’ 사업에 선정된 10개 사회적경제 기업의 홍보 부스를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경기도사회적경제원에서는 유망 사회적경제조직을 발굴ㆍ육성하고 사업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경기 소셜임팩트 챌린지(사회적경제 IR 피칭대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종 선정된 10팀은 투자연계, 판로지원, 네트워킹 등 통합마케팅을 지원받는다.
23일 오전,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4 경기사회적경제박람회’에서 청년들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창업 비즈니스를 고도화하기 위한 ‘청년 데모데이’가 마련됐다. ‘청년 데모데이’는 경기도 북부리그와 남부리그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전문가 심사위원 평가 70점, 현장 모의투자 20점, 사전 크라우드펀딩 10점의 배점으로 구성해 현장 참가자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23~24일 경기도 수원컨벤션에서 열리는 ‘2024 경기 사회적경제 박람회\'에선 사회적경제기업들이 투자 유치·협업 연계를 통해 비즈니스 성장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공공기관 우선구매 담당자 발표회 및 비즈니스 미팅\'이 진행됐다. 경기도 내 13개 공공기관의 담당자들이 기관의 수요에 대해 발표하고, 별도의 비즈니스 미팅 공간을 마련해 공공기관 담당자와 사회적경제 기업이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3일 ‘2024 경기 사회적경제 박람회’에서 발달장애인, 경력단절여성, 청각장애인 등 취업취약계층 채용해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가공 업무를 수행하는 (주)테스트웍스(TESTWORKS)의 윤석원 대표가 ‘AI for Everyone(모두를 위한 인공지능)’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23~24일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4 경기사회적경제박람회’의 사회적경제기업 전시장 가운데 마련된 공연장에서 사회적경제인들과 도민들이 휴식을 취하며, 공연을 즐기고 있다.
23일 오후 ‘2024 경기사회적경제박람회’ 개막식을 마무리하며, 현장에 참여한 사회적경제인들이 종이비행기에 희망 메시지를 작성해 함께 날리는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조현경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연구위원 gobogi@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