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민 10명 중 7명이상 시정운영 긍정적 평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의왕시민 10명 중 7명 이상이 의왕시정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성제 시장은 "민선 8기 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평가는 도시개발 및 주거환경 개선,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 및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복지정책 시행,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할 의왕시 경유 복선전철 착공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며 "시정운영에 대한 시민 체감도를 확인하고 시 발전에 대한 시민의 기대를 파악하는 좋은 계기가 됐다. 시민이 선호하는 사업은 더욱 발전시키고 미흡하게 느끼는 부분은 보완해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의왕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왕시민 10명 중 7명 이상이 의왕시정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시에 따르면 민선 8기 3년 차에 접어들면서 그동안 시정운영을 되돌아보고 향후 시정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시정 만족도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민선 8기 시정평가와 거주만족도, 향후 발전 가능성으로 구성됐으며 주요사업에 대한 평가와 향후 역점 추진과제에 대한 설문도 함께 이뤄졌다.
조사결과 민선 8기 김성제 시장 2년간의 시정 운영 평가에 대해서는 매우 잘하고 있다(16.4%)와 대체로 잘하고 있다(59.3%) 등 75.7%가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부정평가는 24.3%로 나타났다.
가장 잘하고 있는 사업으로는 인동선·월판선·GTX-C 등 철도망 구축사업(34.7%)을 꼽았고 노인버스 무료승차·산후조리비 등 복지정책(16.8%), 맨발걷기길·버스정류장 냉온열의자 등 시민편익사업(11.2%)에 대한 선호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거주만족도 분야에서는 응답자의 85.3%가 ‘만족한다’고 답해 의왕시가 살기 좋은 도시임을 뒷받침하는 결과를 보였으며 거주만족 이유로는 쾌적한 자연환경(41.4%)이 가장 높았고, 편리한 도로 및 교통 인프라(23.2%), 지속적인 도시개발 및 성장(15.1%) 등 순으로 집계됐다.
반면 거주에 불만족한 이유로 교통정체 및 대중교통 불편(40.1%)과 문화여가 및 상업시설 부족(15.1%)으로 나타나 대중교통 개선 및 문화여가시설 확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왕시의 발전가능성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88.4%가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았으며 의왕시가 살기 좋은 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역점 과제로는 올해 4월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 반영된 위례~과천선 의왕 연장 등 철도망 확충(26.9%)과 종합병원 등 의료기관 유치(20.5%)가 꼽혀 신규 철도망 구축과 종합병원 유치에 대한 시민의 열망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김성제 시장은 “민선 8기 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평가는 도시개발 및 주거환경 개선,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 및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복지정책 시행,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할 의왕시 경유 복선전철 착공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며 “시정운영에 대한 시민 체감도를 확인하고 시 발전에 대한 시민의 기대를 파악하는 좋은 계기가 됐다. 시민이 선호하는 사업은 더욱 발전시키고 미흡하게 느끼는 부분은 보완해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의왕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의왕시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데일리리서치에 의뢰해 8월 6일부터 10일간 의왕시민 600명을 대상으로 유선전화ARS 및 모바일웹 5대5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0%P이다.
임진흥 기자 jhlim@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인천사서원, 가족돌봄청년 멘토링 프로그램 ‘우리 지금 만나’ 시작
- 산업경제위, 경제·환경 분야 정책 점검…인천경제청·환경국 등 행정사무감사 [인천시의회 의정
- 위례신도시 주민 위신선 좌초에 집단행동…기자회견
- “미디어아트와 인형극의 만남”… 꼭두각시놀음 ‘환상덜미’
- 소비자원 “캠핑바베큐용 소시지, 포화지방·나트륨 과다”
- 경기도 광주, 은행나무 악취없는 가을 즐긴다...낙과 수집기 설치
- 광명서 초등생 유인해 집 데려가려던 50대, 경찰에 덜미
- 경기아트센터 무용단 '직장 내 괴롭힘'으로 감봉 1개월...'솜방망이 처벌' 논란
- 수원 국·공립 어린이집 원장들, 호매실장애인복지관에 쌀 기부하며 온기 전해
- 여, ‘법카 유용’ 김혜경 벌금형에 “사필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