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새만금 만경 7공구' 김제시 관할로 결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행정안전부 중앙분쟁조정위원회는 '새만금 만경 7공구 공유수면 매립지'의 관할 지방자치단체를 전라북도 김제시로 결정했다.
이번 결정은 해당 매립지의 관할 구역과 효율적인 이용, 자연 경계인 만경강의 위치와 형상, 주민 생활의 편의성 등 대법원 판결에서 제시한 기준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다.
전라북도지사는 2020년 12월 해당 매립지의 관할 자치단체로 김제시를 신청했으나 인접한 군산시의 이견 제출로 중앙분쟁조정위원회가 심의를 맡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중앙분쟁조정위원회는 '새만금 만경 7공구 공유수면 매립지'의 관할 지방자치단체를 전라북도 김제시로 결정했다. 이번 결정은 해당 매립지의 관할 구역과 효율적인 이용, 자연 경계인 만경강의 위치와 형상, 주민 생활의 편의성 등 대법원 판결에서 제시한 기준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다.
방조제 내부에 둑을 쌓아 육지를 만들어 토지와 수면의 경계를 확정하는 새만금 방수제 11개 공구 중 하나인 만경 7공구는 길이 3.87km에 이르는 도로 구간이다.
공유수면의 관할 구역 결정은 '지방자치법' 제5조에 따라 매립 면허 관청 또는 관련 지자체장의 신청으로 시작된다. 지자체 간 이견이 있을 경우 중앙분쟁조정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행정안전부 장관이 최종 결정을 내린다.
전라북도지사는 2020년 12월 해당 매립지의 관할 자치단체로 김제시를 신청했으나 인접한 군산시의 이견 제출로 중앙분쟁조정위원회가 심의를 맡았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결정 결과를 오는 26일 관계 지자체에 통보할 예정이며, 지자체는 매립지 준공 검사를 거쳐 지적공부에 등록하고 관리하게 된다. 결정에 이의가 있을 경우 통보를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대법원에 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전북CBS 남승현 기자 nsh@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혐오 발언' 전화까지 받은 교토국제고…실력으로 혐한을 이겨냈다
- 최재영 목사, 김건희 여사 명품백 의혹 수사심의위 소집 요청
- 베트남 6살 아이, 산에서 실종 5일만에 무사히 발견
- 제니 'SNS' 건당 수익만 7억…블랙핑크 1위 리사는 무려…
- '한동훈 댓글팀' 의혹…경찰, 조국혁신당 고발인 조사
- 에어매트로 뛰어내린 2명 모두 사망…뒤집힌 에어매트 논란
- 안세영, 국회서 '대회참가·운동화착용' 등 요청…野 "곧 논의"
- '탈탈탈' 文 겨누는 검찰, 4년만 수사 착수 이유는?[영상]
- "구조 사다리차 있었다면"…부천 화재 유족 분통
- 오세훈 "세금 절반, 중앙공무원 3/4 지방 내려보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