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는 집값 잡아라…정부, 재건축 촉진·6년 단기임대 입법과제 ‘속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8·8 부동산 공급 대책 이행을 위해 후속 입법 추진에 속도를 낸다.
기획재정부는 김범석 1차관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차 부동산 시장 및 공급상황 점검 태스크포스(TF)'를 열고 8·8 대책의 세부 추진과제에 대한 입법 계획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9월 중 8·8대책 법률 제·개정 추진
필요시 추가 건전성 강화조치 검토
[헤럴드경제=양영경 기자] 정부가 8·8 부동산 공급 대책 이행을 위해 후속 입법 추진에 속도를 낸다.
기획재정부는 김범석 1차관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차 부동산 시장 및 공급상황 점검 태스크포스(TF)’를 열고 8·8 대책의 세부 추진과제에 대한 입법 계획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정비사업의 패러다임을 ‘규제’에서 ‘지원’으로 전환하고 도심 내 아파트 공급을 획기적으로 늘리기 위해 정비사업 절차를 간소화하는 ‘재건축·재개발 사업 촉진에 관한 특례법’(가칭) 제정과 ‘도시정비법’ 개정을 추진한다.
프로젝트파이낸싱(PF) 조정위원회의 조정 대상을 민간 개발사업까지 확대하는 내용의 ‘부동산개발사업관리법’ 제정과 임대주택 인수가격 산정기준을 개선하기 위한 ‘소규모주택정비법’ 개정에도 속도를 낸다.
아울러 ‘민간임대주택법’ 개정으로 6년 단기등록임대를 도입해 소형주택 공급을 활성화한다. 안심전세앱에서 임대인의 주택보유 건수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주택도시기금법’ 개정도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는 비아파트 시장 기반이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세제 지원의 내용이 포함된 ‘조세특례제한법’,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 작업에 착수했다. 법률 제·개정 사안에 대해서는 국회와 적극 소통하며 9월 중으로 법안 발의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정부 측은 “신축매입임대를 수도권 중심으로 내년까지 총 11만호, 올해 5만호 이상 공급할 계획”이라며 “현재 총 9만8000호 규모의 매입신청이 접수되는 등 사업자들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차질없는 목표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아울러 주택법·도시정비법·소규모주택정비법·소득세법·종합부동산세법·지방세법 시행령 등 하위 법령은 9월 중으로 개정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별도 법령 개정이 필요하지 않은 세부 추진과제 중 각 기관의 내규·업무처리지침 개정 등 행정조치는 이달 내 완료하기로 했다.
정부는 시중 유동성·가계대출 관리와 투기수요 차단 등 수요 측면의 관리도 지속하기로 했다.
내달부터 시행되는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2단계와 수도권 주택에 대한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스트레스 가산금리(0.75%포인트→1.2%포인트) 등이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가계부채 증가 추이와 부동산 시장 상황 등에 따라 필요하면 추가적인 건전성 강화 조치를 검토·시행하기로 했다.
y2k@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쿠터 음주 운전' BTS 슈가 23일 경찰조사 받는다…퇴근 후 용산서 출석
- "1살한테 술먹여" 애 7명 낳은 30대 부모…쓰레기집서 술판 벌이며 학대한 결과
- 현영, 성형한 코 상태 심각…"보형물 비쳐, 윈터 스타일로 바꾸고파"
- 서정희 "6세 연하 남친과 동거중…딸과 합동결혼식 하고파"
- 임영웅 영화, 더욱 디테일해지고 풍성하다[서병기 연예톡톡]
- 송중기X천우희, 새 드라마 ‘마이 유스’ 출연 확정…서로의 첫사랑 된다
- "극장 나라도 안간다. 내려라" 최민식 일침에…CGV 반값 티켓 내놓았다
- “정자 기증은 내 의무”…‘재산 24조’ 억만장자 “내 정자 50만원, 자녀 100명 넘어”
- 함소원, 이혼 후 계획…"돈은 쓸만큼은 있다, 딸과 행복 우선"
- “말기암 엄마 위해 글썼다”는 13살 문학영재…‘모델’ 꿈꾸는 21살 청년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