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사 ‘액침냉각’ 전기차 배터리에도 해법되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연이어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일부 완성차(OEM) 업체가 전기차 열폭주 방지를 위해 액침냉각 배터리팩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유업계도 선제적으로 전기차 배터리용 액침냉각 윤활유 연구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업계 선제적 윤활유 연구개발 박차
최근 연이어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일부 완성차(OEM) 업체가 전기차 열폭주 방지를 위해 액침냉각 배터리팩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유업계도 선제적으로 전기차 배터리용 액침냉각 윤활유 연구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액침냉각은 배터리나 데이터 서버, 에너지저장장치(ESS)와 같이 지속적으로 열이 발생하는 물체를 전기가 통하지 않는 특수 플루이드(유체)에 담가 직접 열을 식히는 기술이다. 공기로 열을 식히는 공랭식이나 기존 튜브 등을 활용한 간접 수랭식보다 효율이 높다.
이와 함께 전기차 100만대당 그룹Ⅲ 윤활기유 수요가 0.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30년 4000만대를 기준으로는 수요가 20% 늘어난다는 의미다. 윤활기유는 윤활유의 원료로 점도와 사용처에 따라 그룹 Ⅰ~Ⅴ로 나뉘는데 그룹Ⅲ 이상을 고급 기유로 분류한다.
이 같은 점에 정유업계는 전기차 수요 증가에 따른 윤활기유 성장성과 높아지는 배터리 냉각 중요성에 주목하고 있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이미 시장에 나온 데이터센터용 액침냉각 윤활유와 기술적으로 개념이 같기 때문에 충분히 전기차 배터리용 제품 개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국내 정유 4사는 신성장동력의 하나로 액침냉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SK엔무브는 2022년 국내 최초로 냉각 플루이드 개발에 뛰어들어 최근 데이터센터용 액침냉각 시스템 시범 운용을 마쳤다. 전기차 배터리를 포함해 ESS 등 다양한 전기·전자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 중이다. SK엔무브 관계자는 “글로벌 점유율 40%의 윤활기유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등 열관리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고 전했다.
GS칼텍스는 지난해 11월 액침냉각 전용 윤활유 ‘킥스 이머전 플루이드 S’를 출시하며 열관리 시장에 진출했다. 현재 전기차, 배터리 기업과 협업해 관련 설비의 액침냉각 기술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기차 배터리용 등 분야별 특화 액침냉각 제품을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에쓰오일(S-OIL)과 HD현대오일뱅크는 올해 상반기 액침냉각 사업 추진을 공식화하고 제품 개발에 착수했다. S-OIL은 서울 마곡 기술개발센터에서 액침냉각 윤활유 시제품에 대한 최종 실증 평가를 진행 중이다. 데이터센터용 제품 개발에 우선 집중하되 전방산업 확대에 따라 제품 확장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는 모양새다.
HD현대오일뱅크도 윤활기유 기술력과 열관리 노하우를 기반으로 액침냉각 기술 개발과 제품화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향후 제품 출시에 대비해 액침냉각 윤활유 브랜드 ‘엑스티어 E-쿨링 플루이드’에 대한 상표권도 등록했다. 김은희 기자
ehkim@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영, 성형한 코 상태 심각…"보형물 비쳐, 윈터 스타일로 바꾸고파"
- 서정희 "6세 연하 남친과 동거중…딸과 합동결혼식 하고파"
- 임영웅 영화, 더욱 디테일해지고 풍성하다[서병기 연예톡톡]
- 송중기X천우희, 새 드라마 ‘마이 유스’ 출연 확정…서로의 첫사랑 된다
- "극장 나라도 안간다. 내려라" 최민식 일침에…CGV 반값 티켓 내놓았다
- “정자 기증은 내 의무”…‘재산 24조’ 억만장자 “내 정자 50만원, 자녀 100명 넘어”
- 함소원, 이혼 후 계획…"돈은 쓸만큼은 있다, 딸과 행복 우선"
- “말기암 엄마 위해 글썼다”는 13살 문학영재…‘모델’ 꿈꾸는 21살 청년으로
- "1살한테 술먹여" 애 7명 낳은 30대 부모…쓰레기집서 술판 벌이며 학대한 결과
- 김민희 연기상 수상작 '수유천', 9월 18일 개봉…포스터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