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장 호주行…10조원 규모 호위함 ‘K-방산’ 진출 논의 주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호주를 방문 중인 석종건 방위사업청장이 23일 리차드 말스 호주 부총리 겸 국방장관을 만나 호주 호위함 사업 참여 의지를 밝혔다.
방사청은 "이날 오전 호주 질롱시에 위치한 한화 호주공장 준공식에 석 청장이 한국 정부 대표로 참석했다"며 "호주 정부 대표로 참석한 리차드 말스 부총리 겸 국방장관과 사이먼 스튜어트 호주 육군총장 등 주요 직위자들과 면담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 독일, 스페인과 경쟁…내년 사업자 선정
[헤럴드경제=오상현 기자] 호주를 방문 중인 석종건 방위사업청장이 23일 리차드 말스 호주 부총리 겸 국방장관을 만나 호주 호위함 사업 참여 의지를 밝혔다.
방사청은 “이날 오전 호주 질롱시에 위치한 한화 호주공장 준공식에 석 청장이 한국 정부 대표로 참석했다”며 “호주 정부 대표로 참석한 리차드 말스 부총리 겸 국방장관과 사이먼 스튜어트 호주 육군총장 등 주요 직위자들과 면담했다”고 밝혔다.
한화 호주공장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각각 2021년과 2023년 호주와 계약한 K9 자주포와 K10 탄약운반차, 레드백 장갑차를 생산하게 될 현지 공장으로 한국 방산기업이 해외에 직접 세운 최초의 생산시설이다.
석종건 방사청장은 이 자리에서 “한화 호주 공장은 양국 간 방위산업의 동반 성장을 견인할 호혜적 방산협력의 상징”이라며 “한화 호주 공장 준공을 계기로 양국이 지상무기체계뿐 아니라 함정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포괄적인 협력과 양국 방위산업 발전을 이뤄내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석 청장은 지난 21일 호주 캔버라에서 짐 맥도웰 함정획득관리청장과도 면담했다.
함정획득관리청은 함정의 획득과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호주 국방부 산하의 정부기관이다.
방사청은 “양국은 이 자리에서 함정사업의 전략적 협력 구축방안 등을 논의했다”며 “양국 획득기관 간 협력 고도화에 합의하는 등 한국 호위함의 호주 진출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또 22일에는 저스틴 바씨 호주 전략정책연구소 소장을 면담하면서 국방 첨단기술과 함정, 우주 등 양국의 다양한 방산 협력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두 기관은 최근 인태지역 불안정성에 대응해 양국 간 전략적 방산협력과 역내 유사 입장국 간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지역 안보에 기여할 수 있다는 데 인식을 함께했다고 방사청은 전했다.
앞서 호주 정부는 지난 2월 해군력을 증강하기 위해 향후 10년 동안 약 111억호주달러, 한화 약 10조1479억원을 들여 신형 호위함 11척을 도입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11척의 함정 중 3척은 수주한 국가에서 건조하고 나머지 8척은 호주 현지에서 기술 지원을 받아 건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호주 해군은 지난 6월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을 비롯해 일본 미쓰비시와 독일 티센크루프 마린 시스템즈, 스페인 나반티아 등 5개 기업으로부터 함정건조 계획안을 받았다.
호주 해군은 이를 토대로 내년 중에 사업자를 선정하고 2026년 초도함 건조를 시작할 예정이다.
legend1998@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영, 성형한 코 상태 심각…"보형물 비쳐, 윈터 스타일로 바꾸고파"
- 서정희 "6세 연하 남친과 동거중…딸과 합동결혼식 하고파"
- 임영웅 영화, 더욱 디테일해지고 풍성하다[서병기 연예톡톡]
- 송중기X천우희, 새 드라마 ‘마이 유스’ 출연 확정…서로의 첫사랑 된다
- "극장 나라도 안간다. 내려라" 최민식 일침에…CGV 반값 티켓 내놓았다
- “정자 기증은 내 의무”…‘재산 24조’ 억만장자 “내 정자 50만원, 자녀 100명 넘어”
- 함소원, 이혼 후 계획…"돈은 쓸만큼은 있다, 딸과 행복 우선"
- “말기암 엄마 위해 글썼다”는 13살 문학영재…‘모델’ 꿈꾸는 21살 청년으로
- "1살한테 술먹여" 애 7명 낳은 30대 부모…쓰레기집서 술판 벌이며 학대한 결과
- 김민희 연기상 수상작 '수유천', 9월 18일 개봉…포스터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