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하노이에 신도시 만든 대우건설, 이번엔 타이빈에 조성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베트남 하노이에 신도시를 건설한 대우건설(047040)이 이번에는 현지 타이빈 일대에 신도시를 조성한다.
22일 대우건설은 베트남 타이빈성으로부터 '끼엔장 신도시 개발사업'의 투자자로 승인받아 신규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우건설은 하노이에 스타레이크시티 신도시를 조성한 경험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이번 신도시 개발계획을 직접 주도할 방침이다.
대우건설은 베트남의 하노이와 동나이성 등 다양한 지역에서 신규 도시개발사업 참여도 추진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규 해외 도시개발사업 참여 통해
“해외 매출 70% 수준으로 높일 것”
베트남 하노이에 신도시를 건설한 대우건설(047040)이 이번에는 현지 타이빈 일대에 신도시를 조성한다.
22일 대우건설은 베트남 타이빈성으로부터 ‘끼엔장 신도시 개발사업’의 투자자로 승인받아 신규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우건설은 하노이에 스타레이크시티 신도시를 조성한 경험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이번 신도시 개발계획을 직접 주도할 방침이다. 끼엔장 신도시의 전체 개발 콘셉트는 주거와 상업, 교육, 녹지, 문화 등이 통합된 균형적인 신도시다. 대우건설은 베트남 현지 기업인 그린아이파크와 국내 기업인 제니스와 손잡고 컨소시엄을 조성해 사업 입찰에 참여했다. 대우건설은 주간사로서 전체 사업 지분의 51%를 소유한다. 대우건설은 한국의 중소기업 및 베트남 현지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대·중소기업, 한·베트남 기업 간의 상생 모델을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끼엔장 신도시는 2025년부터 2035년까지 10년간 약 3억 9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통해 베트남 타이빈성의 성도 타이빈 일대에 약 96만 3000㎡ 규모로 조성된다. 타이빈성은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해안도시로, 하노이에서 110㎞, 북부 경제도시 하이퐁에서 70㎞ 거리에 있다. 2018년 경제특구로 지정돼 신흥 산업도시로 급속히 변모하고 있는 중이다. 하노이와 하이퐁 등 주요 도시와 연계되는 도로 등 산업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으며 대규모 항만시설과 국제공항이 가까워 발전 잠재력이 높은 곳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베트남 북부의 물류·공업 중심지인 하이퐁과 연결되는 타이빈~하이퐁 해안도로와 타이빈성을 지나는 하노이순환도로인 39번 고속도로 등이 개통되면 지역 발전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건설은 이번 성과를 두고 그간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이 해외 도시개발사업 확대를 위해 노력한 것이 성과를 낸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2022년부터 올해까지 베트남에 네 차례 방문하고 베트남의 주요 관계자들이 방한할 때마다 만나며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등 베트남에 대한 애정을 보여왔다. 정 회장은 올 7월 타이빈성에서 끼엔장 신도시 사업 파트너사인 그린아이파크의 응우옌 밍 흥 회장을 비롯한 고위급 관계자들을 만나 프로젝트의 방향과 현안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
대우건설은 베트남의 하노이와 동나이성 등 다양한 지역에서 신규 도시개발사업 참여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인도네시아와 인도, 나이지리아, 캐나다 등 세계 여러 곳에서 개발사업도 검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해외 분야를 전체 매출의 70% 수준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김연하 기자 yeona@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수류탄 떨어지는 줄 알고 숨었는데…우크라 드론에 '따봉' 날린 러 병사, 무슨 일?
- '홍상수 품에 쏙 안긴 김민희 입은 순백색 드레스 어디 제품?'…영화제 패션도 '화제'
- 떠들썩했던 '이선균 사건 수사' 사실상 마무리…관련자 11 중 5명만 檢 송치
- 오타니, 40홈런-40도루까지 1개씩 남아
- '송혜교와 선행' 서경덕 교수, 살해 협박 받았다…경찰 수사 착수
- '스캠 코인 논란' 오킹, 말 한마디에 '더 인플루언서' 상금 3억원까지 '물거품'
- ''히어로' 임영웅, 에이리언까지 제쳤다'…개봉 D-7 콘서트 실황 영화 '예매율 압도적 1위'
- '작심 발언' 안세영 '만남 거절했다'…배드민턴협회 조사 불응한 이유 바로
- '죄송합니다' 영상 올린 충주맨, 충주시 '경찰학교 카풀 금지' 공문 논란 사과
- '벌레같이 생겼네'…여성만 골라 '악플' 공격한 남자의 정체 알고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