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3일 학술지성 새 책

한겨레 2024. 8. 22. 18: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위대한 유학자 양명 왕수인 평전.

한국어판으로 총합 2868쪽에 이르는 방대한 작업이다.

삶의 세계가 물질화·자본화·상업화하고, 이 물질화에 대한 예술과 문화의 비판적 잠재력마저 고갈되는 이 시점에 도대체 예술과 철학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아도르노의 문제의식을 통해 물음의 답을 찾는다.

자유에 대한 새로운 각성이 일어나던 16세기 프랑스의 젊은 대학생 에티엔 드 라 보에시가 쓴 고전적 저작.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양명 평전 상·중·하

위대한 유학자 양명 왕수인 평전. 한국어판으로 총합 2868쪽에 이르는 방대한 작업이다. 주자학을 극복해 양명학을 완성하기까지 지난한 과정을 문학적으로 탁월하게 형상화했다. ‘주자 평전’이라는 걸작을 쓴 수징난의 또 하나의 기념비적 업적.

김태완 옮김 l 역사비평사 l 각 권 6만5000원.

♦철학과 현실, 현실과 철학

이명현 서울대 명예교수의 85세수를 기념해 국내 74인의 철학 연구자가 집필한 전체 4권의 프로젝트. 1권 ‘인간의 자각과 개명’, 2권 ‘인간 문명의 진보와 혼란’, 3권 ‘인간 교화의 길’, 4권 ‘현대 문명의 향도’. 동서양의 거의 모든 철학 분야를 담았다.

백종현 서울대 명예교수 엮음 l 21세기북스 l 각 권 4만2000원.

♦예술의 유토피아: 아도르노의 문제의식

독문학자 문광훈 충북대 교수의 아도르노론. 삶의 세계가 물질화·자본화·상업화하고, 이 물질화에 대한 예술과 문화의 비판적 잠재력마저 고갈되는 이 시점에 도대체 예술과 철학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아도르노의 문제의식을 통해 물음의 답을 찾는다.

세창출판사 l 3만1000원.

♦영원의 전쟁: 전통주의의 복귀와 우파 포퓰리즘

전세계 극우파와 대안 우파 거물들을 직접 만나 인터뷰하고 여기에 기반해 그들의 정신세계를 탐구해 오늘날 급부상하는 전통주의 우파 포퓰리즘의 사상지도를 그려낸 인류학적 르포르타주.

인류학자 벤저민 타이텔바움 미국 콜로라도대 교수 지음, 김정은 옮김 l 글항아리 l 1만9800원.

♦자발적 노예론: 우리 시대의 자화상

자유에 대한 새로운 각성이 일어나던 16세기 프랑스의 젊은 대학생 에티엔 드 라 보에시가 쓴 고전적 저작. 사람들은 왜 폭군에게 복종하는가? 다수가 한 사람의 노예가 되는 이상한 현상을 탐구하고, 자유를 인간의 자연적 권리로 선포한다.

조경식 옮김 l 북&월드 l 1만5000원.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