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 걸그룹 블랙스완, 첫 8개국 아이튠즈 댄스 차트 1위 등극

손봉석 기자 2024. 8. 22. 18: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디알뮤직



글로벌 걸그룹 블랙스완 신곡 ‘롤업(Roll UP)이 8월 남아공화국, 핀란드, 포르투갈, 말레이지아, 터키,베트남, 미국, 호주 등 8개국가에서 첫 아이튠즈 댄스 차트 1위를 기록했다. 태국 차트는 9위에 진입했으며, 기존 케이팝 빅마켓 영국, 프랑스, 브라질, 인도도 상위권을 순항중이다.

블랙스완 첫 EP앨범 ‘롤업’이 발매 20일도 안되어 하루 걸러 국가별 아이튠즈 차트 1위를 찍으며 본격 글로벌 시장 행보를 시작한 것.

‘롤 업’은 지난달 31일 발매 후 아이튠즈 월드와이드 차트 101위에 오른것을 비롯, 미국,베트남, 핀란드, 영국, 프랑스, 호주 아이튠즈 댄스 차트 상위권과 스포티파이, 한터차트에 동시 진입한 바 있다.

특이한 현상은 멜론 지니 등 국내 차트는 아직 상위권 진입 전단계인 반면, 해외차트는 케이팝 영역밖 남아공, 핀란드, 말레이지아, 포루투칼까지 폭넓게 팬덤이 형성 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현상을 뒷받침하듯 애플 TV는 지난 20일 블랙스완과 제씨,크래비티 등 케이팝 아이돌이 주인공인 다큐 시리즈 ‘웰컴 투 케이팝: 아이돌 이야기’ 의 예고편 동영상을 업로드해 관심을 모은다. 최고의 무대를 향한 케이팝 가수들의 피나는 노력을 담는 이 프로그램은 오는 30일 방영 예정이다.

소속사 디알뮤직 윤등룡 대표는 “중요한 것은 열정이 있느냐, 없느냐이다. 대형기획사들과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속에서도 짧은 기간 열정 하나로 급성장하고 있다. 아이튠즈 차트 1위 기록은 향후 빌보드 차트로 진입하는 전단계라고 한다”면서 강한 기대감을 표한다.

블랙스완은 지난해 5월 파투(벨기에) 스리야(인도) 가비(독일·브라질) 앤비(미국) 등 전원 외국인 4인조로 새롭게 구성되어, 첫 앨범 ‘댓 카르마’를 발표했고, 이번 ‘롤업’은 공식 2집 앨범이다.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