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충남지사 "지천댐 협의 위해 주민 10번이라도 만나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 기후위기 대응댐 후보지로 충남 청양 지천이 선정된 가운데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22일 도청 접견실에서 청양 주민들을 만나 댐 건설 추진과 관련해 "5번, 10번이라도 만나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홍수 및 가뭄 등 기후위기 대응과 신규 수원 확보를 통한 물 부족 해소를 위해서는 댐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댐 건설 시 편입될 지역에 사는 주민들을 법이나 규정을 넘어 도울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찾고, 청양 전체가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2일 청양군 대치면 구치·개곡리, 장평면 지천·죽림리 대표 면담
참석 주민들 "끝까지 추진해 달라" 당부
[더팩트ㅣ내포=이정석 기자] 정부 기후위기 대응댐 후보지로 충남 청양 지천이 선정된 가운데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22일 도청 접견실에서 청양 주민들을 만나 댐 건설 추진과 관련해 "5번, 10번이라도 만나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홍수 및 가뭄 등 기후위기 대응과 신규 수원 확보를 통한 물 부족 해소를 위해서는 댐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댐 건설 시 편입될 지역에 사는 주민들을 법이나 규정을 넘어 도울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찾고, 청양 전체가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주단지 조성 건의에 대해서는 원하는 주민 모두가 거주할 수 있는 아름답고 편리한 삶터를 조성하고, 젊은이들이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상점 등을 만들어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설명했다.
무허가 미등기 주택과 관련해서는 일부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보상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으며, 젊은 농업인에 대해서는 도가 조성 추진 중인 스마트팜 임대 방안 등을 제시했다.
김 지사는 "청양만이 갖고 있는 장점을 활용, 주민들이 어떻게 더 잘 살아갈 수 있을지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며 "댐 건설 추진 모든 과정을 주민 여러분들과 협의하겠다. 5번, 10번 더 만나 계속 이야기하며 맞춰 나아가자"고 덧붙였다.
이날 면담에서는 청양 대치면 구치리‧개곡리, 장평면 지천리 3개 마을 이장과 죽림리 주민, 개발위원장 등 14명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한 참석자는 "‘충남의 알프스’가 실현되는 것 같다. 희망적인 마음이 든다"며 "장평 주민 90% 이상이 댐 건설에 대해 환영한다"며 높은 기대감을 드러냈다.
참석자들은 또 김 지사에게 △이주단지 조성 및 식당·카페 운영 지원 △젊은층 생계 대책 지원 △상류지역 오수관 설치 △만수위 5㎞ 이내 고령 노인 현금성 지원 △만수위 시 접근하기 어려운 땅 매입 △무허가 미등기 주택 보상 등을 건의했다.
한 참석자는 이와 함께 "의지를 굽히지 말고 추진해 줄 것"을 김 지사에게 당부하기도 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또 평행선? 韓 '생중계 회담' 압박하자 '특검' 역공 나선 李
- 개원 82일 만에 협치 물꼬 튼 여야…민생법안 처리 속도낸다
- '필사의 추격'부터 '랑데부'까지…박성웅, 새로운 대표작 나올까[TF초점]
- [내가 본 'SF9'(상)] 판타지가 원하는 'FANTASY'를 위해
- [모빌리티 혁신⑥] 전동화·디지털화 전환 핵심은 '사람'
- '출소 임박' 어진 안국약품 부회장, 경영복귀 명분 찾을까?
- [단독] 경찰, '한동훈 공소 취소 청탁 의혹' 나경원 수사 착수
- 검찰, '文 전 사위 채용 특혜 의혹' 조국 출석 통보
- '청담동 술자리 의혹' 첼리스트 "尹·韓 한 번도 본 적 없다"
- [나의 인생곡(177)] 사월과오월 '옛사랑', 포크 블루스 명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