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승철 산업부 실장 "유통·에너지 AI 접목 후속 정책 마련"[AI코리아대상2024]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공지능(AI) 자율제조 얼라이언스를 통해서 산업 전반에 파급 효과가 큰 선두 과제를 발굴해 지원해 나갈 것입니다. AI 자율제조와 AI 디자인에 이어 AI 연구·개발(R&D), AI 유통, AI 에너지 등 AI를 접목한 정책 과제를 후속으로 만들어서 발표할 계획입니다."
그는 이어 "우리 국내 기업들도 생성형 AI를 통한 연구 효율화와 첨단 자동화 공정을 도입하는 사례들이 소개되고 있다"며 "AI를 우리나라 주력 산업인 제조업·서비스업 등에 내재화하는 데에 민·관이 지혜를 모으고 합의된 정책 과제들을 차질 없이 실행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월 출범 'AI 자율제조 얼라이언스' 융합정책 추진
"산업 AI 생태계 조성…데이터 활용촉진 방안 마련"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인공지능(AI) 자율제조 얼라이언스를 통해서 산업 전반에 파급 효과가 큰 선두 과제를 발굴해 지원해 나갈 것입니다. AI 자율제조와 AI 디자인에 이어 AI 연구·개발(R&D), AI 유통, AI 에너지 등 AI를 접목한 정책 과제를 후속으로 만들어서 발표할 계획입니다.”
오승철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반실장은 22일 서울 중구 KG타워에서 열린 이데일리·한국인공지능산업협회 주최 ‘제5회 2024 AI 코리아 대상’에서 “산업 간 AI 융합을 위한 협력 체제를 강화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오 실장은 “세계 각국이 불안정한 글로벌 지정학적 상황 하에서 첨단 산업을 비롯한 자국 산업 육성과 공급망 안정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AI가 거의 모든 산업에 있어서 활용이 확대되는 혁신 요소가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우리 국내 기업들도 생성형 AI를 통한 연구 효율화와 첨단 자동화 공정을 도입하는 사례들이 소개되고 있다”며 “AI를 우리나라 주력 산업인 제조업·서비스업 등에 내재화하는 데에 민·관이 지혜를 모으고 합의된 정책 과제들을 차질 없이 실행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오 실장은 이날 2024 AI 코리아 대상 5개 부문에서 수상한 기업을 언급하며 “오늘 수상 기업과 같은 혁신적 아이디어와 성공 사례가 더 많이 만들어지고 우리 산업의 경쟁력 확보로 연결될 수 있도록, 더 많은 기업이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데에 정부도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산업 AI와 관련된 연구·개발(R&D)과 인력 양성, 법 제도 등의 기반을 구축하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산업계의 AI 적용에 있어서 꼭 필요한 산업 데이터 활용 촉진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범준 (yol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월 65만원으로 어떻게 사나" 65세 이상 월평균 연금액 최저생계비 절반
- "택배·음식 없어진 게 혹시?"…옥상서 홀딱벗고 낮잠 잔 20대男
- "한밤중 경찰 찾아와...아내도 큰 충격" 서경덕, 살해 협박 받아
- 이창명, 13세 연하 골퍼 박세미와 재혼 "14년 열애…두 아이도 응원"[직격인터뷰]
- 뉴질랜드서 한국 스키팀 3명 사망 보도에…대한스키협회 “사고 파악중”
- 광주 병원에 사제 폭발물 던진 용의자 인상착의 보니
- 열난다고 무조건 응급실 갔다간..본인부담 확 는다(종합)
- "차 빼달라" 부탁에 도끼 들고 달려든 차주…쌍방폭행 주장까지
- 태풍 '산산' 한반도 관통하나…엔비디아, 기상 예측 AI '스톰캐스트'는 알고있다
- “탈영병 잡으러 왔다”…귀순 20대 병사, 北 의심 피한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