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소방본부, 전기자동차 화재 대응 종합대책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종시 소방본부가 최근 인천의 아파트 지하주차장 전기자동차 화재 등 전기자동차 화재로 인한 시민 불안과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정책과 연계해 예방·대비·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장거래 세종소방본부장은 22일 시청 정음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기자동차 화재 대응 방안 추진방안 및 대책을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장거래 세종시소방본부장 기자회견
전기자동차 화재 예방 점검, 최신형 화재 진압장비보강
[더팩트ㅣ세종=김형중 기자] 세종시 소방본부가 최근 인천의 아파트 지하주차장 전기자동차 화재 등 전기자동차 화재로 인한 시민 불안과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정책과 연계해 예방·대비·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장거래 세종소방본부장은 22일 시청 정음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기자동차 화재 대응 방안 추진방안 및 대책을 발표했다.
소방본부는 우선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건물의 화재안전 점검과 제도보완 사항 적용 등 예방대책을 추진한다. 오는 10월 말까지 관내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의무 설치 아파트를 대상으로 화재안전 전수조사 및 현장 확인을 완료할 계획이다.
관할 119안전센터 소방대가 직접 지하 충전시설을 찾아가 현장을 확인하고 대응 훈련을 펼치고 관계인을 대상으로 아파트 전기자동차 충전구역 소방시설 정상 작동 및 유지관리 방법, 화재 시 초기대응 및 대피요령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제도보완 사항으로는 세종시 건축물 심의기준에 따라 지하주차장 전기자동차 주차구역 일정단위별 방화벽 설치 및 화재 시 연소확대 방지를 위한 질식소화덮개를 비치하는 등 안전시설에 대한 강화 기준을 적극 적용한다.
또 전기자동차 화재에 대비 특화된 장비도입, 맞춤형 훈련 등 준비태세를 철저히 갖춘다. 전기자동차 화재는 초기진화가 매우 어려우므로 이에 특화된 화재 진압장비를 도입, 각 출동대에 배치했다.
화재 진압장비 중 차량 하부에 위치한 배터리 팩에 구멍을 내고 직접 방수해 신속하게 진화할 수 있는 최신형 장비인 관통형 전기자동차 화재 진압장비가 개발돼 오는 10월 7일 배치될 계획이다.
소방서 현장대응단 주관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와 합동으로 지하주차장 현지적응 훈련을 정례적으로 실시하고 있고, 전기자동차 화재 관련 전문가 초빙교육 및 소방본부 주관 안전센터 순회교육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장거래 세종소방본부장은 "화재신고 단계에서 지하주차장 화재대응지도를 활용, 정확한 위치파악 및 소방활동 필요정보를 출동대가 공유하고 있다"며 "화재진압 단계에서는 주력장비 3종을 활용한 신속한 진압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세종시에 등록된 전기자동차는 4903대(7월말 기준)로 전체 차량 등록 대비 2.6%를 차지한다. 충전시설은 4747기로 보급률은 전기자동차 등록 대비 96% 수준이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또 평행선? 韓 '생중계 회담' 압박하자 '특검' 역공 나선 李
- 개원 82일 만에 협치 물꼬 튼 여야…민생법안 처리 속도낸다
- '필사의 추격'부터 '랑데부'까지…박성웅, 새로운 대표작 나올까[TF초점]
- [내가 본 'SF9'(상)] 판타지가 원하는 'FANTASY'를 위해
- [모빌리티 혁신⑥] 전동화·디지털화 전환 핵심은 '사람'
- '출소 임박' 어진 안국약품 부회장, 경영복귀 명분 찾을까?
- [단독] 경찰, '한동훈 공소 취소 청탁 의혹' 나경원 수사 착수
- 검찰, '文 전 사위 채용 특혜 의혹' 조국 출석 통보
- '청담동 술자리 의혹' 첼리스트 "尹·韓 한 번도 본 적 없다"
- [나의 인생곡(177)] 사월과오월 '옛사랑', 포크 블루스 명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