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친왕의 꿈·좌절 그린 ‘잊힌 일대기’… 기억해줬으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적을 이룬 나라 기쁨을 잃은 나라' '익숙한 절망 불편한 희망'(이상 문학동네) 등의 책을 펴내며 한국을 향해 한국인 못지않은 사랑과 비판을 보여준 영국 작가 다니엘 튜더가 이번에는 한국 역사 소설가로 변신했다.
2002년 한일월드컵을 계기로 한국을 찾았던 튜더 작가는 그 매력에 흠뻑 빠져 2004년 돌아와 영어 강사로 일하기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유학 떠나는 젊은 시절부터
독립운동한 1910년까지 다뤄
유관순 스승 김란사 등도 나와
아들 이석 만난뒤 5년 자료조사
‘기적을 이룬 나라 기쁨을 잃은 나라’ ‘익숙한 절망 불편한 희망’(이상 문학동네) 등의 책을 펴내며 한국을 향해 한국인 못지않은 사랑과 비판을 보여준 영국 작가 다니엘 튜더가 이번에는 한국 역사 소설가로 변신했다.
2002년 한일월드컵을 계기로 한국을 찾았던 튜더 작가는 그 매력에 흠뻑 빠져 2004년 돌아와 영어 강사로 일하기도 했다. 이후 증권회사 등에서 일하다 2010년에는 영국 시사 주간지 ‘이코노미스트’의 한국 특파원으로 근무했다. 맥주 애호가로 ‘한국 맥주가 북한 맥주보다 맛없다’는 기사로 화제를 모으기도 했으며 결국 수제 맥주 전문점을 직접 창업해 운영 중이다.
서울 중구 ‘정동 1928 아트센터’에서 22일 열린 역사소설 ‘마지막 왕국’(김영사) 출간 기자간담회에서 튜더 작가는 “사소한 사실 1000개를 모으면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생각으로 역사 조각들을 모았다. 소설을 보며 진짜 역사를 궁금해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마지막 왕국’은 고종의 둘째 아들 의친왕 이강의 굴곡진 삶과 격동의 근현대사를 그린다. 책은 정략결혼 후 미국 유학을 떠나는 1890년대 이강의 젊은 시절에서 시작한다. 이후 유관순의 스승이자 독립운동가인 낸시 하(김란사) 등과 함께 독립운동을 논의하며 가졌던 꿈과 좌절의 1910년대까지 그야말로 ‘잊힌 일대기’를 담아냈다. 작가는 “역사에 근거했지만 교과서가 아닌 소설이기에 몇몇 인물과 사건, 대사는 영감으로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튜더 작가가 처음 소설을 구상한 것은 그가 특파원으로 활동하던 2012년, 노래 ‘비둘기집’으로 널리 알려진 가수 이석과의 만남에서 시작됐다. 이석은 의친왕 이강의 10남이자 고종의 손자이기도 하다. 이 씨에게서 듣게 된 이강의 파란만장한 삶을 바탕으로 약 5년간의 자료 조사를 거쳐 출간에 이르렀다.
한편 작가는 임현주 MBC 아나운서의 남편으로도 유명하다. 지난해 2월 결혼, 올해는 생후 10개월 된 딸 아리아와 함께하는 일상을 방송 등에 공개해 많은 관심을 받았다. 튜더 작가는 “딸을 키우며 한국과 영국의 육아, 교육 방식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아가고 있다”며 자신의 일상을 털어놓기도 했다. “아이를 키우면서 자연스레 아이가 살아갈 미래에 대해 진지한 걱정을 해보기도 한다”는 작가는 이와 관련한 다음 책으로 “한국의 심각한 저출생 문제를 다룬 책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장상민 기자 joseph0321@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건강했던 명문대 대학원생 딸”…양재웅 운영 병원 사망 가족, 고인 사진 공개
- ‘청담동 술자리 의혹’ 첼리스트 “태어나서 윤석열·한동훈 본 적 없어”
- “내 정자, 50만 원에 판매중”…억만장자의 고백
- [속보]아파트 흡연장서 70대 이웃 때려 숨지게 한 20대 체포
- 아무리 주차공간이 없었어도…철로에 차 놓고 간 젊은 남녀
- “내가 왜 잡혀가”…술 취해 경찰 폭행한 ‘빙그레 3세’ 재판행
- “아내 포함 42명 살해·유기” 연쇄살인 용의자, 감방 쇠창살 끊고 도주
- 음주 운전하다 사고 내고 숲으로 도망…어떻게 잡혔나
- 군부대 교회 女화장실서 발견된 몰카…설치한 사람은 목사
- “제가 왜 출국금지죠?”…파출소 찾아온 외국인 남성의 정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