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40일 만에 6번째 대출 금리 인상…주담대 금리 4%대 진입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은행이 약 일주일 만에 다시금 대출금리 인상을 결정했다.
최근 40일간 6번째 금리 인상을 단행한 가운데, 3% 후반대에 형성된 주담대 금리 하단은 곧 4%대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22일 우리은행은 오는 26일부터 주택담보대출 및 전세대출 금리를 최대 0.4%포인트(p)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준 우리은행의 우리WON 주택대출(아파트) 5년 주기형 금리는 3.83%로 4%대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월 이후 6번째…3.8%대 주담대 금리 4%대 진입 전망
[헤럴드경제=김광우 기자] 우리은행이 약 일주일 만에 다시금 대출금리 인상을 결정했다. 최근 40일간 6번째 금리 인상을 단행한 가운데, 3% 후반대에 형성된 주담대 금리 하단은 곧 4%대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22일 우리은행은 오는 26일부터 주택담보대출 및 전세대출 금리를 최대 0.4%포인트(p) 인상한다고 밝혔다.
주요 상품인 비대면 우리WON주택대출(아파트·연립·다세대)의 5년 주기형 금리를 0.4%p 상향 조정한다. 아파트 갈아타기 상품은 0.3%p 올린다. 6개월 변동금리는 신규·대환 모두 신규코픽스 기준 0.3%p 신잔액코픽스 기준 0.2%p를 인상한다.
대면 상품 금리도 조정한다. 아파트 담보대출(갈아타기 포함) 금리는 ▷신규코픽스 12개월 ▷3·5년 고정혼합 ▷5년 변동 등에 대해 0.4%p 인상한다. 6~12개월 변동금리는 0.3%p 올린다. 아파트 외 연립·다세대 주택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오피스텔 담보대출 금리도 0.1~0.4%p 올린다.
전세대출의 경우 비대면 우리WON전세대출·우리스마트전세론·i-Touch전세론 금리를 인상한다. 인상폭은 ▷신규코픽스 6·12개월 0.4%p ▷신규잔액코픽스 6·12개월 0.2%p ▷고정금리(2년) 0.2~0.3%p 등으로 준거금리 및 대환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우리은행은 지난 7월 12일 주담대 금리를 조정한 이후 약 40일 만에 6차례 금리 조정에 나섰다. 이로써 우리은행의 주담대 금리 하단은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중 처음으로 4%대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이날 기준 우리은행의 우리WON 주택대출(아파트) 5년 주기형 금리는 3.83%로 4%대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다. 26일부터 가산금리가 조정될 경우 금리 하단은 4.23%까지 치솟을 수 있다.
한편 은행권은 지난 7월 이후 이날까지 약 27차례의 대출 금리 인상을 결정했다. 가계대출 증가세가 지속되며, 금융당국의 대출 관리 방침이 강화된 영향이다.
w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서정희 "6세 연하 남친과 동거중…딸과 합동결혼식 하고파"
- '부조리 폭로' 안세영, 협회 조사 불응…대신 장미란 만났다
- 송중기X천우희, 새 드라마 ‘마이 유스’ 출연 확정…서로의 첫사랑 된다
- 박지성·김민지 부부 결혼 10주년 자축…"당신을 존경합니다"
- “신유빈과 셀카가 죄?” 북한 선수들 ‘히죽히죽 웃음’ 처벌 가능성
- '이혼 후 열애 그리고 결별' 황정음 "그럴 자격 있어" 의미심장 글
- "이정재 믿고 2천억 썼는데"…망한 '이 작품' 2는 안만든다
- "남편이 16살 연하 알바생과 바람피웠다"...폭로한 전처 피소 위기, 왜?
- 욕하면서 본다?…‘미성년자 성폭행’ 고영욱 유튜브, 조회수 30만·구독자 5000명↑
- "최민식, 출연료 기부는 하고 티켓값 내리라 하나" 비판한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