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푸틴 체포영장 발부한 국제형사재판소(ICC) 가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크라이나가 국제형사재판소(ICC)에 정식으로 가입했습니다.
ICC는 우크라이나에서 벌인 전쟁범죄 혐의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체포영장을 발부한 국제 형사사법기관입니다.
AFP·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의회는 현지시간으로 21일 ICC 가입조약인 '국제형사재판소에 관한 로마규정'을 비준했습니다.
러시아는 2016년 ICC를 탈퇴했고 우크라이나 역시 지금까지 미가입국이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가 국제형사재판소(ICC)에 정식으로 가입했습니다. ICC는 우크라이나에서 벌인 전쟁범죄 혐의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체포영장을 발부한 국제 형사사법기관입니다.
AFP·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의회는 현지시간으로 21일 ICC 가입조약인 ‘국제형사재판소에 관한 로마규정’을 비준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2000년 로마규정에 서명했지만 지금까지 의회 비준을 미뤘습니다. 유럽연합(EU)은 EU 가입을 추진하는 우크라이나에 비준을 요구해왔습니다.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이날 “EU 가입을 향한 또 하나의 중요한 발걸음을 내디뎠다”고 말했습니다.
ICC에 가입하면 체포영장이 발부된 피의자 검거 등 의무가 발생합니다. 우크라이나는 멕시코가 오는 10월 클라우디아 셰인바움 대통령 취임식에 푸틴 대통령을 초청하자 체포영장을 집행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해 3월 체포영장이 발부된 이후 옛 소련 국가와 중국·북한 등 ICC에 가입하지 않은 우방국 이외에는 가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8월 ICC 가입국인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린 브릭스(BRICS) 정상회의에는 화상으로 참석했습니다. 18∼19일 방문한 아제르바이잔도 로마규정 당사국이 아닙니다.
ICC는 푸틴 대통령 이외에도 러시아의 전쟁범죄와 관련해 세르게이 쇼이구 국가안보회의 서기와 발레리 게라시모프 총참모장, 마리야 리보바벨로바 대통령실 아동인권 담당 위원의 체포영장도 발부해놨습니다.
러시아는 2016년 ICC를 탈퇴했고 우크라이나 역시 지금까지 미가입국이었습니다. 그러나 ICC는 전쟁범죄 등이 발생한 국가가 수락하면 관할권을 행사한다는 조항을 적용해 2013년 이후 우크라이나에서 발생한 러시아의 전쟁범죄를 수사 중입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송명희 기자 (thimble@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태풍 대피령에도 물놀이…안전불감증 심각
- 낮 기온 떨어졌는데 밤 기온 그대로…이유는?
- 이틀 연속 ‘땅꺼짐’에 주민 불안…“지난해 이후 9번째”
- “‘쓰레기 풍선’이 파괴한 활주로, 이렇게 복구한다”
- [단독] 의주비행장 검역시설 철거…북중 관계 여파? 군 비행장 기능 복원?
- 승강기서 야구방망이로 여성 폭행…20대 남성 구속
- [단독] 장애인연맹 임원 ‘갑질’ 신고하자 오히려 ‘역징계’?
- “탕후루 인기 절정엔 월 매출 8천만 원”…지속 기간은?
- “코로나19 이달 말까지 유행…고위험군 보호 집중”
- 이젠 ‘옷’만으론 안 된다…우리 섬유의 과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