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급종합병원, 중증 중심으로 개편…3조 원 투입해 수입 보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상급종합병원을 중증 진료 중심으로 개편하기 위한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 시범사업'이 올해 하반기부터 3년 동안 시행됩니다.
유정민 보건복지부 의료체계혁신과장은 오늘(21일)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혁신적 의료공급 및 이용체계 개평방안 공청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 개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급종합병원을 중증 진료 중심으로 개편하기 위한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 시범사업’이 올해 하반기부터 3년 동안 시행됩니다.
유정민 보건복지부 의료체계혁신과장은 오늘(21일)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혁신적 의료공급 및 이용체계 개평방안 공청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 개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 진료 ▲ 진료협력 ▲ 병상 ▲ 인력 ▲ 전공의 수련 등 크게 5대 분야에서 상급종합병원 구조 혁신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 “중증 환자 비중 60%로 높이고 일반 병상 비중은 줄일 것”
유 과장은 “올해 하반기부터 3년 동안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을 시행해, 중증이나 3차 의료기관으로서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3년 안에 중증 환자 비중을 60%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진료 협력에 관해서는 “아직 의사 소견보다는 환자가 원하는 곳으로 환자를 보내는 형식적인 회송이 이뤄지고 있다”며 “진료를 의뢰할 때 의사 소견을 상세히 명시하도록 하고, 진료 협력병원 간에는 최우선으로 예약을 할 수 있도록 ‘패스트트랙’을 도입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복지부는 또 상급종합병원의 일반 병상 비중도 줄여나갈 계획입니다. 유 과장은 “서울의 전체 허가 병상이 천5백 병상 이상이면 일반 병상의 15%를 줄이고, 그 외 병원은 10%, 경기·인천 10%, 비수도권은 5%를 감축하는 것을 조건으로 하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당장 의무적으로 가기보다는 중환자 병상 비중이 높을수록 더 많은 성과보상금을 가져가는 구조를 설계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전공의 비중 20%로…상종에 3조 원 투입 ‘수입 보상’”
상급종합병원의 전공의 비중을 20%로 기존보다 절반 줄이고, 숙련된 전문인력 중심으로 인력 구조도 개편합니다.
유 과장은 “전문의 채용보다는 현재 있는 인력의 숙련도를 높이는 등 현행 인력 구조하에서 의료 질을 높일 것”이라며 “전문의와 진료지원(PA)간호사의 업무를 어떻게 재설계할지에 대해 병원이 자체적으로 계획을 세워 이행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전공의 근무 시간을 주당 80시간에서 60시간으로, 연속근무 시간을 36시간에서 24시간으로 줄이겠다”며 “전공의들이 밀도 있는 수련을 할 수 있도록 지도전문의 확충 등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복지부는 상급종합병원이 중증 환자 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보상 방안 개편도 마련 중입니다.
3조 원 내외의 투자 방안을 마련하고, 중환자실과 입원료 보상에 1조 5천억 원, 중증수술 보상에 5천억 원, 사후 보상에 1조 원 등을 할당하는 방향으로 설계한다는 방침입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김하은 기자 (hani@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태풍 대피령에도 물놀이…안전불감증 심각
- 낮 기온 떨어졌는데 밤 기온 그대로…이유는?
- 이틀 연속 ‘땅꺼짐’에 주민 불안…“지난해 이후 9번째”
- “‘쓰레기 풍선’이 파괴한 활주로, 이렇게 복구한다”
- [단독] 의주비행장 검역시설 철거…북중 관계 여파? 군 비행장 기능 복원?
- 승강기서 야구방망이로 여성 폭행…20대 남성 구속
- [단독] 장애인연맹 임원 ‘갑질’ 신고하자 오히려 ‘역징계’?
- “코로나19 이달 말까지 유행…고위험군 보호 집중”
- ‘드론 테러’를 막아라…부산항 통합방호훈련
- 손가락 6개, 큰 주먹? AI 광고모델, 거부감일까 비용 절감일까 [이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