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오니까 출근하지 마세요” 유명 대기업의 ‘파격’…이게 가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태풍 '종다리'가 많은 비를 뿌린 21일 이른 아침, HP코리아 직원들은 김대환 대표 명의로 된 '재택근무 권고' 이메일을 받았다.
정부로부터 재난안전문자가 올 때면 어김없이 재택근무 권고 연락을 받고, 업무 영역별로 상이하지만 HP코리아 직원들은 일주일 기준 1~2회 정도 출근한다.
HP코리아 관계자는 "재택근무와 관련해 직원들이 느끼는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며 "앞서 출근 때와 비교하더라도 업무생산성이 낮아진다거나 하지는 않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고재우 기자] “직원 여러분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가능한 재택근무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HP코리아)
태풍 ‘종다리’가 많은 비를 뿌린 21일 이른 아침, HP코리아 직원들은 김대환 대표 명의로 된 ‘재택근무 권고’ 이메일을 받았다.
비단 이 날만 그런 게 아니다. 정부로부터 재난안전문자가 올 때면 어김없이 재택근무 권고 연락을 받고, 업무 영역별로 상이하지만 HP코리아 직원들은 일주일 기준 1~2회 정도 출근한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국내 IT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재택근무 폐지 및 축소를 추진 중인 가운데, HP코리아는 정반대 모습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HP코리아에는 ‘일주일 기준 사무실 출근 ○회’라는 기준이 없다. 이 때문에 직원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에 맞춰 자유롭게 재택근무를 한다.
예를 들어 출근이 잦은 영업 파트 직원들은 금요일에 주로 재택근무를 하고, 인사·마케팅 파트 직원들은 주 1~2회 정도 출근한다. HP 글로벌 본사와 협력이 다수인 파트 직원들 중에는 월 기준 회사 출근 횟수를 한 손으로 꼽는 이도 있다.
정부에서 재난안전문자를 보낼 때도 그렇다. 눈이 많이 오거나 바람이 심할 때면 여지없이 재택근무 권고다.
이날도 HP코리아는 “현재 태풍 종다리의 영향으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기상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불필요한 외출을 자제하며, 긴급 상황 발생 시 회사와 연락을 취해달라”고 당부했다.
HP 글로벌 본사의 방침이 HP코리아에까지 고스란히 전해져, 본사의 별도 지시 없이도 한국 지사에서 재택근무 권고 결정이 가능하다.
이런 HP코리아의 풍경은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가 축소되고 있는 추세인 국내 IT 업체들과 비교했을 때도 대조적이다. 카카오는 사무실 출근을 기본으로 하기로 했고, 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 등은 전문 출근제로 전환, 야놀자는 재택근무 축소 등을 결정했다.
HP코리아 관계자는 “재택근무와 관련해 직원들이 느끼는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며 “앞서 출근 때와 비교하더라도 업무생산성이 낮아진다거나 하지는 않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k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정재 믿고 2천억 썼는데"…망한 '이 작품' 2는 안만든다
- "남편이 16살 연하 알바생과 바람피웠다"...폭로한 전처 피소 위기, 왜?
- 욕하면서 본다?…‘미성년자 성폭행’ 고영욱 유튜브, 조회수 30만·구독자 5000명↑
- "최민식, 출연료 기부는 하고 티켓값 내리라 하나" 비판한 교수
- '부조리 폭로' 안세영, 협회 조사 불응…대신 장미란 만났다
- “돈가스에서 2㎝ 머리카락 나왔다” 주장에…‘환불 거부’한 사장님, “내 머리카락은 3㎜”
- 박지성·김민지 부부 결혼 10주년 자축…"당신을 존경합니다"
- 평점 5점 만점에 4.9점…성시경의 ‘경탁주 12도’, 또 완판
- '이혼 후 열애 그리고 결별' 황정음 "그럴 자격 있어" 의미심장 글
- “진짜 게임 시작” ‘오겜2’ 456번 성기훈 12월 귀환 효과…새 역사 쓴 ‘이 주식’ [투자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