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특집] 스타트업 특성화·국제화… 지역대학 혁신 전국적 모델 주목

진나연 기자 2024. 8. 21. 18:3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남대학교
직접 전공 설계… 글로벌 융·복합교육
국내 최초 캠퍼스혁신파크로 경쟁력↑
자매대학 글로벌 교류 통한 유학기회 제공
한남대 전경사진. 한남대 제공

한남대학교가 지역대학 혁신의 전국적 모델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방대 위기 속에서 한남대는 스타트업 특성화, 국제화 등 과감한 승부수를 통해 굳건한 자리를 선점하고 있다. 한남대는 국내 최초로 대학 내에 첨단 국가산업 단지가 들어서는 캠퍼스혁신파크 완공을 앞두고 있으며, 지방대로서는 보기 드물게 최근 3년 평균 신입생 충원율 99.9%를 기록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한남대는 앞으로 100년을 준비하기 위해 지자체와 공동으로 바이오특화단지의 역할수행을 비롯 미국 실리콘밸리에 버금가는 '국가대표 K-스타트업밸리' 조성, 세계 최초로 해외 6개국이 참여해 공동 창업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글로벌스타트업 연합대학 등 새로운 도전에 나서고 있다.

◇한남대가 자랑하는 '특별한' 융복합 교육시스템= 한남대는 2023학년도 입학생부터 융합교육과정을 이수해야 졸업할 수 있는 '융합교육 필수의무제'를 도입한 바 있다. 한남대를 졸업한 학생은 단일전공이 아닌 적어도 2가지 이상의 전공을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한 제도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원하는 방향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1세기형 글로벌 융·복합교육체계인 디자인팩토리는 세계적인 명문대인 핀란드 알토대학 등 세계 28개국 40개의 글로벌 대학들이 가입한 '디자인팩토리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한남대는 디자인팩토리를 네이버, 성심당, 수자원공사 등의 기업들과 다양한 학과 학생들이 협업하고 해외 대학들과 함께하는 공동프로젝트로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신선한 아이디어가 담긴 제품들을 개발해내고 있으며, 2024 미국CES에서 대상을 받기도 했다.

◇'K-스타트업밸리'의 전초기지 '캠퍼스혁신파크' 국내 최초 조성= 한남대는 지난 4월 글로컬대학30 예비지정대학에 선정됐다. 우수한 창업 인프라와 특화된 창업 교육 역량을 토대로 지역발전전략(스타트업타운 조성)과 연계한 'K스타트업밸리' 대학모델을 단독으로 제출했다. 한남대가 추진하는 'K스타트업밸리'는 '캠퍼스혁신파크'가 전초기지가 될 전망이다. 한남대 캠퍼스혁신파크는 오는 12월 '국내 최초의 대학 내 국가 첨단 산업단지' 타이틀로 문을 연다. 정부 기관과 자치단체(대전시·대덕구)·LH 등은 50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3만 342.3㎡ 규모의 산업단지를 조성하며, 건축면적 4400㎡의 허브동(지식산업센터)을 건설 중이다. 캠퍼스혁신파크는 지역사회에 생산유발효과 2조 1300억 원, 고용효과 6714명으로 추산되며, 지방대학 경쟁력 강화에도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남대 56주년 기념관. 한남대 제공

◇48개국 271개 대학과 자매결연, 글로벌 명품교육= 미국 선교사들이 설립한 한남대는 일찍이 글로벌 교육을 시작해 '외국어가 강한 대학'으로 유명하다. 2024년 현재 세계 48개국, 271개 자매대학과 해외교류를 하고 있으며, 다양한 교류를 통해 많은 유학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남대는 해마다 교류학생을 선발해 자매대학에 연수 보내고, 교류유학, 인정유학, 교비유학, 복수학위, 해외단기 어학연수, 국제학생버디, KSSP, 한일국제학생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일정 수준의 외국어 실력을 갖춘 한남대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해외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인재 선발 방향= 2025학년도 수시모집에서 55개 모집단위에 총 2706명(정원 외 포함)을 선발한다. 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고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수시모집은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실기·실적위주 전형으로 나뉜다. 학생부교과전형에는 교과성적 100%만으로 선발하는 일반전형, 지역인재교과우수자전형, 기회균형특별전형,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 사회통합전형, 어학인재전형(교과50%+면접50%), 농어촌학생전형,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전형, 장애인등대상자전형, 만학도특별전형이 있다. 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 전교과 전과목을 반영하며 모든 학년의 성적을 균등하게 평가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는 서류종합평가로만 선발하는 '한남인재Ⅰ(서류)전형'이 있고, 서류종합평가와 면접평가로 선발하는 '한남인재Ⅱ(서류+면접)전형', '창업인재(서류+면접)전형'이 있다.

Copyright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