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슈퍼블루문 보셨나요, 다음은 8년 뒤 [청계천 옆 사진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4년 첫 슈퍼 블루문이 19~20일 사이 전 세계를 밝혔다.
외신 사진기자들을 통해 촬영된 슈퍼 블루문 사진이 곳곳에서 올라왔다.
슈퍼 블루문은 슈퍼문과 블루문이 겹친 상태의 달을 가리킨다.
다음 슈퍼 블루문은 계절별 블루문에 따라 8년 뒤엔 2032년 8월 21일에 나타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4년 첫 슈퍼 블루문이 19~20일 사이 전 세계를 밝혔다. 외신 사진기자들을 통해 촬영된 슈퍼 블루문 사진이 곳곳에서 올라왔다.
슈퍼 블루문은 슈퍼문과 블루문이 겹친 상태의 달을 가리킨다.
블루문은 계절별 블루문과 월별 블루문이 있다. 나사에 따르면 달은 29.5일을 주기로 위상이 변하면서 1년에 11일 정도의 차이가 생긴다. 그래서 2년 8개월마다 보름달이 한 달에 한 번 더 뜨게 된다. 이 경우 한 계절에 네 번의 보름달 뜰 때가 있는데 세 번째 뜨는 보름달을 계절별 블루문이라고 한다. 월별 블루문은 1946년 미국의 유명 천문학 잡지 ‘스카이 앤드 텔레스코프’ 에서 한 달 중 두 번째 보름달을 블루문이라고 잘못 게재된 게 널리 퍼져서 정의됐다.
다음 슈퍼 블루문은 계절별 블루문에 따라 8년 뒤엔 2032년 8월 21일에 나타날 예정이다. 이번에 슈퍼 블루문 관측을 놓쳤다고 아쉬워하지 말자. 일반 슈퍼문은 올해 9월 18일, 10월 17일, 11월 15일 세 번 더 떠오를 예정이니.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가 왜 출국금지?” 제 발로 파출소 찾아온 외국인 남성, 알고 보니
- 한밤 기저귀만 찬채 길에서 울던 세살배기, 택배용지 단서로 엄마 찾았다
- [단독]프로농구 최진수 필리핀서 카지노…구단 측 “상황 파악 중”
- 슬라이스 햄 하루 2조각만 먹어도…“당뇨병 위험 15% 증가”
- “수류탄 아니네?”…항복한 러軍 병사에 음료수 던져준 우크라 드론 (영상)
- “음식서 2㎝ 머리카락” 환불 요청에…“내 머리는 3㎜” 거절한 사장[e글e글]
- 소·돼지고기 멀리해야 할 이유…“당뇨병 위험 증가”
- 실랑이 벌이나 했는데 ‘90도 인사’…참전용사에 예우 갖춘 군인
- 박지성·김민지 결혼 10주년…“무슨 일 있더라도 잘 살아갈 것”
- ‘물뽕’ 피해 털어놓은 27만 女유튜버…“클럽서 술 2잔에 기억 잃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