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 거면 왜 가입했나" 실손보험 가입자 5명 중 2명 보험금 포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실손의료보험 가입자 중 절반 가까이가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을 포기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4월18일부터 5월9일까지 5개 주요 손해보험사(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현대해상) 가입자 1500명을 대상으로 실손보험 만족도와 이용 행태를 조사한 결과 최근 1년 이내 병원 진료 후 보험금을 청구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중 37.5%가 청구할 수 있는 보험금을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1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4월18일부터 5월9일까지 5개 주요 손해보험사(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현대해상) 가입자 1500명을 대상으로 실손보험 만족도와 이용 행태를 조사한 결과 최근 1년 이내 병원 진료 후 보험금을 청구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중 37.5%가 청구할 수 있는 보험금을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금 포기의 주요 이유는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소액이어서'라는 응답이 80.1%로 가장 많았다. 이어 ▲'귀찮거나 바빠서'(35.9%) ▲'보장 대상 여부가 모호해서'(13.9%)가 뒤를 이었다. 포기된 보험금의 평균 금액은 약 1만3489원, 청구 포기를 경험한 가입자는 1년간 평균 2.9회 포기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실손보험은 국내에서 가장 대중적인 보험상품으로 전체 국민의 75% 이상이 가입하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느끼는 보험료 수준에 대한 불만은 큰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조사에서 5개 보험사의 종합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62점이었으며, 이 중 보험료 수준에 대한 만족도는 가장 낮은 3.55점에 그쳤다. 소비자들은 타사 대비 보험료가 적절하지 않다고 평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보험료 납부 방법의 다양성과 편리성, 보험금 지급의 신속성 등에서는 비교적 높은 평가를 받았다. '보험료 납부'와 '보험금 지급' 관련 만족도는 각각 4.11점으로 가장 높았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에서 실손보험 가입자 중 상당수가 최신 보험 상품인 4세대 실손보험으로의 전환 제도를 모르고 있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했다. 1~3세대 실손보험 가입자 1310명 중 53.4%는 '보험계약 전환제도'를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알고도 전환하지 않은 소비자들은 '전환 유불리를 잘 몰라서'(28.5%)를 주요 이유로 꼽았다.
이 외에도 실손보험 이용 중 불만이나 피해를 경험한 소비자는 19.5%에 달했다. 주요 불만 유형은 ▲'보험금 과소지급'(34.1%) ▲'갱신보험료 과다'(27.0%) ▲'보험금 지급 지연'(25.9%)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실손보험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과 이용 행태를 분석했다"며 "향후에도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비교 정보를 지속해서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실손보험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의료비를 일정 부분 보장하는 상품으로 지난해 말 기준 국내 가입자 수는 약 3997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유진 기자 yujinS@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억 로또 취소될까… '래미안 원펜타스' 가점 만점자 들여다본다 - 머니S
- "1년 외식비 1억원"… 풍자, 수입이 도대체 얼마? - 머니S
- "재산 반 요구하더라"… '이혼' 아옳이, 상간녀소송 패소 '충격' - 머니S
- '경찰학교 카풀금지' 논란에… 충주맨 "진심으로 사과" - 머니S
- "그럴 자격 있어"… '결별' 황정음, 그래도 웃었다 - 머니S
- 차량 침수되고 토사 유출… 태풍 '종다리' 북상에 전국 곳곳 피해 - 머니S
- '♥️김우빈' 신민아, 시간차 럽스타 올리는 이유 - 머니S
- "건강보조제 먹으면 병 낫는다" 기저질환자 사망… 다단계 일당 입건 - 머니S
- 개설 15일 만… '범죄자' 고영욱 유튜브, 조회수 30만 돌파 - 머니S
- 국민연금도 내다 판 포스코홀딩스… 개미들은 사도 될까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