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 부촌’ 떠오르는 북수원...2대 주차 가능한 '대방 디에트르' 눈길

파이낸셜뉴스 2024. 8. 21. 12: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소득 증가에 따라 자동차 수도 증가하며, 주차 공간 부족으로 인한 갈등이 사회 전반적인 문제로 부상하였다.

입주 당시 부족함 없던 주차 공간이 점진적으로 부족해지며, 이중주차 등 기존에 거주하며 겪지 않던 문제들이 발생하기 시작한 것이다.

수원시 내에서도 손에 꼽히는 주차 여건을 갖춰 늦은 밤 귀가 시에도 이중주차 등 우려를 덜 수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수원이목지구 디에트르 더 리체. 대방건설 제공

국민소득 증가에 따라 자동차 수도 증가하며, 주차 공간 부족으로 인한 갈등이 사회 전반적인 문제로 부상하였다. 입주 당시 부족함 없던 주차 공간이 점진적으로 부족해지며, 이중주차 등 기존에 거주하며 겪지 않던 문제들이 발생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여유로운 주차 공간을 찾아 나서는 수요자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의 지난 7월 21일(일) 보도자료에 따르면 2024년 6월 말 자동차 누적 등록 대수는 약 2,613만대로 인구 1.96명당 1대의 자동차를 보유하였다. 2014년 6월 말 자동차 누적 등록 대수 약 1,977만 대와 비교해 10년 만에 32.1%가량 증가한 것이다.

여유로운 주차 공간 선호 현상은 세대 당 차량 보유 수가 비교적 많은 지역 내 부촌에서 더욱 부각 될 전망이다. 장안구를 중심으로 한 북수원 일대의 경우 신흥 부촌으로 부상하고 있으나 입주 20년 차 이내 단지 중 세대 당 주차대수가 1.5대를 초과하는 단지가 극히 드물어 여유로운 주차 공간을 갖춘 단지에 많은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장안구 일대에는 ‘화서역파크푸르지오’ 전용면적 84㎡가 지난 6월 12억 5,500만 원에 거래되는 등 시세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대방건설의 ‘북수원이목지구 디에트르 더 리체Ⅰ차’의 분양이 9월 초 예정되어 눈길을 끈다.

단지의 세대 당 주차대수는 2.01대로 계획되었으며, 전체 주차대수 중 확장형 주차대수(너비 2.6m, 길이 5.2m) 664대 등을 예정하였다. 수원시 내에서도 손에 꼽히는 주차 여건을 갖춰 늦은 밤 귀가 시에도 이중주차 등 우려를 덜 수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 내에는 실내수영장, 다목적체육관,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도 적용될 예정이다. 전 세대 천장고는 최고 약 2.6m(우물천장 기준)로 개방감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4Bay(일부타입)평면도 적용된다.

도보거리에 서울지하철 1호선 노선(성균관대역),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노선(공사 중)’이 지나며, 자차 약 5분 거리에 북수원IC 등이 있어 자차 약 30분대에 강남권 접근이 가능하다.

지구 내에는 유치원·초등학교·공공도서관 부지(예정) 및 대규모 상업·업무 권역 등이 계획되어 생활 편의가 우수할 전망이다. 인근으로는 스타필드 수원, 롯데마트 천천점, 만석공원, 수원종합운동장 등도 조성되어 있다.

단지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며,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 일원(이목지구 A4BL)에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8개동, 전용면적 84㎡, 768세대로 조성된다. 견본주택은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일대에 마련될 예정이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