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진경 “정약용 선생님과 통하는 게 있다”(이유 있는 건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진경이 깜짝 발언으로 모두를 놀라게 한다.
8월 21일 방송되는 MBC '시간을 초월한 공간 이야기 - 이유 있는 건축'(이하 '이유 있는 건축')에서는 조선시대 최초 신도시이자 프랑스 파리보다 앞선 계획도시인 '수원화성'을 다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박아름 기자]
홍진경이 깜짝 발언으로 모두를 놀라게 한다.
8월 21일 방송되는 MBC '시간을 초월한 공간 이야기 - 이유 있는 건축'(이하 ‘이유 있는 건축’)에서는 조선시대 최초 신도시이자 프랑스 파리보다 앞선 계획도시인 ‘수원화성’을 다룬다.
2회 방송의 건축 여행지인 ‘수원화성’은 조선시대 개혁 군주 정조대왕이 축성한 신도시이자 계획도시로, 5.74km에 달하는 성곽과 사대문, 행궁, 공격 및 방어 시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는 18세기 조선의 사회적, 기술적 발전을 증명하는 유산으로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특히 올해는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거치며 훼손되었던 임금의 임시 거처이자 관청인 ‘화성행궁’이 119년 만에 완전히 복원돼 더욱 큰 의미를 지닌다.
건축 여행자들은 정조대왕이 조선시대 최초 신도시이자 계획도시로 ‘수원’을 택한 이유를 추측한다. 유현준 건축가는 수원 ‘도로망’을 그 이유로 꼽으며 전라도와 경상도 식량이 모이는 도로 요충지에 수원이 있다고 설명한다. 이어 ‘도로망’은 도시의 캐릭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며 프랑스 파리, 워싱턴 DC, 뉴욕, 암스테르담의 도로망 비교를 통해 각 도시의 성격을 구분해 알려준다.
유현준 건축가는 수원화성의 정문 ‘장안문’부터 시작해 성곽 안팎을 집중적으로 건축 여행하며 특정 장소 몇 군데를 포착 “이런 요소들을 보니 수원화성은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통해 빠르게 설계됐음을 느낄 수 있다”고 밝힌다.
또 건축 여행자들이 수원화성에서 다양한 체험을 즐긴 사진들도 공개된다. 전현무는 수원화성의 주요 명소를 순환하는 열차 ‘화성어차’와 찍은 셀카 사진을 선보이며, 박선영은 열기구를 타고 촬영한 수원화성 야경 사진을 공개할 예정이다.
홍진경은 수원화성의 감시용 시설이면서 정자인 동북각루에 다녀온 뒤 뉴욕 센트럴파크 못지않은 아름다움을 지닌 곳이라며 “감시용 시설이 어떻게 이렇게 아름다울 수 있을까?”라고 연신 감탄한다. 이에 전현무가 “적을 감시하는 시설인데 멋있게 지을 필요가 있나?”라고 질문을 던지자 유현준 건축가는 “이는 과시의 특성과 결부돼 있다”고 설명하면서 고인돌부터 피라미드, 만리장성 등 거석문화의 특징과 이유에 관한 설명을 덧붙인다.
한편 홍진경은 “엄청난 걸 발견했다”며 동북각루의 숨은 비밀이 담긴 사진을 공개한다. 이와 함께 “정약용 선생님과 내가 통하는 것이 있는 것 같다”며 자신도 집 벽 안쪽 곳곳에 ‘이것’을 숨겨 놨다고 말해 모두를 놀라게 한다.
또한 홍진경은 ‘수원화성’의 가장 큰 매력으로 과거와 현재의 공존을 꼽으며 “수원화성은 시민들과 공존했다. 성곽길에서 산책하는 모습이 신기했다”고 말하고, 박선영은 “고개를 돌리는 각도마다 대한민국에서 조선시대로, 시대가 달라지는 느낌이었다”며 “'시간을 초월하는 공간 이야기 - 이유 있는 건축'에 딱 맞는 곳이었다”는 소감을 전한다.
뉴스엔 박아름 jamie@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세영, 파혼 후 원룸→42평 한강뷰 아파트 이사 “사진 나와 마음 아파, 눈물”(영평티비)
- ‘강남♥’ 이상화, 근육 쫙 빠진 애플힙+잘록 허리‥이젠 모델 같네
- 진화, 피로 얼룩진 얼굴 “함소원이 때렸어, 8년 지쳤다” 충격 폭로
- 고소영, ♥장동건 유전자 반반 물려받은 10살 딸 공개‥벌써 우월하네
- 송종국 딸 송지아, 국대까지 패스한 시합 자격 박탈…박연수 “내탓이지만 억울”[전문]
- “죽이고 싶은” 불륜 용서한 장신영 이혜정, 이혼열풍 속 각자도생 [이슈와치]
- 53세 김혜수, 레깅스 뒤태는 20대 뺨치네‥몸매까지 완벽해
- 이효리 군살 하나 없는 비키니 자태‥♥이상순과 제주서 서핑 데이트
- 신동엽 거침없는 폭로 괜찮을까 “♥선혜윤PD 결혼하자마자 본 모습이…” (짠한형)[어제TV]
- ‘하시3’ 서민재, 마약 투약 후 투신 “인생서 가장 끔찍한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