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동 간 유인촌 “공연 안전 각 주체역할 중요, 필요하면 법 만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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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0일 최근 관객 안전 우려로 공연이 중단된 서울 성동구 복합문화시설을 찾아 합동 안전 점검에 나섰다.
유 장관은 최근 들어 객석 중심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복합문화공간이 늘고 있는 만큼 경찰·소방·구청(지자체)·공연장 현장 각 주체의 역할과 의지를 강조하고, 필요하다면 법 제정은 물론 공연법 개정 추진 의사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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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사각지대 살피고, 현장 의견 정취
문체부 안전지침 `체크리스트` 실효성 확인도
공연장 기준 재정립 등 제도 개선 거듭 강조
유 장관은 최근 들어 객석 중심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복합문화공간이 늘고 있는 만큼 경찰·소방·구청(지자체)·공연장 현장 각 주체의 역할과 의지를 강조하고, 필요하다면 법 제정은 물론 공연법 개정 추진 의사를 밝혔다.
유인촌 장관은 이날 오후 에스팩토리를 방문해 공연의 형태, 해당 공간의 면적, 계단과 출구 현황, 1층과 3층으로 분리된 공간 특성 등을 살피고, 지자체와 경찰·소방, 공연계 관계자들의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현장에는 1층과 3층을 연결하는 계단과 통로가 다른 공간에 비해 협소한 점, 쏠림 현상 및 현장 관리 인력 배치 등의 지적이 나왔다. 유 장관은 “공간 면적에 따라 몇 명의 인원이 들어갈 수 있다는 매뉴얼은 있지만 이동 통로가 좁으면 다시 계산해야 한다”며 “결국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의지가 중요하다. 공연 주최, 대관 업체, 관림 감독인 지자체 각자가 체크할 부분을 확실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넓은 공간에 비해 출구가 양쪽에 두 개뿐인 상황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유 장관은 “그날 최소 4000명이 모였다면 층마다 각각 2000명이 있었던 것”이라며 “추가적인 비상계단 설치 등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인력 요원 배치의 중요성도 거론됐다. 이종현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 회장은 “공연 관객 수가 많을 경우 경험치가 많은 회사가 맡아야 대처할 수 있다. 운영 노하우 차이가 있다”며 공연 등급제나 라이선스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에 유 장관은 “지금은 신고만 하면 되는데, 규제나 통제 우려도 있다. 정식으로 제안을 해달라. 협회 회원들과 협의해서 제안하면 검토한 뒤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현장 점검에선 문체부가 최근 제작한 수요자별 ‘안전관리 점검항목’의 실효성과 적용 가능성도 확인했다. 문체부는 이번 현장 확인과 관계기관 의견수렴 등을 거쳐 공연업계와 지자체 등에 배포하고, 교육할 예정이다.
신은향 문체부 예술정책관은 “제작된 매뉴얼의 교육도 필요하다. 문체부에서 안전 컨설팅도 운영 중이다. 다만 공연 안전센터의 컨설팅이 주로 객석 중심의 기존 공연장에서 이뤄졌다”며 “공연법 개정도 생각하고 있다. 공연장에 대한 개념들이 바뀌고 있어서 공연법상 포함될 수 있도록 법 개정이나 이런 부분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했다.
김미경 (midory@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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