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칼럼]시원한 수상 레포츠, '반월상연골판 파열' 주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시작되면서 수상 레포츠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수상 스키, 웨이크 보드 등 물 위에서 즐기는 수상 레포츠는 여름 스포츠의 '꽃'이라고 불리는데, 더위 해결은 물론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
'반월상 연골판파열'은 수상 레포츠 중 대표적으로 겪을 수 있는 무릎 부상 중 하나이다.
연골판 파열을 방치하면 스스로 치유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계속 방치하게 되면 손상 범위가 확대되면서 증상이 악화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용곤 연세사랑병원 병원장]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시작되면서 수상 레포츠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수상 스키, 웨이크 보드 등 물 위에서 즐기는 수상 레포츠는 여름 스포츠의 ‘꽃’이라고 불리는데, 더위 해결은 물론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
그러나 수상 레포츠를 즐기면서 무리하게 관절을 사용하거나 강한 충격 등으로 인해 부상을 당하기 쉬워 주의를 요해야 한다. 무릎, 척추, 어깨 등 관절 부위 부상이 많은데, 특히 무릎 부상을 조심해야 한다.
‘반월상 연골판파열’은 수상 레포츠 중 대표적으로 겪을 수 있는 무릎 부상 중 하나이다. 반월상 연골은 반달 모양으로 생긴 연골로 관절 사이에 위치해 연골을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이 일어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주로 무릎 관절이 비틀어지거나 무릎에 강한 충격을 받아 발생하게 된다.
연골판 손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주사 치료나 충격파 등의 비수술 치료로 증상 호전을 꾀할 수 있다. 그러나 파열이 심한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통해 손상 부위를 직접 확인하며 절제 혹은 봉합하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파열 부위가 많이 넓은 경우에는 연골을 이식하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반월상연골판 파열 방치로 인해 관절염이 심화됐다면 최후에는 인공관절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다. 인공관절 수술은 환자의 무릎에 맞는 디자인을 고려한 것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본원에서는 한국인 1만 2,000여명의 해부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PNK 인공관절을 사용해 수술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좌식 생활을 주로 하는 한국인의 데이터를 이용했기 때문에 수술 후 관절 가동성이 좋고, 사이즈 역시 한국인 무릎에 맞게 제작됐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을 진행 정도와 증상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을 시행할 수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손상이 진행되기 전에 조기 진단을 받고 조기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다. 무릎에서 느껴지는 작은 증상을 무시하지 말고 손상이 더 진행되기 전 적절한 치료를 받아 관절 건강을 유지하기를 바란다.
이순용 (syle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車 번쩍 들어 360도 회전, 2분이면 OK…발레파킹, 로봇이 해준다
- 물폭탄 몰고온 태풍 '종다리'…무더위·열대야는 안 끝난다
- '원 페달' 혼동했나…테슬라 돌진 사고에 60대 운전자 '급발진' 주장
- 국제금값, 한때 2531.60달러까지 상승…역대 최고치 경신
- '서울' '의대' 쏠림에…카이스트·포항공대마저 위험하다
- “지금이 기회”…‘매운맛’에 달려드는 개미들
- "여성 42명 살해" 케냐 연쇄살인범, 감방 쇠창살 끊고 도주
- “신청 방법 몰라서”…근로장려금 미신청 25만가구
- "잔치 후 잠시 휴식"…나스닥·S&P500 '8일 랠리' 종료[월스트리트in]
- 절에서 '회초리' 2167대 때린 엄마…공시생 아들은 계속 빌었다[그해 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