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도암, 위험 요인과 증상은? [1분 Q&A]

김혜경 2024. 8. 20. 20: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Q. 최근 들어 소화불량, 복통, 그리고 전신 피로감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30대에도 담도암에 걸릴 수 있을까요? 담도암의 위험 요인이나 조심해야 할 것들도 함께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담도암의 대표적인 증상은 황달이며, 복통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연령대로 보아 담도암의 확률이 높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몸에 이상 증상이 나타났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고, 적절한 조기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Q. 최근 들어 소화불량, 복통, 그리고 전신 피로감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쉬이 좋아지지 않아 찾아보니 담도암이 있으면 그럴 수 있다고 하는 것 같은데요. 현재 나이는 30대 초반입니다. 30대에도 담도암에 걸릴 수 있을까요? 담도암의 위험 요인이나 조심해야 할 것들도 함께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담도암ㅣ출처: 하이닥

A. 담도암은 간에서 생성된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이동하는 경로인 담도에 암세포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전체 담도암의 약 10%만이 원발성 담도암이며, 나머지 90% 이상은 다른 장기에서 전이되어 발생합니다. 초기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 조기 발견이 어렵고, 예후가 좋지 않아 더욱 주의가 필요한 암입니다.

담도암의 발생 원인은 나이, 인종, 유전적 요인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몇 가지 위험 요인을 특정하자면, 첫째, 나이입니다. 특히 60세 이상의 고령층에서 발병률이 높으며, 남성에게 주로 나타납니다. 둘째, 비만과 당뇨입니다. 비만은 지방조직 세포 증식을 촉진하여 발암물질 생성을 증가시키고,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여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만성 간 질환입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나 C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자에게서 자주 발생하므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높아집니다. 그 외에도 담석증, 췌장염, 췌담관 합류 이상, 선천성 기형, 방사선 노출, 화학물질, 흡연 등이 위험 요인으로 꼽힙니다.

담도암의 대표적인 증상은 황달이며, 복통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욕 부진, 체중 감소, 피로감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소화불량 증세도 있을 수 있습니다. 질병이 진행되면서 이러한 증상들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연령대로 보아 담도암의 확률이 높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몸에 이상 증상이 나타났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고, 적절한 조기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한의사 최도영 원장 (충주위담통합병원 한의사)

김혜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geungii@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