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힌트] 해리스 대 트럼프 ‘초박빙’…주식시장도 따라 움직인다
[앵커]
IBK투자증권 영업부 박근형 부장 나오셨습니다.
부장님 어서 오세요.
[답변]
안녕하십니까?
[앵커]
요즘 애널리스트들의 최대 관심사 하면 역시 미국 대선 아닙니까?
시장에서는 누가 될 거에 베팅하고 있어요?
[답변]
애널리스트뿐만 아니라 저 같은 PB 업종에서도 대부분 굉장히 업종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크기 때문에.
예를 들어 신재생 에너지 관련해서는 극명하게 갈리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서로의 정책적인 변화가, 차별화가 있기 때문에.
그래서 지금 누가 되는 것은, 사실 아직까지는 해리스 후보가 조금 앞서는, 여러 가지 베팅 사이트라든지 확률도로 올라오고 있는데, 선거라는 것은 또 열어봐야 되기 때문에.
[앵커]
그렇죠.
[답변]
예상하기 어렵고 각 케이스마다 시나리오를 가지고 대응을 준비하는 게 필요합니다.
[앵커]
비즈니스 인사이드에 따르면 가장 높은 확률은 해리스가 대통령이 되고 그리고 의회는 공화당이 장악하는 시나리오가 될 거다라고 했고요.
이렇게 되면 주식 시장에는 악재가 될 거다라고 했는데 이건 무슨 의미일까요?
[답변]
일정 부분 규제 관련된 이슈를 얘기하는 것 같고요.
현재 해리스 후보가 이야기되는 부분들은 역시 신재생 쪽이겠죠.
그래서 그런 쪽이라든지 그다음에 일부 지금 이야기되고 있는 낙태 관련 쪽이라든지 그다음에 시장에서 얘기되고 있는 가상화폐 이런 쪽은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는 있는데, 여러 가지 규제면에서 역시나 화석 연료 관련된 부분들은 힘들 가능성이 크고요.
은행권과 같은 금융권에 대한 제도에 대해서 상당히 타이트한 규제가 있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은행 업종에 대해서는 다소 보수적인 입장입니다.
[앵커]
국내 주식 시장에서 이렇게 남의 나라 대통령 공약까지 꼼꼼하게 분석한 적이 또 있었나 싶기도 한데.
트럼프는 자기가 집권하면 전기차 세액 공제 폐지를 약속을 했어요.
이렇게 되면 영향 받는 섹터가 분명히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분석하고 있어요?
[답변]
대놓고 전기차에 대한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아무래도 2차전지 쪽이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후원금을 또 두둑하게 내는 것으로 추정이 되고 있는 일론 머스크하고는 굉장히 친하게 지내고 있죠.
역시 돈의 논리로 이야기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만 다만 신재생 쪽에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는 다소 보수적인 입장을 역시 논했고, 역시 전통적인 화력이라든지 전통적인 산업에 대한 이슈만 강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지켜봐야 되겠습니다.
다만 IRA 법안은 의회에서 통과된 거기 때문에 예산은 그대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충격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앵커]
해리스 부통령은 그럼 전기차 산업에 대해서 어떤 스탠스를 갖고 있어요?
[답변]
해리스 부통령은 기존에 바이든 정부와 궤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크게 다를 게 없고요.
물가 부분에 대한 신규 공약 말고는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는 바이든 대통령과 전략적으로 같은 궤를 같이 한다는 점에서 최근에 이야기되고 있는 2차전지뿐만 아니라 신재생, IRA 관련된, 법안과 관련된 섹터들은 여전히 긍정적인 섹터로 해리스 부통령의 관련된 섹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앵커]
어쨌든 미국 대선이 있는 해에 주가 방향성을 보면 대체로 안 좋았잖아요.
지금은 약간 보수적인 그런 접근이 필요한 시기가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박근형 부장의 더 힌트였습니다.
고맙습니다.
[답변]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KBS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태풍 대비 중대본 1단계 가동…위기경보 ‘주의’ 상향
- 충주시, 경찰학교에 “유상 카풀은 징역” 공문…식당 상인도 ‘황당 요구’ [이런뉴스]
- ‘백중사리’에 태풍 겹쳐…인천 소래포구 등 침수 주의
- 김문수 “젊은이들이 개만 사랑하고 애를 안 낳아”…청년 경청 콘서트에서 나온 말 [이런뉴스]
- 악몽이 된 호화 요트 선상 파티…오토노미 창업주 부녀 실종
- “전기차 100% 충전해도 돼” 현대차 설명 따져봅니다 [경제 핫 클립]
- 100년 역사 구덕운동장 재개발 두고 구청장 ‘주민소환’ 추진…왜?
- “둘 중에 하나는 위증” ‘용산’ 언급 놓고 엇갈린 진술 [지금뉴스]
- [현장영상] “문재인 정부가 대역죄를 지었더라도…” 임종석 전 비서실장 검찰 출석
- 신유빈, 알고보니 ‘기부천사’…첫 월급부터 광고료까지 꾸준한 선행 [이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