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광역i패스' 시동…광역버스 월 8만원에 30일간 무제한 이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시민이면 오는 26일부터 1개월 8만원 정기권으로 광역버스를 30일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시는 협약에 따라 오는 26일부터 광역버스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인천 광역 I-패스' 사업을 시작한다.
'인천 I-패스' 사업의 시즌 2로 광역버스의 정기권 개념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광역 I-패스 정책은 고물가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는 정책"이라며 "앞으로 더욱 확대·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시민이면 오는 26일부터 1개월 8만원 정기권으로 광역버스를 30일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20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 ㈜이동의즐거움과 업무협약을 했다. 시는 협약에 따라 오는 26일부터 광역버스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인천 광역 I-패스’ 사업을 시작한다.
‘인천 I-패스’ 사업의 시즌 2로 광역버스의 정기권 개념이다.
시는 오는 12월31일까지 시범 운영한 뒤 시스템 안정화와 가입자 확보, 판매처 다변화 등을 거쳐 내년부터 본 사업에 나설 방침이다.
시는 인천과 서울을 오가는 시민들의 높은 교통비 부담을 고려해, 8만원을 충전하면 30일간 무제한 사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인천 광역 I-패스’ 카드는 인천 지역의 GS25 편의점 및 온라인 ‘캐시비샵’에서 구할 수 있다. 또 GS25 편의점 및 ‘인천 광역 I-패스’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충전할 수 있도록 했다.
이용가능 노선은 직행좌석형 버스, 광역급행(M버스)형 버스, BRT 버스(7700번) 등 총 26개 노선 210대다.
공항버스인 6770, 6777, 6777-1와 인천시 운영 버스가 아닌 M6410, 3001, 3002번 버스는 제외한다. 다만, 시는 M6410, 3001, 3002번 버스에 대해서는 경기도 등 관련기관과 협의를 통해 추가적으로 포함시킬 구상이다.
또 시는 광역 I-패스 카드가 다른 교통수단과 환승이 어려움에 따라 환승하지 않고 광역버스를 단독으로 이용하는 경우에 사용할 것을 권했다.
현재 인천 I-패스 사업의 가입자수는 18만 6천명으로 당초 예상한 12만6천명보다 많은 숫자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광역 I-패스 정책은 고물가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는 정책”이라며 “앞으로 더욱 확대·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병기 기자 rove0524@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낀 경기도’ 김동연호 핵심 국비 확보 걸림돌…道 살림에도 직격탄 예고
- 삼천리그룹,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 단행
- 공천 개입 의혹 명태균·김영선 구속..."증거인멸 우려"
- 한국 축구, 북중미월드컵 亞 3차 예선서 파죽의 4연승
- “해방이다” 수험생들의 ‘수능 일탈’ 우려...올해는 잠잠하네 [2025 수능]
- "우리 집으로 가자" 광명서 초등생 유인한 50대 긴급체포
- [영상] “온 어린이가 행복하길”…경기일보‧초록우산, 제10회 경기나눔천사페스티벌 ‘산타원
- 성균관대 유지범 총장, 대만국립정치대학교에서 명예 교육학 박사학위 받아
- 어린이들에게 사랑 나눠요, 제10회 나눔천사 페스티벌 산타원정대 [포토뉴스]
- 이재명 “혜경아 사랑한다” vs 한동훈 “이 대표도 범행 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