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농촌 가문 영향력 얼마나 강하길래…공산당, 경고 카툰 제작 보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당국이 공산당과 정부 정책을 농촌의 가문(家門)이 방해하지 말 것을 촉구하는 카툰을 제작해 보급하고 있어 화제라고 홍콩 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0일 보도했다.
중국 당국은 가문의 영향력에 대한 규칙을 마련해 당과 정부에 맞서기 위해 영향력을 조직하고 사용하는 경우 당원의 자격을 박탈하도록 했다고 SCMP는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무원은 쩔쩔매며 ‘국가의 사업’이라고 해명
당국, 철탑 철거 방치한 공무원 추방 등 내용
[서울=뉴시스] 구자룡 기자 =
중국 당국이 공산당과 정부 정책을 농촌의 가문(家門)이 방해하지 말 것을 촉구하는 카툰을 제작해 보급하고 있어 화제라고 홍콩 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0일 보도했다.
지난 12일 장쑤성 당위원회 조직부 위챗 계정에 올려진 카툰은 중국 각 지역의 법원과 부패 방지 기관의 소셜미디어 계정과 웹 페이지에도 게재되고 있다.
카툰은 “당과 국가의 정책을 실시하는데 가문이 나서 방해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한다”는 포고령도 있지만 ‘이래서는 안된다’는 사례도 있다.
한 카툰은 집안의 원로로 보이는 노인이 “조카야, 우리 마을에 세워지는 철탑은 가문의 혈맥을 막는다. 너는 마을의 간부이니 잘 처리해라!”라고 호통치며 지시하는 내용이다.
그래서 그 조카인 마을 간부가 공무원을 찾아가 항의한다.
그 간부는 “국가가 통일적으로 건설하는 것이어서 누가 철거하고 싶다고 철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며 땀을 흘리며 쩔쩔맨다.
이 카툰은 결국 마을 사람들이 탑을 파괴하여 20만 위안(약 3660만 원) 이상의 피해를 입혔으며 마을 관리가 당에서 추방되었다며 일단락된다.
실제 사례인지는 언급되지 않았다.
이 카툰에 첨부된 글에는 “최근 몇 년 동안 나쁜 의도를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 스스로를 조직하고 가문내의 연대와 협력을 이용하여 당과 정부에 맞서고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 많은 농촌 지역에서는 같은 성을 가진 남자 친척들로 구성된 가문이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마을 사람들은 투표로 마을을 운영하고 일부 업무를 결정할 위원회를 구성하며 공무원을 선출할 수도 있다.
중국 정부는 일부 농촌 가문이 ‘국가 내의 국가’를 형성해 극도로 나쁜 사회적 영향을 미쳤다고 경고하고 있다.
중국 당국은 가문의 영향력에 대한 규칙을 마련해 당과 정부에 맞서기 위해 영향력을 조직하고 사용하는 경우 당원의 자격을 박탈하도록 했다고 SCMP는 전했다.
SCMP는 지난 몇 년 동안 중국 당국은 농촌에 뿌리를 둔 일족과 갱단원을 처벌할 것을 거듭 요구해 왔으며 지방 정부가 이들이 기본 정치 시스템을 훼손하는 것을 막으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drago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