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165억 들여 '심곡서원 역사공원' 조성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용인특례시가 수지구 상현동에 165억원을 투입해 심곡서원 역사공원을 조성한다.
시는 지난 19일 심곡서원 산앙재(교육관)에서 '심곡서원 역사공원 조성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심곡서원 역사공원 조성 사업 추진 현황을 설명하고 국가유산청 협의와 경제성 검토 등을 거쳐 이뤄진 세부 실시 설계 내용을 공유한 뒤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
시는 심곡서원 역사공원 조성 공사를 2025년 3월 착공해 2026년 준공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 용인특례시가 수지구 상현동에 165억원을 투입해 심곡서원 역사공원을 조성한다.
시는 지난 19일 심곡서원 산앙재(교육관)에서 '심곡서원 역사공원 조성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심곡서원 역사공원 조성 사업 추진 현황을 설명하고 국가유산청 협의와 경제성 검토 등을 거쳐 이뤄진 세부 실시 설계 내용을 공유한 뒤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 설명회에는 지역 주민, 심곡서원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심곡서원 역사공원은 시민들이 심곡서원을 가까이서 향유할 수 있도록 하고자 2022년 말 사업에 착수했다. 지난해 12월 실시설계용역에 들어가 올해 말 용역을 완료한다.
조성 사업에는 국비 35억8000만원, 도비 65억원, 시비 65억원 등 총 165억 8000만원이 투입된다.
우선 문화유산 보호구역 상부에는 3978㎡ 규모의 녹지와 탐방로를 조성하고 심곡서원 아래쪽으로는 연면적 2245㎡ 규모의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의 교육관을 건립한다.
교육관에는 서원 교육장, 강당, 관리실 등을 비롯해 도서관(Library)과 기록관(Archives), 박물관(Museum)을 합성한 신조어인 라키비움(Larchiveum)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곳에선 상설 전시와 실감 콘텐츠를 활용한 역사 교육 등이 이뤄진다. 주차 공간도 67면을 갖추도록 계획했다.
시는 심곡서원 역사공원 조성 공사를 2025년 3월 착공해 2026년 준공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심곡서원 역사공원 조성을 통해 시민들에게 심곡서원의 문화유산 가치를 널리 알리고 도심 속 휴식 공간과 문화 향유의 기능을 하는 교류의 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국·도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심곡서원은 국가 사적 제530호로 조선 중종 때 사림파 영수였던 정암 조광조와 학포 양팽손의 위패가 있다. 1650년(효종 1년) 조광조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설립됐다.
경기=이민호 기자 leegija@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귀순배우' 김혜영 세번째 이혼한 사연…"판사가 인생 낭비하지 말라고" - 머니투데이
- '음주운전' 슈가, 번호판 미부착·의무 보험 미가입?... 추가 의혹 - 머니투데이
- "아들이 나한테 이X 욕설" 화내는 엄마에…오은영 "정신 차리세요" - 머니투데이
- '연매출 30억' 양준혁, 방어 양식장으로 대박…"10년간 시행착오" - 머니투데이
- "저수지 빠져 죽어"…33년간 '사망신고' 상태로 살아온 여성, 왜? - 머니투데이
- 양현석, 2억대 명품시계 밀반입 혐의 부인…"국내서 받았다" - 머니투데이
- '토막 살인' 양광준의 두 얼굴…"순하고 착했는데" 육사 후배가 쓴 글 - 머니투데이
- '돌돌싱' 61세 황신혜 "더 이상 결혼 안 할 것…연애엔 열려있어"
- 구로 디큐브시티, 현대백화점 나가고 '스타필드 빌리지' 온다 - 머니투데이
- "4만전자 너무 했지, 지금이 줍줍 기회"…삼성전자 8% 불기둥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