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오젠, 히알루로니다제 제조법 美 특허 등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ALT-B4는 하이브로자임(Hybrozyme™) 원천기술을 활용한 히알루로니다제다.
이번에 등록된 특허는 히알루로니다제의 배양법에 대한 발명으로, ALT-B4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특수 제조법이다.
알테오젠은 이 제조법으로 기존 동물 유래 제품과 비슷한 가격으로 생산할 수 있어 ALT-B4의 경쟁력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알테오젠은 ALT-B4로 피하주사제형 치료제를 개발하려는 글로벌 기업 세 곳과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알테오젠은 자체 개발한 히알루로니다제 ‘ALT-B4′의 제조방법 관련 특허를 미국에 등록했다고 20일 밝혔다.
ALT-B4는 하이브로자임(Hybrozyme™) 원천기술을 활용한 히알루로니다제다. 히알루로니다제는 피부 세포나 조직 사이에 있는 히알루론산을 분해하는 효소로, 약물 흡수와 확산을 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알테오젠의 핵심 기술은 히알루로니다제를 사용해 정맥주사(IV)제형 치료제를 피하주사(SC)제형으로 바꾸는 하이브로자임 플랫폼이다.
이번에 등록된 특허는 히알루로니다제의 배양법에 대한 발명으로, ALT-B4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특수 제조법이다. 알테오젠은 이 제조법으로 기존 동물 유래 제품과 비슷한 가격으로 생산할 수 있어 ALT-B4의 경쟁력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알테오젠은 ALT-B4로 피하주사제형 치료제를 개발하려는 글로벌 기업 세 곳과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미국 머크(MSD)는 지난 2월 ALT-B4를 독점계약으로 바꾸면서 항암제 키트루다 SC(성분명 펨브롤리주맙)의 품목허가를 위한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ALT-B4는 자체 개발 중인 히알루로니다제 단독제품 테르가제로도 출시된다. 히알루로니다제 단독제품은 히알루론산 필러 부작용 치료를 포함해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다. 알테오젠은 지난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테르가제 품목허가를 받았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이번 특허 등록은 ALT-B4를 사용한 다양한 치료제가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 진출하는 효과적인 지적재산권이 될 것”이라며 “다양한 특허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ALT-B4의 권리를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지수의 인터스텔라] ‘나는 북경의 택시 기사입니다’ 전 세계 뒤흔든 중국 청년의 N잡 르포
- [뉴테크] 류마티스 관절염, 전자약으로 치료한다
- 작년엔 남아돌던 전기차 보조금, 올해는 속속 소진
- 수익률 처참했던 베트남펀드… ‘빈 그룹’ 담아 기사회생
- ‘숏폼’ 출시하는 웹툰업계… “짧고 자극적 형식, 웹툰 고유 서사 훼손될까” 우려도
- 정부 설명과 다른 백악관의 논평에 커지는 통상 협상 논란… “FTA 이점 못 지켰다” 비판도 계속
- 美 15% 관세로 日 혼다·스바루와 경쟁 어려워진 한국GM
- 검체 뒤바뀌어 유방 절제…녹십자의료재단 1개월 인증 취소
- [단독] 삼성전자, 평택 파운드리 가동률 ‘최대치’…성숙 공정서 잇단 추가 수주
-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 한미 무역 합의에 “사업 예측 가능성 생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