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오젠, 히알루로니다제 제조방법 美 특허 등록결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알테오젠은 히알루로니다제 'ALT-B4'의 제조방법에 관한 미국 특허가 등록 결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당사가 개발한 ALT-B4는 기존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에 비해 월등한 제조 수율을 갖춰 경제적이고, 안정성을 가진 물질"이라며 "향후 ALT-B4를 사용한 다양한 치료제가 세계 최대의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 진출해 보호 받을 수 있는 효과적인 지적재산권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알테오젠은 히알루로니다제 'ALT-B4'의 제조방법에 관한 미국 특허가 등록 결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알테오젠의 ALT-B4는 하이브로자임 원천기술을 활용해 개발한 히알루로니다제다. 히알루로니다제는 독자적으로 사용하는 방식과 이를 사용해 정맥주사 방식으로 투여되는 항체치료제를 피하주사제형으로 변경하는 두 가지 사용법이 있다. 알테오젠은 ALT-B4를 사용해 피하주사제형 치료제를 개발하고자 하는 3개의 글로벌 기업과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올해 2월 독점계약으로 변경한 MSD의 펨브롤리주맙은 품목허가를 위한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또 1조원 이상으로 추산되는 단독사용 시장 진입을 위해 테르가제를 개발하고, 올해 식약처의 품목허가를 받은 바 있다.
이번 등록결정이 난 특허는 히알루로니다제의 배양 방법이다. ALT-B4의 생산성 증대를 위한 특수한 제조 방법 특허이다. 미국 특허청의 인정을 받아 지적재산권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당사가 개발한 ALT-B4는 기존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에 비해 월등한 제조 수율을 갖춰 경제적이고, 안정성을 가진 물질”이라며 “향후 ALT-B4를 사용한 다양한 치료제가 세계 최대의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 진출해 보호 받을 수 있는 효과적인 지적재산권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알테오젠은 다양한 특허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해 ALT-B4의 권리를 확장하고, 이를 통해 기존 파트너사와 피하주사제형에 관심을 갖고 있는 잠재적인 파트너사들에게 좀 더 효과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송혜영 기자 hybrid@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SK그룹, 이천포럼서 AI 생태계 확장 해법 찾는다
- 디이엔티, 전고체 배터리용 노칭 장비 개발 착수
- 디지털 헬스케어 팔 걷는 LG전자, 가전과 시너지 추진
- 태풍 종다리, 오늘부터 직접 영향권…“위기 경보 '주의'로 상향”
- 삼성전자 '최고 보안등급' AI 가전 확대
- 청바지가 2500만원?… 美 여배우가 착용한 명품 청바지 가격 논란
- 태국 10대 틱톡커, 영상 찍겠다고 열차에 매달렸다 머리 '쾅'
- 美 아마존 드론 배송, 시민들 반대 부딪혀… “너무 시끄러워”
- 산업 2차관 “전기요금체계 개편 추진”, 1차관 “서울시, 전기차 화재 대책 검증 후 발표했어야
- 與는 좌클릭, 野는 우클릭… 韓 “격차해소특위 설치” 李 “성장 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