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옛 사위 특채의혹’ 임종석 오늘 오후 검찰 조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오늘 오후 전주지방검찰청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받는다.
검찰은 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 인사들이 이상직 전 국회의원을 중소벤처진흥공단 이사장으로 내정했다는 의혹 등을 확인하고 있다.
검찰은 2017년 말 열린 청와대 비공식 회의에서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 전 의원을 중진공 이사장으로 내정한 것으로 보고있다.
이 사건과 관련해 검찰은 최근 문 전 대통령 부부의 계좌 거래 내역을 조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임종석 “정치적 목적”
[헤럴드경제=안세연 기자]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오늘 오후 전주지방검찰청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받는다. 검찰은 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 인사들이 이상직 전 국회의원을 중소벤처진흥공단 이사장으로 내정했다는 의혹 등을 확인하고 있다. 임 전 실장은 “정치 놀음”이라며 반발했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전주지검 형사3부(한연규 부장검사)는 20일 오후 1시 30분에 임 전 실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검찰은 2017년 말 열린 청와대 비공식 회의에서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 전 의원을 중진공 이사장으로 내정한 것으로 보고있다. 당시 임 전 실장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등을 이번 조사에서 확인할 예정이다. 임 전 실장은 2017년 5월부터 2019년 1월까지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문재인 정부 핵심 인사로 꼽힌다.
앞서 검찰은 지난 6월 조현옥 전 인사수석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로 입건하고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청와대 근무 당시 자료 등을 확보해 당시 회의에서 오간 발언 등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문 전 대통령의 전 사위였던 서씨의 ‘타이이스타젯 특혜 채용’ 의혹도 수사 중이다. 이 전 의원의 중진공 이사장 임명과 서씨의 타이이스타젯 임원 취업 사이에 대가성이 있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이 전 의원은 지난 2018년 7월 서씨를 자신이 실소유주로 있는 태국계 저비용 항공사 타이이스타젯 전무이사로 취직시켰다. 항공업 관련 경력이 없는 서씨가 항공사 임원으로 취업하자 특혜 논란이 일었다.
이 사건과 관련해 검찰은 최근 문 전 대통령 부부의 계좌 거래 내역을 조사했다. 계좌추적 범위는 문 전 대통령 부부가 딸 가족의 생활비를 지원한 기간과 금액, 지원 중단 시기 등이었다. 검찰은 서씨가 받은 월급(800만원)과 주거비(월 350만원) 등 각종 지원이 사실상 문 전 대통령에 대한 뇌물 성격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있다.
서씨는 올해 3차례에 걸쳐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지만 모두 진술 거부권을 행사했다. 검찰은 서씨에 대해 피의자 신분 전환을 검토 중이다.
의혹에 대해 임 전 비서실장은 거세게 반발했다. 그는 지난 19일 본인의 SNS에 “이번 사건은 정치적 목적으로 그림을 그려놓고 시작된 일에 정치 검사들이 동원된 것”이라며 “이 일의 배후에 누가 있는지, 검찰에서 누가 충견이 돼 총대를 메고 있는지 시간이 지나면 드러날 것”이라고 적었다.
이어 “불순한 정치 놀음에 장단을 맞출 의사가 없으니 사건을 만들지 말고 증거가 있다면 그냥 기소하라”고 했다.
전주지검 관계자는 “20일 오후 임 전 실장을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할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수사상황에 관한 내용은 밝히기 어렵다”고 했다.
notstro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제 20살인데 얼마를 기부한거야…신유빈의 남다른 선행
- ‘굿파트너’ 남지현, 뛰어난 캐릭터 해석력이 입체적인 성장사 이끈다
- 장신영, ‘불륜 의혹’ 강경준 용서했다…“아이들 위해, 남편 비난 자제해달라”
- "독도는 일본땅?"..日극우, 서경덕 교수 사칭 홍보 논란
- 박수홍 아내 김다예 25kg 쪘다…"임신성 당뇨"
- 임영웅, 예능감에 실력까지…‘뭉찬3’서 제대로 매력 발산
- "20억 사기당했다" 35억 대박친 유명 야구선수의 고백
- '태어난 김에 음악일주' 첫 방송 2049 시청률 '태계일주' 뛰어넘었다
- 홍상수 어깨에 얼굴 파묻은 김민희 “당신 영화 정말 사랑해”
- 푸바오 작은할부지, 관광일자리 페스타서 청년들 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