땡큐99·마을99-1·마을99-1A… 남양주 버스번호 헷갈려 [현장의 목소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버스 노선번호가 너무 비슷해 잘못 탄 적이 한 두 번이 아닙니다."
남양주 와부읍에서 운행 중인 버스들의 노선번호가 유사해 주민들이 버스를 놓치거나 잘못 타는 등 불편을 겪고 있다.
경기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와부읍에서 운행 중인 버스들은 모두 22대이고 노선번호는 '땡큐99', '마을99-1', '마을99-1A', '마을99-2', '마을99-2A' 등이다.
이처럼 유사한 노선번호 버스들이 몇몇 노선에는 중복된 구간에서 운행하면서 주민들이 혼선을 빚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운수회사 “임의로 변경 불가해”... 市 “민원 검토 후 조치 취할 것”
“버스 노선번호가 너무 비슷해 잘못 탄 적이 한 두 번이 아닙니다.”
19일 오후 2시30분께..남양주시 와부읍 덕소역 버스정류장. 이곳에서 만난 주민 오유나씨(25·여)는 지나가는 버스들을 가리키며 이처럼 호소했다.
남양주 와부읍에서 운행 중인 버스들의 노선번호가 유사해 주민들이 버스를 놓치거나 잘못 타는 등 불편을 겪고 있다.
경기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와부읍에서 운행 중인 버스들은 모두 22대이고 노선번호는 ‘땡큐99’, ‘마을99-1’, ‘마을99-1A’, ‘마을99-2’, ‘마을99-2A’ 등이다.
이 가운데 ‘땡큐99’는 와부읍과 금곡동을 연결하는 노선이고, 나머지 ‘마을99’ 계열 버스들은 와부읍 내를 순환하는 마을버스들이다.
‘땡큐99’는 지난 2020년부터 기존 노선에서 공영버스인 ‘땡큐버스’로 전환됐고 ‘마을99’ 계열 버스는 기존 노선으로 존치됐다.
이처럼 유사한 노선번호 버스들이 몇몇 노선에는 중복된 구간에서 운행하면서 주민들이 혼선을 빚고 있다.
특히 노선번호가 비슷해 버스를 잘못 타는 사례도 빈발하고 있다.
주민 신주희씨(56)는 “특히 출퇴근시간에 혼란이 심하다. 버스 노선번호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으면 목적지와 전혀 다른 곳으로 가는 일도 다반사”라고 토로했다.
해당 버스노선 운수회사인 덕소교통 관계자는 “버스 노선번호는 시가 정한 것으로, 운수회사 차원에서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버스 노선번호는 지자체와 버스업체 간 합의로 결정된 것”이라며 “노선번호 유사로 인한 불편이 제기될 경우, 민원을 검토한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태우 기자 twoo63@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린이만의 에너지로 현대미술 감상...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탱탱볼’
- ‘이재명·김문기 사진 첫 공개’…이기인 “내 사진에 대한 거짓말이 유죄”
- 원아 머리 킥보드로 때린 유치원 교사, 다른 원생 11명도 폭행
- 기후변화, 환경재난 ‘부메랑’… 인간·자연 공존 ‘실천교육’ [디지털과 생태를 잇는 인천교
- ‘이재명 진짜 위기는 위증교사’…한동훈 “야당 희대의 무리수 동원할 것”
- 수원 현대건설, 7연승 파죽지세…흥국생명 맹추격
- 이재명, "결코 죽지 않는다⋯나라 주인, 윤석열·김건희로 바뀌어"
- 용인서 택시 문 부수고 기사 때린 50대 입건
- 가을의 끝자락 '만추의 낙엽'[포토뉴스]
- 과천시, 네이버 라인프렌즈(IPX) 유치로 미래 신도시 가치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