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24시] 인천경제청, ‘행복한 공부방 시즌6’ 시작
(시사저널=구자익 인천본부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주거환경이 취약한 원도심의 아동·청소년을 위한 'IFEZ 행복한 공부방 시즌6'를 시작했다.
인천경제청과 인천경제자유구역 입주기업 10곳, 초록우산 인천지역본부는 19일 'IFEZ 행복한 공부방 시즌6'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IFEZ 행복한 공부방 사업은 IFEZ 입주기업들의 후원금으로 주거환경이 열악한 원도심의 학생의 공부방을 개선해 주고 책장과 교육용품 등을 지원한다.
인천경제청은 이번 IFEZ 행복한 공부방 사업을 통해 17가정의 학생 공부방 개선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얀센백신과 아이센스, 이너트론, 캠시스, 한국미쓰비시엘리베이터, 포스코A&C, TOK첨단재료, HL Klemove, 현대제철, 머크코리아 등 10개 기업이 동참한다. 또 초록우산 인천사업본부는 이번 사업을 총괄한다.
윤원석 청장은 "어려운 경제여건에서도 주거환경이 취약한 원도심 가정의 학생들에게 통큰 지원을 아끼지 않는 입주기업 대표들께 감사하다"며 "미래의 꿈나무인 학생들에게 희망을 전해주는 IFEZ 행복한 공부방 사업을 지속해 신도시와 원도심이 조화를 이루고 개발 성과를 나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IFEZ 행복한 공부방 사업은 경제자유구역의 개발 성과를 원도심과 공유하기 위한 사회공헌사업이다. 2017년 10월에 시작해 지난해까지 58가정의 학생 공부방을 개선했다.
◇ 인천시, 2년간 인천공항 관련 기업에 3575명 취업 지원
인천시는 최근 2년간 인천공항 관련 기업 929곳에 3575명을 취업시키는 성과를 달성했다고 19일 밝혔다.
인천시는 2022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인천공항 관련 기업 채용지원 전담인력'을 운영했다.
코로나19로 대규모 감원이 있었던 인천공항 관련 기업들이 여객수요가 회복되면서 채용 수요가 급증할 것을 예상한 것이다.
인천시는 중부지방고용노동청과 인천국제공항공사, 기초자치단체 7곳, 여성새로일하기센터 9곳 등 24개 기관에 31명의 채용지원 전담인력을 지정했다.
이들은 그동안 현장채용관과 만남의 날 355회, 채용대행 87회, 동행면접 20회 등을 지원했다.
박찬훈 인천시 경제산업본부장은 "인천공항은 인천의 대표적인 큰 일터다"며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인력 부족으로 공항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관련기관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이를 극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인천공항 관련 기업 채용지원을 계속해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올해 3월에 발표한 '인천공항 일자리 통계조사'에 따르면, 2023년 12월 기준으로 인천국제공항 일자리 종사자는 8만5913명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8만2551명보다 3362명이 증가했다.
◇ 인천시의회, 전국 지자체 최초 인터넷방송 다시보기 자막서비스 시행
인천시의회는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 중 최초로 인터넷방송 다시 보기 영상 자막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영상자막은 기존에 문서로만 제공되던 회의록을 재가공해 다시 보기 영상에 자막을 입혀 한눈에 의정활동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그동안 다시 보기 영상에서는 마이크 꺼짐으로 소리가 들어가지 않은 부분의 발언을 확인할 수 없었지만, 자막서비스를 통해 발언 시간 초과로 마이크가 꺼진 부분의 발언도 자막을 넣어 시청의 편리성이 한층 더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인천시의회는 이를 통해 청각장애인 등 정보 취약계층이 빠르고 편리하게 인천시의 정책과 시정 활동 정보를 제공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해권 의장은 "현재 제공하고 있는 영상 자막은 2014년도 제7대 의회 '제216회 임시회'부터 2024년도 제9대 의회 후반기 '제296회 임시회'까지 총 2877건이다"며 "앞으로도 신속하고 정확한 회의록 작성과 안정적인 자막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터넷방송 다시 보기 영상 자막서비스'는 PC 및 모바일에서 인천광역시의회 인터넷방송 누리집 다시 보기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또 1등 ‘무더기 당첨’으로 확산된 조작설…사실은 이렇다? [Q&A] - 시사저널
- 벤츠에 中배터리 ‘충격’…‘전기차 배터리 게이트’ 비화하나 - 시사저널
- 명문대생 참여한 마약 동아리 ‘깐부’, 주범의 정체 드러났다 - 시사저널
- “죄송합니다” 연신 고개 숙였던 20년차 권익위 공무원 사망 후폭풍 - 시사저널
- “김 여사와 통화했다” 폭로 속출…제2부속실 설치되면 달라질까 - 시사저널
- 양재웅 병원 앞으로 간 사망환자 유족…“병원 아닌 지옥” 규탄 - 시사저널
- 결혼 앞둔 여성 살해 후 사망한 50대…예비신랑에 ‘시신 사진’ 보냈다 - 시사저널
- 75cm ‘일본도’와 8번째 ‘신고’…살인범 첫 마디는 “미안하지 않다” - 시사저널
- ‘왜 바지가 커졌지?’…나도 모르게 살 빠지는 습관 3가지 - 시사저널
- ‘풋 샴푸’를 주방용 세제나 살충제로 쓴다고?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