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초점]자기 나이를 노래로…아이유→보이넥스트도어, 꾸준히 사랑받는 '나이' 이야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보이넥스트도어가 9월 9일 미니 3집 '19.99'를 발표한다.
시간이 흘러도 꾸준히 사랑 받는 소재인 자신들의 '나이'를 주제로 한 앨범이다.
보이넥스트도어의 새 앨범처럼, 자신의 나이를 반영한 음악은 시대를 불문하고 꾸준히 사랑받아 왔다.
특히 아이유는 이 곡이 수록된 앨범 'CHAT-SHIRE'에서 처음으로 프로듀싱에 나섰는데, 그 덕에 '스물 셋'이라는 나이에서 출발한 메시지와 사운드, 콘셉트가 일체감을 이루며 아이유의 의도대로 표현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정빛 기자] 보이넥스트도어가 9월 9일 미니 3집 '19.99'를 발표한다. 시간이 흘러도 꾸준히 사랑 받는 소재인 자신들의 '나이'를 주제로 한 앨범이다.
신보는 인생에서 가장 뜨거운 나이인 스무 살 직전을 '19.99'라는 불완전한 숫자로 표현했다. 보이넥스트도어는 최근 공개한 트레일러 필름에서 '20살'이라는 키워드를 두려움과 희망이 섞인 모습으로 표현했다. 올해 19세인 운학을 포함해 전 멤버가 스무 살에 걸쳐있다는 점에서 새 음반의 주제는 더 진정성 있게 다가온다.
보이넥스트도어는 이번 앨범에서 스물 언저리에 겪은 자전적인 경험과 생각을 들려줄 예정이다. 이들은 이미 데뷔 싱글 'WHO!', 미니 1집 'WHY..', 미니 2집 'HOW?' 세 장의 음반을 통해 자연스러운 대화체 가사의 음악을 들려준 바 있다. 신보에서도 이들 특유의 일상적인 표현을 살려 스무 살 또래의 공감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보이넥스트도어의 새 앨범처럼, 자신의 나이를 반영한 음악은 시대를 불문하고 꾸준히 사랑받아 왔다. 동 세대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은 물론, 자전적인 이야기를 통해 아티스트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아이유의 '스물 셋'이 대표적이다. 이 곡은 20대 초반을 지나 중반으로 가는 시기에 아이유가 느낀 불확실하고 혼란스러운 감정을 그대로 담았다.
특히 아이유는 이 곡이 수록된 앨범 'CHAT-SHIRE'에서 처음으로 프로듀싱에 나섰는데, 그 덕에 '스물 셋'이라는 나이에서 출발한 메시지와 사운드, 콘셉트가 일체감을 이루며 아이유의 의도대로 표현됐다. 그간 사랑스러운 '국민 여동생'이었던 아이유가 주체적인 아티스트로 도약하는 계기가 됐다.
볼빨간사춘기는 미니앨범 'Two Five'에서 25살이라는 나이가 주는 설렘과 불안을 노래했다. 나이를 주제로 진솔하고 현실감 있는 이야기를 풀어내면서 기존의 귀엽고 대중적인 멜로디에서 벗어나 한층 더 깊이 있는 음악을 하게 됐다는 평을 받았다.
자신의 실제 나이를 바탕으로 한 음악은 같은 나이를 경험하고 있는 대중과 강력한 공감대를 형성한다. 뿐만 아니라 그 나이대의 생각을 주도적으로 표현하고, 그에 따른 음악적 성장과 변화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한 가수의 디스코그래피에서 상징적인 음반이 되기도 한다.
한 가요계 관계자는 "나이에 따른 내면의 변화는 인간의 보편적인 감정이다. 대중의 입장에서는 (나이를 주제로 한 음악이) 멀게만 느껴졌던 스타들도 사실 자신들과 같은 고민을 한다는 동질감을 형성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빛 기자 rightlight@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금희 “결혼 생각 없어..변호사 전남친 사망” (동치미) [종합]
- 이수근 ♥아내, '신장 투석→대퇴부 괴사' 고통에 "온전히 저를 돌보는 …
- 오재현, 돌연 자취 감춘 사연 “시력 잃고 장애인 됐다” (특종세상) […
- [SC현장] "다시 부부로 재회"…'완벽한 가족' 김병철♥윤세아, '스캐…
- 이상용 “‘전국노래자랑’ MC 불발..故 송해 묘 가서 마음 달래” (회…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