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미래모빌리티학과 이정환 교수 "모빌리티 시장, 지속 성장 전망"

광주CBS 조성우 PD 2024. 8. 19. 14:1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방송 : 광주CBS 라디오 표준FM 103.1MHz (월~금, 16:30~17:30)
■ 제작 : 조성우 PD, 이향미 작가
■ 진행 : 정정섭 아나운서
■ 방송 일자 : 2024년 8월 15일(목)
[CBS매거진]
2016년 신설, 광주·전남지역 유일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사업 주관 학과
약 1000평 규모 국내 최고 수준 교육환경 갖춘 상상공작소 실습장 구축
자동차·전기 관련 기업 및 연구소·공기업 등 다양한 분야 취업
호남대학교 미래모빌리티학과 이정환 교수. 호남대 제공

[다음은 호남대학교 미래모빌리티학과 이정환 교수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진행자> 이번 시간에는 광주‧전남 지역 대학의 특색 있고 경쟁력 있는 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우리 학과를 소개합니다>와 함께합니다. 급변하는 사회에 따라 미래 유망 직업 또한 변화하고 있는데요. 이에 빠르게 대응한 과가 있습니다. 첨단 산업으로 주목받는 모빌리티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호남대학교 미래모빌리티학과 이정환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이정환> 안녕하십니까? 호남대학교 미래모빌리티학과 교수 이정환입니다.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진행자> 미래모빌리티학과라고 하니까, 굉장히 생소하게 느껴지는데요. 어떤 과 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정환> 호남대학교 미래모빌리티학과는 4차산업혁명시대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고자, 다각적이고 심도 있는 검토를 거쳐 2016년도에 신설된 학과입니다. 우리 학과는 프라임 사업을 거쳐 광주·전남지역에서 유일하게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사업"의 주관 학과로 선정되어 교육혁신과 교육환경 구축을 지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있으며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 대한 특성화 교육 전략으로 전기자동차 분야와 자율주행 분야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미래자동차공학부에서 미래모빌리티학과로 변경된 거네요? 명칭을 변경한 이유가 있을까요? 그리고, 어떤 부분이 달라졌습니까?

◆이정환> 이동 수단 산업은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중심을 벗어나 자율주행차, Personal Mobility, 모빌리티 서비스플랫폼 등 다양한 차세대 이동수단을 포함하는 첨단 분야가 되었습니다. 자동차를 넘어 차세대 모빌리티 전문 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자 학과명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달라진 부분은 교육과정의 큰 변화보다는 산업 실수요 인재 양성에 맞춘 교과목 비중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교과목의 일부에 기업 전문가 참여를 확대하여 모빌리티 분야의 전문 인력 공동 육성 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취업으로 연계하고자 합니다.

◇진행자> 모빌리티 분야가 첨단 산업으로 주목받으며 산업 규모가 성장하고 있는데요. 추세는 어떻습니까?

◆이정환> 미래모빌리티 산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전기, 전자, 기계, 로봇 등 다양한 원천기술의 유기적인 융합을 통해 4차 산업 혁명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산업 규모는 최근 몇 년간 급격히 성장해왔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세가 예상됩니다. 이 성장은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의 발전뿐만 아니라, 전기차, 자율주행차, 공유 모빌리티, 드론, 그리고 스마트 시티 등의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로 인해 가속화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진행자> 호남대학교 미래모빌리티학과의 교육 과정은 어떻게 됩니까?

◆이정환> 모빌리티학과 학생은 4년간 120학점을 이수하게 됩니다. 1학년은 단대 기초융합교양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2학년부터는 크게 자율주행과 전기자동차 관련 교육과정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자율주행 교육과정은 주로 파이썬을 이용한 강화학습 S/W와 임베디드 교과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기자동차는 전기, 전자 및 역학을 기초로 공학실습 및 설계 교과목으로 구성됩니다. 교과목 선택의 자유도는 높으며 원하는 분야의 과목을 집중적으로 듣고 싶다면 타학과 전공 수강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 4학년은 종합설계 교과목을 통해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 기업과 연계한 인턴십, 조기 취업을 위해 현장실습학점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상상공작소(미래모빌리티학과 실습장) 내부 실습장. 호남대 제공


◇진행자> 아무래도 모빌리티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는 과인만큼, 이론과 실습이 상당히 중요할 것 같은데요. 공부 범위도 광범위하지 않을까 싶은데 어떻습니까?

◆이정환> 네, 말씀하신 대로 모빌리티 분야는 다양한 기술이 융합되어 있는 산업입니다. 학부 과정에서 모든 융합 기술의 교과 내용을 알 수는 없습니다. 대신,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후에 전공 역량 별로 학생들이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학과 전공 영역 별로 크게 나눈다면 컴퓨터/AI SW 공학, 전기·전자 공학, 기계 설계 공학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기 적성과 진로에 적합한 교육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진행자> 실습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이정환> 대학 교육 방향과 학과 특성상 실무 중심의 교육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학과는 상상공작소라는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환경을 갖춘 실습장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약 1000평 규모에 친환경전기차 13대, 스케일카 자율 주행 트랙을 비롯한 200여 종의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최첨단 교육 장비를 활용하여 지역 기업과 연계한 실습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경험과 지식을 갖춘 기업 연구진들의 참여로 실습 교육의 질이 높아지고 있으며 취업과 창업 등 긍정적인 성과도 나오고 있습니다.

◇진행자> 자격증 취득 여부도 중요할 것 같은데요. 과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이정환> 교육과정에 컴퓨터, 전기, 기계 관련 과목들이 포함되어 있어 학생들이 원한다면 공학 분야의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은 됩니다. 전기차와 관련된 대표적인 자격증은 그린전동자동차기사가 있습니다. 친환경차 산업 관련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자격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 학과의 경우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주기 위해 비교과과정으로 방학 중에 자격증 취득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선호하는 자격증으로 전기관련 자격증, 산업안전기사 등이 있습니다.

◇진행자> 공부할 때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어떤 것들일까요?

◆이정환> 요즘 공학 계열 전공을 선호하지 않는 학생들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학생들과 상담을 해 보면 수학을 잘 해야지 전공공부를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강의를 할 때 일부 학생들은 수학적 지식을 요구하는 기초 전공 과목 내용에 대해 어려워하기도 합니다. 특정 분야의 산업 시장이 활성화될수록 관련 공학의 원리와 이론에 대한 전문가보다는 공개된 기술을 빨리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를 더 필요로 하게 됩니다. 오픈 소스에서 필요한 정보를 얼마나 잘 이용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학생들이 수학을 잘 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떨쳐 내고 공학에 관심을 가줘졌으면 좋겠습니다.

◇진행자> 졸업 후 어느 분야로 진출하나요?

◆이정환> 신설학과로 학생들의 군대 복무 기간까지 포함하면 22학년도부터 본격적인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산업군을 기준으로 하면 HL클레무브, 금호타이어, 현대차 협력사 등 자동차 관련 분야 취업이 약 29%, 세방리튬배터리 등 전기 관련 기업 및 연구소 취업이 약 26%입니다. 그 외 대학원 진학, 공기업, 공무원 등 다양한 분야로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미래모빌리티학과 진학을 위해서는 어떠한 것들을 미리 습득해두면 좋을까요?

◆이정환> 미리 알고 있으면 좋겠다는 지식이나 정보에 대한 것은 딱히 없는 것 같습니다. 굳이 언급하자면 파이썬 프로그램 공부는 여건이 된다면 미리 경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전공 영역을 선택하더라도 파이썬 프로그램을 알고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빌리티 산업 분야에 대한 이해와 본인이 하고 싶은 진로에 대해 미리 고민해 보는 것은 좋을 것 같습니다.

◇진행자> 호남대학교 미래모빌리티학과만의 경쟁력 혹은 강점이 있다면 무엇이라 보십니까?

◆이정환> 지역적으로 본다면 지자체에서 가장 큰 전략 산업과 관련 있는 학과로 향후에도 많은 지역 인재를 필요로 한다는 점을 먼저 언급하고 싶습니다. 또한, 빛그린산단·미래차국가산단 등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위치에 있어 소재한 기업들과 교육, 취업 등과 관련한 산학협력 연계에 이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수한 교육 시설을 갖춘 점과 대학 차원에서 주요 학과로 많은 지원을 받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러 교육 사업을 통해 약 120억 원 정도를 상상공작소 실습장을 포함한 교육시설에 투자하여 지역을 넘어 수도권 대학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교육 환경을 갖추었다고 자부합니다.

◇진행자> 교수님께서 생각하시기에 미래모빌리티학과의 미래 전망은 어떻습니까?

◆이정환> 2G 전화기에서 스마트폰이 출시되어 상용화될 때 산업 파급력은 대단했습니다. 휴대용 전화기가 스마트폰으로 대체됨으로써 수많은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졌으며 그에 적합한 인재를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모빌리티 역시 자동차를 넘어 새로운 이동수단으로 시장 수요는 늘어날 것이고 이에 따라 수많은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모빌리티 산업에 부합하는 많은 인재들을 필요로 할 것이기 때문에 학과의 전망은 밝다고 생각합니다.

◇진행자> 끝으로, 이 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정환> 오늘 이렇게 호남대학교 미래모빌리티학과에 대해 소개할 기회를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점점 평생 직장, 직업이라는 개념은 옅어지고 있습니다. 대학의 이름보다는 개개인의 능력이 중시되는 사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성심성의껏 가르쳐, 우리 학생들이 미래모빌리티 분야 최고의 인재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차세대 분야에서 비전과 미래에 동참하고자 하는 모든 학생을 기다리고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진행자>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호남대학교 미래모빌리티학과 이정환 교수와 함께 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조성우 PD zopd@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